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기초 - 경영전략의 역할 및 분석방법

2021. 8. 31.
320x100

 

1. 경영전략분석의 역할

  •의사결정과정을 효율적으로 만듦 
    - 그러나 분석 그 자체가 해답을 주는 것은 아님 
  •주요 쟁점들을 파악하고 그들간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게 함 
  •복잡한 문제를 여러 가지 단계로 단순화하여 해결가능성을 높임 
  •분석은 사고의 유연성을 키워주며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 가능성을 높임 

 

 

 

2. SWOT분석과 산업구조분석, 경영자원론과의 관계 

1960년대의 SWOT 분석 최신의 전략경영 이론
Strengths(강점) / Weaknesses(약점)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조직구조, 리더십, 기업문화
Opportunities(기회) / Threats(위협)  산업구조분석

 

 

 

3.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의차이 

  1. 경쟁자보다 높은 수익률: 어떻게 높은 수익을 올릴 것인가? 
    •기업의 활동범위: 어떤 사업에 진입하고 탈퇴할 것인가? -> 기업전략 
    •경쟁우위: 각 사업에서 어떻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할 것인가? -> 사업전략 


  2.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의 구분은 다각화된 기업을 전제로 함 
     •단일 품목만을 취급하는 기업인 경우 
      -> 사업전략과 기업전략을 따로 구분할 필요가 없음 


  - 기업전략 
    •해당기업이 경쟁하는 시장과 산업의 범위를 결정함 
    •다각화, 수직적통합, 기업인수합병, 해외시장진출, 신규시장진출 및 기존사업(혹은 시장)에서의 철수 

     등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의미. 

 

  - 사업전략: 각각의 시장에서 경쟁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룸. 
    •보통 경쟁 전략이라고하면 기업전략보단 사업전략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