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비용우위의 원천

2021. 10. 16.
320x100

 

 

비용결정요인

비용우위의 결정요인

근원적 비용결정요인 세부적 요소
규모의 경제 비분할성(Indivisibility)
전문화 및 노동분업화
경험효과 숙련도증가
조직과 활동조정의 향상
투입요소비용 입지우위
(저가투입요소를 구입하기 쉬운 곳)
저가투입요소의 공급원 확보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
낮은 거래비용 및
공급업자와의 원활한 협력관계
생산설비 활용도 고정비용 대 가변비용의 비율
생산설비의 설치 및 철수비용
인터넷을 통한 비용절감 재고비용 절감
점포운영 비용 절감
생산기술 자동화를 통한 노동력절감
원자재 효율적 활용
정밀도향상(무결점추구)
제품설계 자동화를 용이하게 하는 제품설계
원자재비용을 절약하는 제품설계
관리 및 조직 효율성 조직의 유연성/X-비효율성

 

  1. 규모의 경제

    투입량을 증가시킬 때 
    산출량이 투입량증가비율 이상으로 증가
    하는 것을 의미

    • 규모의 경제가 두드러지면 소수의 기업만이 존재함.
    • 규모의 경제의 원인
      • 기술적 특성
      • 투입요소의 비분할성
      • 전문화 및 노동분업화
    • 규모의 경제 활용의 제약조건
      • 제품차별화의 정도가 높은 경우
      • 제품표준화의 정도가 낮은 경우
    • 전형적인 규모의 경제 예

  2. 경험효과 (학습효과)

    누적생산량이 증가
    함에 따라
    규칙적으로 관련 비용이 하락하는 효과
    • 경험효과는 생산공정에 종사하는 작업자들이 생산과정을 반복하면서
      작업효율성을 높이고 낭비와 비효율을 제가함으로써 발생
      • 경험효과는 생산공정이 복잡할수록
        그리고 부품수가 많을수록 크게 나타남
      • 주요산업 : 항공기제작, 반도체산업
    • 경험곡선의 효과가 명확한 경우
      현재의 비용수준에 입각해 가격를 정하기보다
      선제적으로 가격인하를 주도
      • 단, 자체적인 비용절감노력을 병행하여야 함


      • 위와 같은 경험곡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제품 단위당 생산비용과 생산량에 대한 장기간의
        시계열(時系列) 자료 필요

  3. 투입요소비용
    • 기업간 투입요소비용의 차이 존재
      예) Wal-Mart, 대형할인점과 일반소매점의 차이

  4. 생산시설의 활용도
    • 화학 및 제철산업과 같이 고정비용이 높은 경우
      불황기에도 지속적으로 시설유지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부담이 높다

  5.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절감
    • AMAZON, Dell Computer 등은
      인터넷을 활용한 사업모델을 통해서 비용절감을 달성

  6. 추가적인 비용절감 노력
    • 생산공정 및 제품디자인의 개선
    • 조직의 효율성 증대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