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 Apple Computer의 사례

2021. 10. 17.
320x100

 

 

 

Apple: 설립과 성장

  • 1976년
    Stephen Wozniak과 Steve Jobs가 차고에서 'Apple I'을 개발함으로써 사업을 시작함
  • 1980년
    10만 대 이상의 'Apple II'를 판매하여 매출액 1억 달러를 달성함
  • 1980년 초
    IBM이 오픈시스템 정책을 통해 PC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급락함
  • 1985년
    혁신적인 운영체제인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채택한 맥킨토시를 개발함
  • 1990년
    55억 달러의 배출액, 32%에 이르는 자기자본 수익률로 가장 수익성이 높은 PC업체로 선정됨

 

 

 

 

Apple: 경영위기 및 위기의 원인

1990년대 초반 - 수억성의 급격한 악화

  • MS의 Windows 3.0 개발
    • Apple의 차별화 우위 잠식
  • PC산업의 경쟁심화로 IBM호환기종의 가격인하
    • Apple
      폐쇄적인 전략을 통해 모든 활동을 직접 담당함
    • IBM
      오픈시스템 정책을 통한 관련업체들의 전문화로 IBM호환기종의 비용우위를 강화함
  • 연구개발비용의 지속적인 증가
  • 당시 회장인 Scully의 잘못된 현실인식으로
    가치창출의 원천을 지나치게 하드웨어적으로만 평가함
  • 내부유통망을 통한 판매를 고수함

 

 

 

 

Apple: 재무제표와 주요 항목별 변화추이

 

 

 

 

Apple: 변화

  • 1991년 IBM, Motorola 등과 제휴를 통해 Power PC의 개발을 시도했으나 실패함
  • 창업자인 Steve Jobs를 재영입하여 혁신적인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제품개발로 재기를 모색했음
    • 그러나 2000년 말 정보통신산업의 불황으로 위기상황이 지속됨
  • 2001년 출시한 MP3 플레이어 'iPod'의 매출 호조에 힘입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함
  • iPod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성능으로 2006년 미국 MP3시장의 70%를 차지함
    • 사실상의 표준이 되었음
  • 2007년에는 iPod을 바탕으로 하는 스마트폰인 'iPhone'을 출시함
    • 단숨에 휴대폰 시장의 강자로 부상함
  • 이러한 성공으로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함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