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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 차별화 기반 경쟁우위 창출과 유지

2021.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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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전략 : 제품전략

  •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한
    소비자들의 수요체계에 대한 이해 (제품지도 도출)
  • 제품지도를 활용하여
    어떤 특성을 강조한 제품을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
  • 차별화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반드시 비용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
    • 브랜드 강화를 위한 광고비용의 증가
    • 재고 및 서비스 비용의 증가
    • 차별화로 인한 규모의 경제 활용의 제약
    • 경험곡선 활용의 제약

 

  • 광역차별화
    • 소비자가 확연히 다른 선호체계를 갖고 있는 경우 광역차별화가 가능
    • 차별화된 제품간 범위의 경제성(Economies of Scope)이 존재하는 경우 광역차별화가 가능
    • 신규기업의 진입에 대한 효과적인 억제가 가능

  • 니치전략
    • 생산 또는 유통에서 규모의 경제가 큰 경우
    • 신제품개발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경우

 

 

 

 

차별화전략 : 광고전략

차별화 전략의 관점에서 광고는
제품이 개별소비자들의 선호에 맞게 제작되어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한 수단

  • 탐색재 및 경험재의 경우, 적절한 광고전략이 필수
  • 주요 수단
    • TV 및 인쇄매체 광고
    • 샘플제공

 

 

 

 

차별화전략 : 유통전략

기업들은 강력한 유통망을 통해서도 제품차별화가 가능

  • 주요 수단
    • 유통망에 대한 수직적 통합
    • 재판매가격 유지행위 : 2007년 이전에 시행된 희망소비자가격이 대표적인 예

 

 

 

 

차별화우위의 유지

  • 차별화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
  • 일반적으로 차별화우위의 창출과 소멸은
    하나의 주기를 이루며 나타난다
    • Mathur는 차별화를 하드웨어적인 성격과 소프트웨어적인 성격으로 구분한 후,
      차별화가 어떻게 창출되고 유지되는가를 제시

 

 

 

 

가치혁신의 방법론

  • 가치혁신은 주어진 것으로 가정했던 사고방식을 깨고, 혁신적으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는 것을 의미
    • 가치혁신을 통해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지는 않지만 경쟁자가 제공하기 때문에 제공했던
      요소들을 축소 및 제거함으로써 비용우위와 차별화우위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 블루오션 VS 레드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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