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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전략 : 제품전략
-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한
소비자들의 수요체계에 대한 이해 (제품지도 도출) - 제품지도를 활용하여
어떤 특성을 강조한 제품을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 - 차별화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반드시 비용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
- 브랜드 강화를 위한 광고비용의 증가
- 재고 및 서비스 비용의 증가
- 차별화로 인한 규모의 경제 활용의 제약
- 경험곡선 활용의 제약
- 광역차별화
- 소비자가 확연히 다른 선호체계를 갖고 있는 경우 광역차별화가 가능
- 차별화된 제품간 범위의 경제성(Economies of Scope)이 존재하는 경우 광역차별화가 가능
- 신규기업의 진입에 대한 효과적인 억제가 가능
- 니치전략
- 생산 또는 유통에서 규모의 경제가 큰 경우
- 신제품개발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경우
차별화전략 : 광고전략
차별화 전략의 관점에서 광고는
제품이 개별소비자들의 선호에 맞게 제작되어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한 수단
- 탐색재 및 경험재의 경우, 적절한 광고전략이 필수
- 주요 수단
- TV 및 인쇄매체 광고
- 샘플제공
차별화전략 : 유통전략
기업들은 강력한 유통망을 통해서도 제품차별화가 가능
- 주요 수단
- 유통망에 대한 수직적 통합
- 재판매가격 유지행위 : 2007년 이전에 시행된 희망소비자가격이 대표적인 예
차별화우위의 유지
- 차별화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
- 일반적으로 차별화우위의 창출과 소멸은
하나의 주기를 이루며 나타난다
- Mathur는 차별화를 하드웨어적인 성격과 소프트웨어적인 성격으로 구분한 후,
차별화가 어떻게 창출되고 유지되는가를 제시
- Mathur는 차별화를 하드웨어적인 성격과 소프트웨어적인 성격으로 구분한 후,
가치혁신의 방법론
- 가치혁신은 주어진 것으로 가정했던 사고방식을 깨고, 혁신적으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는 것을 의미
- 가치혁신을 통해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지는 않지만 경쟁자가 제공하기 때문에 제공했던
요소들을 축소 및 제거함으로써 비용우위와 차별화우위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 가치혁신을 통해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지는 않지만 경쟁자가 제공하기 때문에 제공했던
- 블루오션 VS 레드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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