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 경쟁우위의 창출과 유지

2021. 10. 4.
320x100

 

경쟁우위의 창출

  •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 정부의 규제완화,환율변동, 기술변화, 신시장의 창출 등과 같은 외부의 환경변화에 기업이
      민첩하게 대응함으로써 경쟁우위 창출
    • 민첩한 대응을 위한 요건
      •  기업의 정보수집능력
      • 조직차원의 유연성
  • 기술혁신
    • 기술혁신을 통한 신제품개발 및 원가절감노력, 신시장개척 등의 과정에서 경쟁우위 창출

 

 

 

 

경쟁우위의 유지(1):판단기준

  • 경쟁우위의 지속성
    • 특허권의 경우 일정기간이 지나면 소멸되기 때문에 지속성이 낮다
    • 기업들이 가진 평판 및 신뢰도는 지속성이 상당히 높다
  • 획득가능성
    • 해당기업이 경쟁우위를 가진 경영자원을 시장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면 경쟁우위의 유지가
      어렵다
  • 모방가능성
    • 경쟁기업의 모방능력(Resource replicability)이 높다면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

 

 

 

 

경쟁우위의 유지(2): 액티비티 시스템

  • 액티비티 시스템(Activity System)은
    기업의 가치사슬의 구성요소간 상호관련성을 나타낸 그림을의미
  • 해당 기업의 가치사슬의 구성부문들간의 연계성이 높을 수록,
    경쟁자가 이를 모방하기 어렵다
  • 기업 사례: Southwest 항공사

 

 

 

최초진입자의 우위(First Mover’s Advantage)

  • 최초에 진입한 기업들이 지닌 전략적 우위를 후발주자가 쉽게 모방하기 어려운 경우를 의미
  • 최초진입자 우위의 주요 예
    • 특허권 및 상표권 등의 지적소유권
    • 해당산업 내에서 선도기업이 구축한 명성
    • 최초 진입자가 구축한 제품디자인 및 산업기술표준
    • 경험효과로 인한 절대적인 비용우위
    • 경영자원 및 경쟁우위 창출에 소요되는 시간
    • 자원집결능력

 

 

 

 

모방전략 및 방어전략

 

 

  • 실증연구결과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을 따라 잡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
  • 모방전략 및 방어전략 수립 시 고려요인
    • 선도기업의 수익률에 대한 정보의 공개 및 획득여부
    • 선도기업의 경쟁우위를 모방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 선도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는데 기여한 성공요인에 대한 이해
    • 선도기업 경쟁우위를 모방하는데 필요한 경영자원이 확보여부
  • Porter의 본원적 전략의 유형
      경쟁우위의 유형
    낮은 비용 차별화
    경쟁의 범위 산업전반 비용우위 차별화 우위
    단일영역 집중화
  •  

  • 산업구조와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의 경영자원

    수익률   산업구조와 경쟁우위   경영자원
    높은 수익률 유리한 산업구조 진입장벽 특허권
    브랜드
    보복능력
    독점 시장점유율
    구매자의 힘 또는 공급자의 힘 기업의 규모
    자금동원능력
    경쟁우위 비용우위 공정기술
    공장규모
    저렴한 투입요소
    차별화우위 상표
    기술력
    마케팅, 유통망
    서비스능력

 

 

 

 

 

 

지속적 경쟁우위 유지를 위한 자원의 조건

 

 

  • 경쟁우위를 위한 자원의 조건
    • 해당 자원이 산업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 해당 기업의 자원은 다른 기업들이 보유하지 못한 가치 있고 희소한 것이어야 한다.
  •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한 자원의 속성(Barney, 1991): VARIO
    • 가치(value)
    • 희소성(rareness)
    • 모방 불가능(inimitable)
    • 대체 불가능(not substitutable)
  • 경쟁우위 창출과 유지
    • 초경쟁 시대에서는 창출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어려워졌음
  • 경쟁자 분석틀
    • 경쟁자에 대한 예측
      • 경쟁자의 전략
        : 어떻게 경쟁하는가
      • 경쟁자의 목표
        : 수익, 시장점유율 등
      • 경쟁자의 가정
        : 산업에 대한 이해
      • 경쟁자의 경영자원
        :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




 

 

게임이론

 

  • 경쟁기업의 행동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해답을 제시
  • 동시적 게임
    • 둘 이상의 기업이 동시에 전략을 실행하는 것으로 가정하는 게임
  • 순차적 게임
    • 상대기업의 전략을 본 후, 자신의 전략을 실행하는 것으로 가정하는 게임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