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가치사슬을 이용한 비용우위분석
- 기업활동을 가치사슬에 따라 세분화
- 세부활동이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 파악
- 각 활동별 비용결정요인 분석
- 각 단계별 비용의 연관성 파악
- 구체적인 비용절감 방안 모색
Wal-Mart의 비용구조
산업평균 | Wal-Mart | |
매출액 | 100.0 | 100.0 |
매출원가 구매 비용 물류 비용 기타 |
71.9 65.9 4.0 2.0 |
73.8 69.3 2.8 1.7 |
영업비용 임금 광고비 임대료 기타 영업비용 |
23.3 11.2 2.3 2.2 7.6 |
18.5 10.1 1.1 1.9 5.4 |
영업수익 | 5.9 | 8.5 |
가격경쟁전략
- 가격경쟁전략의 고려요인
- 가격인하는 가격탄력성이 높은 재화에서 훨씬 더 효과적
- 초과설비와 재고량의 증가는 가격경쟁을 유발
- 가격경쟁은 시장지배적 사업자보다 군소사업자에게 더 유리
- 가격인하는 비용우위가 있는 기업에게 유리
- 다각화된 기업일수록 가격인하를 자제하는 경향
- 가격경쟁 유발요인과 억제요인
가격인하를 주경쟁수단으로 한다 가격인하를 자제한다 가격탄력적인 수요
높은 고정비용
비용우위
초과설비
군소 경쟁자
신규진입자
단일품목기업
비밀리에 행하는 거래가 많다비탄력적인 수요
낮은 고정비용과 유연한 생산방식
비용에서 열위
설비부족
지배적 사업자
시장에서 오랜 경험을 가진 기업
여러 시장에서 경쟁기업과 경쟁하는 경우
가격이 쉽게 노출된다
신규진입저지를 위한 가격전략
- 진입저지가격설정
- 신규기업들의 진입을 저지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가격을 낮게 책정하는 경우
- 신규기업들의 진입을 저지하기 위해
- 진입 후 가격인하
- 신규기업의 진입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가격을 유지하다가
신규기업이 진입하면
가격을 낮추는 전략
- 신규기업의 진입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진입저지 가격전략의 선택
- 진입저지가격설정
- 기존기업의 비용우위가 실제로 미비한 경우
- 다른 진입장벽이 낮은 경우
- 기업이 장기적인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경우
- 진입 후 가격인하
- 기존기업이 악명을 쌓는 것이
다른 시장에서의 진입을 막기 위한 좋은 투자인 경우 - 기존기업이 초과설비 또는 재고부담이 있는 경우
- 기존기업이 악명을 쌓는 것이
비용절감의 최근 동향
- 품질경영
- 전사적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6 시그마(sigma): 무결점 주의
-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 조직을 단순화
- 아웃소싱을 늘인다
- 유휴 생산시설과 경쟁력 없는 사업을 정리한다.
-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 업무프로세스를 처음부터 재설계하여 효율성 증대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 차별화의 유형 (0) | 2021.10.17 |
---|---|
[전략경영]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월마트(Wal-Mart) 성장 사례 (0) | 2021.10.16 |
[전략경영]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비용우위의 원천 (0) | 2021.10.16 |
[전략경영]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 경쟁우위의 창출과 유지 (0) | 2021.10.04 |
[전략경영]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 경쟁우위의 개념 및 조건 (0) | 2021.10.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