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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
차별화우위는 소비자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차별화에 소요된 비용 이상으로
높은 가격프리미엄을 얻는 것이다
- 차별화와 세분화
- 차별화는
기업이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와 관련 - 세분화는
기업이 어느 시장에서 경쟁할 것인가와 관련
- 차별화는
- 차별화변수
- 유형의 차별화
: 눈으로 관찰이 가능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 - 무형의 차별화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사회적, 감정적, 심리적인 차이
- 유형의 차별화
포지셔닝
포지셔닝은 기본적으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물리적인 특성에 의존한
차별화의 대표적인 방법
- 예) 맥도날드 햄버거의 차별화우위는
햄버거라는 제품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햄버거를 제공하는 서비스에서도 발생 - 성공적인 차별화전략을 위해서는
소비자 수요의 특성을 이해해야 하며,
소비자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 필요- 다차원척도법
- 컨조인트분석
사회적 · 심리적 요인에 의한 차별화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은
심리적·사회적 동기에 의한 경우가 많다.
- 이 때문에, 소비자의 특성도 분석할 필요가 있다
- 개인의 과시욕
- 개인의 개성표현
수요측면의 차별화의 가능성
제품 | -> -> -> |
제품이 어떤 욕구를 만족시키는가? |
-> -> -> -> |
제품의 주요 특성 파악 | -> -> -> -> |
차별화전략의 수립 제품의 특성에 따른 제품포지셔닝 선택 목표 고객집단 선택 제품의 특성이 지닌 가격프리미엄의 정도 파악 차별화비용과 차별화로 얻는 이익의 차이를 평가 |
고객 | 고객은 어떤기준으로 구매결정을 하는가? |
제품이 갖는 여러 가지 특성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의 패턴 파악 |
||||
제품의 특성이 얻을 수 있는 가격프리미엄의 정도 파악 |
||||||
고객의 행동을 결정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
고객의 구매행동과 관련된 인구통계적, 사회경제적, 심리적 요소 파악 |
인터넷을 통한 차별화
- 정보의 윤택성과 도달성 측면에서 고려
- 정보의 윤택성
: 정보의 깊이와 질과 관련 - 정보의 도달성
: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정보가 전달되는가와 관련 - 정보의 윤택성과 도달성은 상쇄관계(Trade-off)
- 정보의 윤택성
- 인터넷은 정보의 윤택성과 도달성 간의
상쇄관계를 극복하는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를 가능
- 주요기업 : Amazon.com
가치사슬을 활용한 차별화우위 분석
- 기업과 소비자들을 연결하는 가치사슬 구성요소를 파악
- 각 활동들 중 독특한 차별화우위를 낼 수 있는 요인을 찾기
- 해당기업에게 가장 유리한 차별화우위를 제공해 주는 요인선택
가치사슬을 활용한 Apple의 차별화우위 분석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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