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1. 경영전략분석의 역할
•의사결정과정을 효율적으로 만듦
- 그러나 분석 그 자체가 해답을 주는 것은 아님
•주요 쟁점들을 파악하고 그들간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게 함
•복잡한 문제를 여러 가지 단계로 단순화하여 해결가능성을 높임
•분석은 사고의 유연성을 키워주며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 가능성을 높임
2. SWOT분석과 산업구조분석, 경영자원론과의 관계
1960년대의 SWOT 분석 | 최신의 전략경영 이론 |
Strengths(강점) / Weaknesses(약점) |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조직구조, 리더십, 기업문화 |
Opportunities(기회) / Threats(위협) | 산업구조분석 |
3.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의차이
1. 경쟁자보다 높은 수익률: 어떻게 높은 수익을 올릴 것인가?
•기업의 활동범위: 어떤 사업에 진입하고 탈퇴할 것인가? -> 기업전략
•경쟁우위: 각 사업에서 어떻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할 것인가? -> 사업전략
2.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의 구분은 다각화된 기업을 전제로 함
•단일 품목만을 취급하는 기업인 경우
-> 사업전략과 기업전략을 따로 구분할 필요가 없음
- 기업전략
•해당기업이 경쟁하는 시장과 산업의 범위를 결정함
•다각화, 수직적통합, 기업인수합병, 해외시장진출, 신규시장진출 및 기존사업(혹은 시장)에서의 철수
등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의미.
- 사업전략: 각각의 시장에서 경쟁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룸.
•보통 경쟁 전략이라고하면 기업전략보단 사업전략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기업의 외부 환경분석 - 산업에 대한 이해 (0) | 2021.09.20 |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기업의 지배구조 (0) | 2021.09.07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기업의 목표 (0) | 2021.09.07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글로벌 경영환경 (0) | 2021.09.07 |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기초 - 경영전략의 개념 및 특징 (0) | 2021.08.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