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기업의 목표

2021. 9. 7.
320x100

 

 

1. 기업의 목표

 

  • 수익 극대화
    • 기업의 목표는 주주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임
  • 이해관계인의 만족
    • 기업의 목표는 종업원, 주주, 지역사회, 정부 등의 만족을 높이는 것임
    • 이해관계인 모델은 최근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자본시장에서 기업의 성과에 대한 통제가 심해짐에 따라 
      그 설명력이 약화되어 가고 있음
    • 이해관계인의 만족이 장기적인 이윤극대화와 반드시 배치되는 것은 안미
    • 종업원들이 좋은 대우를 받고, 
      기업이 환경오염이나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은 
      장기적인 이윤 극대화에 도움이 됨

 

 

 

 

2. 기업이윤의 측정: 회계적 이윤

 

  • 전통적인 이윤측정
  • 자기자본수익률(ROE), 매출액수익률(ROS), 총자산수익률(ROA) 등으로 측정
  • 회계적 이윤은 회계처리기준에 따라 비용 산정방식이 달라지는 단점이 있으며,
    자본비용을 명시적으로 고려하지 않는 단점

 

 

 

 

3. 기업이윤의 측정: 경제적 이윤

 

  • 정의
    기업의 총수입에서 모든 투입요소에 대한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를 의미

  • 종류
    • 투하자본수익률 : (세전영업이익+금융비용)/총자산
    • 경제적 부가가치(EVA) : 세전영업이익-법인세-가중평균자본비용
  • 경제적 부가가치에 근거한 투자결정의 한계점
    • 경제적 부가가치에 기반한의 개념이 경제적 이윤의 개념에 가장 부합하지만
      회계정보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과거의 성과에 근거하여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 최고경영자에게 기업 전체의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목표를 제시해 주지만
      조직의 하위부서에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지 못함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