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Wal-Mart의 초기 성장전략
- 1962년 설립
- 자사의 구매가격에 10~15% 정도의 낮은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할인판매점으로 출발함
- 초기 인구가 작은 지방이나 도시외곽지역을 중심으로 점포를 확장하였음
- 이로인해 K-Mart 등과 같은 주요 경쟁자들과의 경쟁을 회피할 수 있었음
- 정기세일 대신 'Everyday low price'라는 전략을 채택함
-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 현재는 'Save your money'란 슬로건이 추가됨
Wal-Mart의 비용우위 유지전략
- 중앙집중구매방식을 통해 공급자들에게 가격인하를 요구함
- 구매비용을 절감함
- 지역매장들과 납품업체 등을 연결하는 첨단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매장별 재고관리, 물품의 발주 및 배송 등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함
- 재고관리 및 관련비용을 절감함
- 인공위성을 이용한 정보네트워크를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함
- POS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매장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소비자수요패턴을 즉시 분석함
- 수요변화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음
월마트의 성장
1984년
Sam's Warehouse Club을 설치하여
창고형 할인매장으로 영역을 확대함
1992년
식료품에 주력하는 초대형 슈퍼마켓인 Wal-Mart Supercenter를 통해
식료품분야로 영역을 확대함
1993년
멕시코진출을 시작으로 해외시장진출을 가속화함
1996년
walmartstores.com을 설립하여 온라인 분야로 영역을 확대함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 차별화 기반 경쟁우위 창출과 유지 (0) | 2021.10.17 |
---|---|
[전략경영]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 차별화의 유형 (0) | 2021.10.17 |
[전략경영]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기업 활동의 세분화와 비용우위 평가 (0) | 2021.10.16 |
[전략경영]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비용우위의 원천 (0) | 2021.10.16 |
[전략경영]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 경쟁우위의 창출과 유지 (0) | 2021.10.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