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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각화의 진화적과
사업포트폴리오 관리
기업들이 다각화를 통해 많은 사업에 진출한 경우, 다음과 같은 업무가 수반되어야 함.
• 다양한 사업포트폴리오의 관리방안의 모색
• 사업부간 핵심역량의 공유메커니즘의 확립
포트폴리오 관리 기법
BCG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연평균 시장성장률 |
높음 | Question Marks 수익 : 낮고 불안정 현금흐름 : 마이너스 전략 : 사업이 확장하며 스타가 되거나 또는 새로 이동하여 철수하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
Stars 수익 : 높고 안정적임 현금흐름 : 중립적 전략 : 성장을 위한 수확 |
낮음 | Dogs 수익 : 낮고 불안정함 현금흐름 : 중립적 또는 마이너스 전략 : 철수 |
Cash Cows 수익 : 높고 안정적임 현금흐름 : 높고 안정적 전략 : 현상유지 |
|
낮음 | 높음 | ||
상대적 시장점유율 |
상대적 시장점유율
: 우리기업을 뺀 경쟁자들 가운데 1등 기업과 비교. 1보다 크냐 작냐.
McKinsey 매트릭스
사업분류 (전반적 매력도) |
전략적 실행 |
고 | 투자/육성 |
중 | 유지/방어 |
저 | 수확/퇴출 |
- 산업의 매력도(attractiveness)
: 시장성장률, 산업수익성, 산업규모, (기회와 위협) - 시장에서의 지위(Position)
: 시장점유율, 기술적 지위, 수익성,(강점과 약점)
포트폴리오 관리기법의 문제점
- 복잡한 사업의 성격을 너무 단순하게 시장성장률과 점유율로만 표시
→ 사업부의 성장잠재성을 고려하지 X - 시장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서
시장점유율과 성장률이 각각 달라짐 - 시장점유율이 높은 사업단위와
핵심역량을 보유한 사업단위가 항상 일치하지는 X
포트폴리오 관리기법의 대안: 핵심역량 접근법
- 사업부제 조직에서 경쟁력은
특정 시장에서 현재 생산하는 제품의 경쟁력에서 비롯됨. - 이 때문에 사업부제 조직과 이를 관리하기 위한 포트폴리오 관리 기법 등은
“때로는” 기업이 핵심역량의 축적과 활용을 저해하는 요인. - 다각화된 기업경영도 핵심역량적 접근법을 고려할 필요 있음.
사업단위적 접근방법과 핵심역량접근법의 차이
출처: C.K.Prahalad and G.Hamel."The Core Competence of Corp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1990, pp 79~91.
사업단위 | 핵심역량 | |
경쟁의 토대 | 현시점의 제품경쟁력 | 경쟁우위를 구축하기 위한 기업내부의 핵심역량 |
기업구조 | 사업들의 포트폴리오 | 핵심역량과 핵심제품들의 포트폴리오 |
사업부의 지위 | 절대적인 자치권, 즉 전략사업부는 현금 이외의 모든 자원을 보유. |
전략사업단위는 핵심역량의 잠재적인 저장소. |
자원배분 | 개별사업단위들이 기본분석단위이다. 자본은 사업단위별로 배분됨. |
핵심역량이 기본분석단위이다. 최고경영자는 자본과 핵심역량을 배분함. |
최고경영자의 역할 | 사업간의 자본배분의 선택을 통해 기업의 수익을 극대화. | 전략구조의 설정과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핵심역량을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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