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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월마트(Wal-Mart) 성장 사례

2021.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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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Mart의 초기 성장전략

  • 1962년 설립
  • 자사의 구매가격에 10~15% 정도의 낮은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할인판매점으로 출발함
  • 초기 인구가 작은 지방이나 도시외곽지역을 중심으로 점포를 확장하였음
    • 이로인해 K-Mart 등과 같은 주요 경쟁자들과의 경쟁을 회피할 수 있었음
  • 정기세일 대신 'Everyday low price'라는 전략을 채택함
    •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 현재는 'Save your money'란 슬로건이 추가됨

 

 

 

 

Wal-Mart의 비용우위 유지전략

  • 중앙집중구매방식을 통해 공급자들에게 가격인하를 요구함
    • 구매비용을 절감함
  • 지역매장들과 납품업체 등을 연결하는 첨단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매장별 재고관리, 물품의 발주 및 배송 등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함
    • 재고관리 및 관련비용을 절감함
  • 인공위성을 이용한 정보네트워크를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함
  • POS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매장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소비자수요패턴을 즉시 분석함
    • 수요변화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음

 

 

 

 

월마트의 성장

1984년

Sam's Warehouse Club을 설치하여

창고형 할인매장으로 영역을 확대함

1992년

식료품에 주력하는 초대형 슈퍼마켓인 Wal-Mart Supercenter를 통해

식료품분야로 영역을 확대함

1993년

멕시코진출을 시작으로 해외시장진출을 가속화함

1996년

walmartstores.com을 설립하여 온라인 분야로 영역을 확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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