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기업의 다각화 전략 - 다각화의 유형 및 다각화 동기

2021. 10. 30.
320x100

 

 

다각화란?

한 기업이 서로 다른 여러 산업에 참여하는 것

 

 

 

 

다각화의 종류

 

  • 관련다각화
    : 제품 및 지역차원에서 관련된 산업에 집중
  • 비관련다각화
    : 제품 및 지역차원에서 서로 관련되지 않는 산업에 참여
  • 수직적통합
    : 한 기업이 완제품과 부품생산을 병행

 

 

 

 

다각화의 목적

다각화가 항상 기업의 수익률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에 의해서 이루어지지는 X

 

  • 성장추구
    • 성장만을 위한 다각화는 기업이 수익성에 악영향
    • 성장을 위한 다각화는 조직 내부의 구성원들에게 승진기회 제공
    •  과거 한국기업의 다각화는
      자본시장이 낙후된 상황에서
      금융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에 도움이 되기도

  • 위험회피
    • 경기순환으로 개별 사업부문들이 직면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음
    • 기업의 다각화만으로 해당 기업이 가진 체계적인 위험을 줄이지는 X 단점

  • 범위의 경제의 활용
    • 한 기업이 두 가지 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이
      별개의 두 기업이 각각 한 제품씩 개별적으로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의 합보다 작다는 것을 의미
    • 여러 제품을 동시에 생산함 투입요소나 생산단계의 중복을 줄임 범위의 경제 발생
    • 브랜드, 명성, 기술 및 핵심역량 등과 같이
      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쉽게 이전이 가능한 자원을 보유 범위의 경제 발생

  • 내부시장의 활용
    • 내부자본시장 혹은 내부노동시장 등을 통해서
      자본이나 인력을 손쉽게 조달 가능

  • 시장지배력의 활용
    • 기업규모의 증가를 통해서 시장지배력을 행사하기 위해
      다각화를 추진하기도
    • 시장지배력 활용의 예
      • 신규업체의 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약탈적 가격 설정
      • 상호구매를 통한 담합 가능
      • 상호경쟁 자제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