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1. 기업의 목표
- 수익 극대화
- 기업의 목표는 주주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임
- 이해관계인의 만족
- 기업의 목표는 종업원, 주주, 지역사회, 정부 등의 만족을 높이는 것임
- 이해관계인 모델은 최근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자본시장에서 기업의 성과에 대한 통제가 심해짐에 따라
그 설명력이 약화되어 가고 있음 - 이해관계인의 만족이 장기적인 이윤극대화와 반드시 배치되는 것은 안미
- 종업원들이 좋은 대우를 받고,
기업이 환경오염이나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은
장기적인 이윤 극대화에 도움이 됨
2. 기업이윤의 측정: 회계적 이윤
- 전통적인 이윤측정
- 자기자본수익률(ROE), 매출액수익률(ROS), 총자산수익률(ROA) 등으로 측정
- 회계적 이윤은 회계처리기준에 따라 비용 산정방식이 달라지는 단점이 있으며,
자본비용을 명시적으로 고려하지 않는 단점
3. 기업이윤의 측정: 경제적 이윤
- 정의
기업의 총수입에서 모든 투입요소에 대한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를 의미 - 종류
- 투하자본수익률 : (세전영업이익+금융비용)/총자산
- 경제적 부가가치(EVA) : 세전영업이익-법인세-가중평균자본비용
- 경제적 부가가치에 근거한 투자결정의 한계점
- 경제적 부가가치에 기반한의 개념이 경제적 이윤의 개념에 가장 부합하지만
회계정보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과거의 성과에 근거하여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 최고경영자에게 기업 전체의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목표를 제시해 주지만
조직의 하위부서에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지 못함
- 경제적 부가가치에 기반한의 개념이 경제적 이윤의 개념에 가장 부합하지만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기업의 외부 환경분석 - 산업에 대한 이해 (0) | 2021.09.20 |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기업의 지배구조 (0) | 2021.09.07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글로벌 경영환경 (0) | 2021.09.07 |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기초 - 경영전략의 역할 및 분석방법 (0) | 2021.08.31 |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기초 - 경영전략의 개념 및 특징 (0) | 2021.08.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