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글로벌 경영환경

2021. 9. 7.
320x100

 

 

 

 

 

1. 글로벌화의 정의

 

  • 글로벌화전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동일한 전략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함
  •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한 국가에 있는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이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는 것을 의미함
  • 글로벌화는 각국에 자회사를 둔 다국적기업들에 의해서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짐

 

 

 

 

2. 글로벌 산업

 

  • 글로벌 특성을 산업에서는
    한 시장에서의 경쟁우위가 다른 나라의 시장에서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경쟁형태를 보임
  • 글로벌 특성을 지닌 산업의 기업들은
    규모의 경제전 세계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능력 및 세계적인 브랜드명성 등을 결합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함
  • 주요 산업으로는
    항공기제작, 반도체, 전자, 자동차, 복사기, 시계산업 등이 있음

 

 

 

 

3. 국가별 산업

 

  • 글로벌 산업에 반대되는 개념
  • 국가마다 소비자의 선호 및 규제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국가별로 조직되어 있는 산업을 의미함
  • 전통적인 국가별산업으로 볼 수 있는 산업으로는
    국가마다 시장특성과 정부규제가 다른 유통산업, 보험산업, 은행업 등이 포함됨
  • 최근 유통산업 및 금융산업에서 외국기업의 진출이 가속됨에 따라
    글로벌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음

 

 

 

 

4. 글로벌화 촉진 요인

 

  • 소비자수요의 동질화와 인터넷
    •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전 세계 소비자들의 수요의 동질화가 발생함
    • 전 세계적인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선진국에서 소비되는 제품에 대한 선호가 개발 도상국에서도 증가함

  • 자본 집약적인 생산방식과 규모의 경제
    • 노동집약적인 생산방식에서 자본 집약적인 생산방식으로 전환에 따라 
      노동비용의 비중이 감소하는 반면 자본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함
    • 이에 따라 규모의 경제도 증가함
    • 자본 집약적인 산업일수록 상휘 5개 기업의 비중이 높음

  • 기술진보와 연구개발투자

  • 무역장벽의 감소
    • GATT 체제 출범으로 전 세계적으로 무역 장벽이 낮아짐
    • WTO 체제의 출범으로 무역분쟁의 신속한 해결 및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가 강화됨

      ->글로벌화의 진전이 가속화됨

  •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
    • 자본의 이동에 따라 각국의 법적 제도 및 문화적 관습 등이
      이른바,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에 따라 동질화 됨
    • 한국의 경우, 외환위기 이후 IMF의 구제금융을 받은 후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국제 회계준칙을 따르게 되었으며 
      외국인 투자의 걸림돌인 각종 규제를 철폐함

 

 

 

5.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 한국기업이 가진 비교우위가 지속적으로 변화함으로써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도 변화를 경험하였음
  • 1997년의 외환위기는 
    이러한 비교우위의 변화 및 한국 기업들의 생산성의 악화라는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음
  • 컨설팅사인 맥킨지는 한국 기업의 생산성 저하의 원인으로
    '한국 기업에는 경영이 없다'라는 진단을 내리가도 하였음


  • 투자가 오너의 '감'에 의한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졌으며
    국내기업에 대한 지나친 보호와 외국투자의 억제
    선진 경영 기법을 배울 기회가 없었기 때문
  • 외환위기를 '경영'의 부재, 특히 '전략적 의사결정'의 부재로 진단하였음


  • 한국 주요 산업의 비교우위의 변화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