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1. 글로벌화의 정의
- 글로벌화란 전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동일한 전략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함
-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는 한 국가에 있는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이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는 것을 의미함 - 글로벌화는 각국에 자회사를 둔 다국적기업들에 의해서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짐
2. 글로벌 산업
- 글로벌 특성을 산업에서는
한 시장에서의 경쟁우위가 다른 나라의 시장에서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경쟁형태를 보임 - 글로벌 특성을 지닌 산업의 기업들은
규모의 경제와 전 세계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능력 및 세계적인 브랜드명성 등을 결합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함 - 주요 산업으로는
항공기제작, 반도체, 전자, 자동차, 복사기, 시계산업 등이 있음
3. 국가별 산업
- 글로벌 산업에 반대되는 개념
- 국가마다 소비자의 선호 및 규제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국가별로 조직되어 있는 산업을 의미함 - 전통적인 국가별산업으로 볼 수 있는 산업으로는
국가마다 시장특성과 정부규제가 다른 유통산업, 보험산업, 은행업 등이 포함됨 - 최근 유통산업 및 금융산업에서 외국기업의 진출이 가속됨에 따라
글로벌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음
4. 글로벌화 촉진 요인
- 소비자수요의 동질화와 인터넷
-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전 세계 소비자들의 수요의 동질화가 발생함 - 전 세계적인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선진국에서 소비되는 제품에 대한 선호가 개발 도상국에서도 증가함
-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에 따라
- 자본 집약적인 생산방식과 규모의 경제
- 노동집약적인 생산방식에서 자본 집약적인 생산방식으로 전환에 따라
노동비용의 비중이 감소하는 반면 자본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함 - 이에 따라 규모의 경제도 증가함
- 자본 집약적인 산업일수록 상휘 5개 기업의 비중이 높음
- 노동집약적인 생산방식에서 자본 집약적인 생산방식으로 전환에 따라
- 기술진보와 연구개발투자
- 무역장벽의 감소
- GATT 체제 출범으로 전 세계적으로 무역 장벽이 낮아짐
- WTO 체제의 출범으로 무역분쟁의 신속한 해결 및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가 강화됨
->글로벌화의 진전이 가속화됨
-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
- 자본의 이동에 따라 각국의 법적 제도 및 문화적 관습 등이
이른바,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에 따라 동질화 됨 - 한국의 경우, 외환위기 이후 IMF의 구제금융을 받은 후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국제 회계준칙을 따르게 되었으며
외국인 투자의 걸림돌인 각종 규제를 철폐함
- 자본의 이동에 따라 각국의 법적 제도 및 문화적 관습 등이
5.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 한국기업이 가진 비교우위가 지속적으로 변화함으로써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도 변화를 경험하였음 - 1997년의 외환위기는
이러한 비교우위의 변화 및 한국 기업들의 생산성의 악화라는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음 - 컨설팅사인 맥킨지는 한국 기업의 생산성 저하의 원인으로
'한국 기업에는 경영이 없다'라는 진단을 내리가도 하였음 - 투자가 오너의 '감'에 의한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졌으며
국내기업에 대한 지나친 보호와 외국투자의 억제로
선진 경영 기법을 배울 기회가 없었기 때문임 - 외환위기를 '경영'의 부재, 특히 '전략적 의사결정'의 부재로 진단하였음
- 한국 주요 산업의 비교우위의 변화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기업의 외부 환경분석 - 산업에 대한 이해 (0) | 2021.09.20 |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기업의 지배구조 (0) | 2021.09.07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기업의 목표 (0) | 2021.09.07 |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기초 - 경영전략의 역할 및 분석방법 (0) | 2021.08.31 |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기초 - 경영전략의 개념 및 특징 (0) | 2021.08.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