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기초 - 경영전략의 개념 및 특징

2021. 8. 31.
320x100

 

 

1. 전략의 정의 

- 경쟁, 적이 있기에 전쟁과 전략이 존재. 

   cf) 그 예외가 되는 것이 독점환경 


•손자[손자병법]: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삶과 죽음의 문제이기도 하며
안전과 존망에 영향을 미치는 것.
어떠한 경우라도 전략을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됨. 


•Alfred D. Chandler Jr.[Strategy and Structure]: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의 결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결정하고 
경영 자원을 배분하는 것. 


•kenneth Andrews[The Concept of Strategy]: 
기업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가지 계획이나 정책. 
전략은 그 회사가 어떤 사업분야에 참여하고 있어야만 하고 
그 회사가 어떠한 성격의 회사이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이론. 


•kenichi Ohmae[The Mind of the Strategist]: 
경영전략이란 한마디로 어떻게 하면 경쟁자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가질 것인가 하는 문제. 
경영전략은 효율적인 방법으로 
경쟁자에 비해서 그 기업의 경쟁우위를 상승시키는 노력이라고 볼 수 있음. 


- 주요 공통요소 
•경쟁: 경쟁이 있기에 생존의 문제가 발생. 
•생존: 전략이 없다면 살아남기 힘듬. 
•목표: 달성 과정에 있는 계획이 전략. 

 

 


2. 경영전략의 정의 

•희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하여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 


•더 이상 최고경영자나 직관과 통찰력이 뛰어난 소수의 사람들만이 수행하는 업무가 아닌,
기업 내 모든 구성원이 전략적 사고방식을 갖추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함. 

 

 


3. 전략적 의사결정의 특징

• 전략적 의사결정

: 시간, 자금, 인력 등 희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해야 하는 의사결정으로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 의사결정을 의미함. 


- 이 과정에서 ‘선택’과 ‘포기’를 요구함


- ‘선택’ 후에는 경영자원의 ‘몰입(Commitment)’을 요구함. 


비가역적(Irreversible)인 특성 : 한 번 결정하고 실행했으면 되돌릴 수 없음. 


-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여러 사업 단위 간 또는 기능별 분야에서 
  트레이드 오프(Trade-Off)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비용우위 vs. 차별화우위 
    •해외시장의 확충vs. 내수에 주력 
    •어느 고객층에 집중적인 투자를 할 것인가? 
    •고성장(규모) vs. 내실성장(이익) 
    •어떤 신규사업에 진출하고 어느 사업에서 탈퇴할 것인가? 

 

 


4. Porter의 비판 

•경영자들은 ‘전략적 의사결정’과 ‘운영효율성’을 혼동하고 있음 


운영효율성 : 기존사업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것 


- 일본기업들의 실패는 전략적 우선순위를 고려하지않고
  모든 분야에서 똑같은 방법으로 경쟁을 한 결과,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창출에 실패하였기 때문임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