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기업의 외부 환경분석 - 산업에 대한 이해

2021. 9. 20.
320x100

 

 

1. 산업의 개념

: 수요측면에서는 유사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기업군

또는 공급측면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대체성이 높은 기업군

 

  • 유사개념과의비교
    • 경제섹터(economicsector)
      :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산업집단
      예) 1 차 산업/2 차 산업/3 차 산업/4 차 산업
    • 세부 시장(market segmentation)
      : 특정한 산업 내에서 수요의 특성에 의해 서로 구별되는 고객 그룹

 

  • 산업에 대한 이해가 왜 필요한가?
    • 경쟁의 각축장(contestedterrain)
    • 시장기회의 원천

 

 

 


2. 산업의 유형

  완전경쟁 과점 복점 독점
생산자의 수 다수 소수 하나
진입 및 퇴거장벽 없음 존재함 높다 높다
제품의 차별화 없음 많다 보통 낮음
정보 얻기쉬움 제한됨 제한됨 제한됨
  • 업종분류: 제조업/서비스업/금융업
  • 표준산업분류(SIC: Standard Industry Classification)

 

 

 

 

3. 산업 및 기업의 수익률 결정요인

 

  • 해당 재화나 서비스가 얼마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
    = 해당 재화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가치의 크기
    • 대체재의 존재 유무
    • 투입비용의 크기

  • 생산활동으로 창출되는 가치를 그 기업이 얼마나 가질 수 있는가?
    • 가치사슬에서 나타나는 시장참여자들 사이의 상대적인 힘의 차이에 따라 결정됨

 

 

 

 

4. 산업구조분석을 하는 이유

 

  • 기업의 경쟁방식과 수익률을 결정하는 산업의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해당 산업이 유망산업이 될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다
  • 해당 산업에 필요한 산업 특유의 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를 파악할 수 있다
  • 보다 능동적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산업구조를 바꾸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