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략의 정의
- 경쟁, 적이 있기에 전쟁과 전략이 존재.
cf) 그 예외가 되는 것이 독점환경
•손자[손자병법]: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삶과 죽음의 문제이기도 하며
안전과 존망에 영향을 미치는 것.
어떠한 경우라도 전략을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됨.
•Alfred D. Chandler Jr.[Strategy and Structure]: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의 결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결정하고
경영 자원을 배분하는 것.
•kenneth Andrews[The Concept of Strategy]:
기업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가지 계획이나 정책.
전략은 그 회사가 어떤 사업분야에 참여하고 있어야만 하고
그 회사가 어떠한 성격의 회사이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이론.
•kenichi Ohmae[The Mind of the Strategist]:
경영전략이란 한마디로 어떻게 하면 경쟁자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가질 것인가 하는 문제.
경영전략은 효율적인 방법으로
경쟁자에 비해서 그 기업의 경쟁우위를 상승시키는 노력이라고 볼 수 있음.
- 주요 공통요소
•경쟁: 경쟁이 있기에 생존의 문제가 발생.
•생존: 전략이 없다면 살아남기 힘듬.
•목표: 달성 과정에 있는 계획이 전략.
2. 경영전략의 정의
•희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하여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
•더 이상 최고경영자나 직관과 통찰력이 뛰어난 소수의 사람들만이 수행하는 업무가 아닌,
기업 내 모든 구성원이 전략적 사고방식을 갖추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함.
3. 전략적 의사결정의 특징
• 전략적 의사결정
: 시간, 자금, 인력 등 희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해야 하는 의사결정으로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 의사결정을 의미함.
- 이 과정에서 ‘선택’과 ‘포기’를 요구함.
- ‘선택’ 후에는 경영자원의 ‘몰입(Commitment)’을 요구함.
- 비가역적(Irreversible)인 특성 : 한 번 결정하고 실행했으면 되돌릴 수 없음.
-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여러 사업 단위 간 또는 기능별 분야에서
트레이드 오프(Trade-Off)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비용우위 vs. 차별화우위
•해외시장의 확충vs. 내수에 주력
•어느 고객층에 집중적인 투자를 할 것인가?
•고성장(규모) vs. 내실성장(이익)
•어떤 신규사업에 진출하고 어느 사업에서 탈퇴할 것인가?
4. Porter의 비판
•경영자들은 ‘전략적 의사결정’과 ‘운영효율성’을 혼동하고 있음
- 운영효율성 : 기존사업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것
- 일본기업들의 실패는 전략적 우선순위를 고려하지않고
모든 분야에서 똑같은 방법으로 경쟁을 한 결과,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창출에 실패하였기 때문임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기업의 외부 환경분석 - 산업에 대한 이해 (0) | 2021.09.20 |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기업의 지배구조 (0) | 2021.09.07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기업의 목표 (0) | 2021.09.07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글로벌 경영환경 (0) | 2021.09.07 |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기초 - 경영전략의 역할 및 분석방법 (0) | 2021.08.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