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Apple: 설립과 성장
- 1976년
Stephen Wozniak과 Steve Jobs가 차고에서 'Apple I'을 개발함으로써 사업을 시작함 - 1980년
10만 대 이상의 'Apple II'를 판매하여 매출액 1억 달러를 달성함 - 1980년 초
IBM이 오픈시스템 정책을 통해 PC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급락함 - 1985년
혁신적인 운영체제인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채택한 맥킨토시를 개발함 - 1990년
55억 달러의 배출액, 32%에 이르는 자기자본 수익률로 가장 수익성이 높은 PC업체로 선정됨
Apple: 경영위기 및 위기의 원인
1990년대 초반 - 수억성의 급격한 악화
- MS의 Windows 3.0 개발
- Apple의 차별화 우위 잠식
- PC산업의 경쟁심화로 IBM호환기종의 가격인하
- Apple
폐쇄적인 전략을 통해 모든 활동을 직접 담당함 - IBM
오픈시스템 정책을 통한 관련업체들의 전문화로 IBM호환기종의 비용우위를 강화함
- Apple
- 연구개발비용의 지속적인 증가
- 당시 회장인 Scully의 잘못된 현실인식으로
가치창출의 원천을 지나치게 하드웨어적으로만 평가함 - 내부유통망을 통한 판매를 고수함
Apple: 재무제표와 주요 항목별 변화추이
Apple: 변화
- 1991년 IBM, Motorola 등과 제휴를 통해 Power PC의 개발을 시도했으나 실패함
- 창업자인 Steve Jobs를 재영입하여 혁신적인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제품개발로 재기를 모색했음
- 그러나 2000년 말 정보통신산업의 불황으로 위기상황이 지속됨
- 2001년 출시한 MP3 플레이어 'iPod'의 매출 호조에 힘입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함
- iPod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성능으로 2006년 미국 MP3시장의 70%를 차지함
- 사실상의 표준이 되었음
- 2007년에는 iPod을 바탕으로 하는 스마트폰인 'iPhone'을 출시함
- 단숨에 휴대폰 시장의 강자로 부상함
- 이러한 성공으로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함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기업의 다각화 전략 - 다각화 전략의 추세 및 효과 (0) | 2021.10.30 |
---|---|
[전략경영] 기업의 다각화 전략 - 다각화의 유형 및 다각화 동기 (0) | 2021.10.30 |
[전략경영]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 차별화 기반 경쟁우위 창출과 유지 (0) | 2021.10.17 |
[전략경영]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 차별화의 유형 (0) | 2021.10.17 |
[전략경영]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월마트(Wal-Mart) 성장 사례 (0) | 2021.10.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