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1. 산업의 개념
: 수요측면에서는 유사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기업군
또는 공급측면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대체성이 높은 기업군
- 유사개념과의비교
- 경제섹터(economicsector)
: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산업집단
예) 1 차 산업/2 차 산업/3 차 산업/4 차 산업 - 세부 시장(market segmentation)
: 특정한 산업 내에서 수요의 특성에 의해 서로 구별되는 고객 그룹
- 경제섹터(economicsector)
- 산업에 대한 이해가 왜 필요한가?
- 경쟁의 각축장(contestedterrain)
- 시장기회의 원천
2. 산업의 유형
완전경쟁 | 과점 | 복점 | 독점 | |
생산자의 수 | 다수 | 소수 | 둘 | 하나 |
진입 및 퇴거장벽 | 없음 | 존재함 | 높다 | 높다 |
제품의 차별화 | 없음 | 많다 | 보통 | 낮음 |
정보 | 얻기쉬움 | 제한됨 | 제한됨 | 제한됨 |
- 업종분류: 제조업/서비스업/금융업
- 표준산업분류(SIC: Standard Industry Classification)
3. 산업 및 기업의 수익률 결정요인
- 해당 재화나 서비스가 얼마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
= 해당 재화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가치의 크기
- 대체재의 존재 유무
- 투입비용의 크기
- 생산활동으로 창출되는 가치를 그 기업이 얼마나 가질 수 있는가?
- 가치사슬에서 나타나는 시장참여자들 사이의 상대적인 힘의 차이에 따라 결정됨
4. 산업구조분석을 하는 이유
- 기업의 경쟁방식과 수익률을 결정하는 산업의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해당 산업이 유망산업이 될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다
- 해당 산업에 필요한 산업 특유의 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를 파악할 수 있다
- 보다 능동적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산업구조를 바꾸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 경영자원의 종류와 특성 (0) | 2021.09.28 |
---|---|
[전략경영] 기업의 외부 환경분석 - 산업구조분석 (0) | 2021.09.20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기업의 지배구조 (0) | 2021.09.07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기업의 목표 (0) | 2021.09.07 |
[전략경영]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글로벌 경영환경 (0) | 2021.09.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