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 핵심역량과 가치사슬 분석

2021. 9. 28.
320x100

 

 

 

1. 핵심역량(core competence)

 

  • 정의
    •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자원들 중
      경쟁기업에 비하여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을 의미

    • 단순히 ‘잘하는’ 활동이 아니라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항상 그 기업이 더 잘할 수 있는 
      상대적인 경쟁능력을 의미

  • 특징
    • 다양한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
    • 최종제품으로부터 고객이 느끼는 편익을 증대
    • 경쟁자들이 흉내내기 어려워야 한다

 

 

 

 

2. 경영자원, 핵심역량, 경쟁우위의 관계

산업의 구조적 특징 -> 경쟁우위 <- 경쟁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  
경영전략
^
핵심역량
v    ^
경영자원
유형자원 무형자원 인적자원
물적자산 금융자산 기술 명성 기업문화 체득된 노하우 의사소통 동기부여





3. 핵심역량 접근법의 장점

  • 다각화에 대한 지침역할을 한다
  • 핵심역량을 파악하는 것은 수직적 통합
    아웃소싱과 관련한 의사결정의 주요 판단근거가 된다
  • 핵심역량 접근방법은 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 핵심역량 접근방법은 전략적 제휴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핵심역량의 파악 : 가치사슬의 활용

 

  • 가치사슬분석
    •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활동을 크게
      주 활동부문과 보조 활동부문으로 나누고
      주 활동부문은 다시 기업의 구매 및 재고관리부터 시작하여 
      물류, 생산과정, 판매, 애프터서비스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으로 구분하여 
      기업의 활동을 이해하기 위한 분석방법

  • 가치사슬분석시 유의사항
    • 기업의 핵심역량을 단순한 기능별 능력으로 고려하는 대신에
      여러 기능별 능력들이 종합된 조직상의 능력으로 보아야 한다

  • McKinsey의 Business System의 개념

    공급자 제품 디자인 생산 마케팅 유통 서비스
    특허권
    제품/공정의 선택
    기능
    물리적 특성
    미학
    품질
    통합
    원자재
    생산능력
    생산입지
    조달
    부품생산
    조립
    가격
    광고/판촉
    세일즈맨
    포장
    브랜드
    유통채널
    재고
    수송
    품질보증
    서비스의 속도
    전속 또는 독립적 서비스
    가격

  • Porter의 가치사슬


    보조활동

    하부조직 활동: 기획, 재무, MIS, 법률서비스 마진
    기술연구, 개발, 디자인
    인적자원관리와 개발
    주활동 구매 
    재고보유 
    원자재
    (In-bound-logistics)
    생산 입고&물류
    (Out-bound 
    logistics)
    판매&마케팅 대리점지원
    &고객서비스

 

 

 

 

5. 기능별로 살펴본 기업의 핵심역량의 예

기능별 분야 핵심역량 대표적 기업
경영관리 효과적인 재무관리 시스템 Hanson
Exxon
다각화된 기업의 전략적 통제능력에 필요한 전문지식 General Electric
ABB
효과적인 부문별 및 사업부단위의 경영조정과 동기부여 Shell
인수합병 관리능력 Electrolux
Cisco
강력한 리더 Wal-Mart
General Electric
경영정보 중앙에서 강력하게 조정되고 있는 효율적인 MIS 네트워크 American Airlines의 Sabre네트워크
연구개발 혁신적인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 연구능력 Merck
3M
신제품개발의 속도 Canon, 삼성전자
생산



생산의 효율성 Toyota
제조공정의 지속적인 향상능력 Nucor
유연성과 민첩한 반응속도 Benetton
제품디자인 디자인 능력 Apple Computer
마케팅 Procter & Gamble
Pepsi Co, Philip Morris
고품질의 명성을 널리 활용하는 판촉활동 American Express
Mercedes Benz
시장의 흐름에 대한 빠른 반응 Gap
판매와 유통 판촉활동 Microsoft
Glaxo
신속, 효율적인 물류 Federal Express
Wal-Mart
대고객 서비스의 품질과 효율성 Singapore Airline

 

 

 

 

6. 핵심역량 평가: 벤치마킹

 

  • 다른 기업과 자세한 비교를 통하여 자신의 역량을 평가하고 이를 더욱 향상시키는 방법

 

 

 

 

7. 한국기업의 핵심역량

 

  • 한국의 대기업들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대기업 집단의 계열사들은 참여하는 모든 사업분야에서 핵심역량이 있는 것일까?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분야는 얼마나 되는가?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