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다각화란?
한 기업이 서로 다른 여러 산업에 참여하는 것
다각화의 종류
- 관련다각화
: 제품 및 지역차원에서 관련된 산업에 집중 - 비관련다각화
: 제품 및 지역차원에서 서로 관련되지 않는 산업에 참여 - 수직적통합
: 한 기업이 완제품과 부품생산을 병행
다각화의 목적
다각화가 항상 기업의 수익률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에 의해서 이루어지지는 X
- 성장추구
- 성장만을 위한 다각화는 기업이 수익성에 악영향
- 성장을 위한 다각화는 조직 내부의 구성원들에게 승진기회 제공
- 과거 한국기업의 다각화는
자본시장이 낙후된 상황에서
금융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에 도움이 되기도
- 위험회피
- 경기순환으로 개별 사업부문들이 직면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음
- 기업의 다각화만으로 해당 기업이 가진 체계적인 위험을 줄이지는 X → 단점
- 범위의 경제의 활용
- 한 기업이 두 가지 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이
별개의 두 기업이 각각 한 제품씩 개별적으로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의 합보다 작다는 것을 의미 - 여러 제품을 동시에 생산함 → 투입요소나 생산단계의 중복을 줄임 → 범위의 경제 발생
- 브랜드, 명성, 기술 및 핵심역량 등과 같이
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쉽게 이전이 가능한 자원을 보유 → 범위의 경제 발생
- 한 기업이 두 가지 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이
- 내부시장의 활용
- 내부자본시장 혹은 내부노동시장 등을 통해서
자본이나 인력을 손쉽게 조달 가능
- 내부자본시장 혹은 내부노동시장 등을 통해서
- 시장지배력의 활용
- 기업규모의 증가를 통해서 시장지배력을 행사하기 위해
다각화를 추진하기도 - 시장지배력 활용의 예
- 신규업체의 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약탈적 가격 설정 - 상호구매를 통한 담합 가능
- 상호경쟁 자제
- 신규업체의 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 기업규모의 증가를 통해서 시장지배력을 행사하기 위해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기업의 다각화 전략 - 주요 포트폴리오 관리기법에 대한 이해 (0) | 2021.10.30 |
---|---|
[전략경영] 기업의 다각화 전략 - 다각화 전략의 추세 및 효과 (0) | 2021.10.30 |
[전략경영]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 Apple Computer의 사례 (0) | 2021.10.17 |
[전략경영]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 차별화 기반 경쟁우위 창출과 유지 (0) | 2021.10.17 |
[전략경영]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 차별화의 유형 (0) | 2021.10.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