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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비용이론
- 경제활동의 조직방법
- 시장을 통한 거래관계
- 기업의 내부조직이 시장을 대신하는 방법
- 시장과 기업 중에서 무엇이 더욱 효율적인가?
- 경제 활동과 관련된 시장 및 조직의 선택이
시장 및 내부화에서 발생되는 상대적인 거래비용에 따라서 결정됨. - 기업 내부의 활동에도 관리비용 및 조직 내 비효율성을 유발함.
- 경제 활동과 관련된 시장 및 조직의 선택이
- 거래비용이론의 정의
-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시장과 내부조직의 선택이
시장과 내부화에서 발생되는 상대적인 비용에 따라서 결정된다는 이론 - 기업 내부의 경제활동도 관리비용 및 조직 내의 비효율성이 발생
-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시장과 내부조직의 선택이
- 거래비용 관점의 기업의 존재하는 이유
-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기업조직을 통한 경제활동비용에 비해 훨씬 더 높기 때문.
즉, 시장실패 때문
-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기업조직을 통한 경제활동비용에 비해 훨씬 더 높기 때문.
거래비용에 대한 이해
- 계약의 유형
- 예: 부동산 계약, 보험 계약, 고용 계약
- 거래비용
: 수많은 계약의 작성, 이행 감독, 불이행 제재 어려움
- 예: (계약) 입증 비용, 감시 비용, 잔여 손실
- 당사자 A <-> 당사자 B
조직의 상대적 우위 : 시장 실패
- 소수 거래관계 (small numbers bargaining condition)
- 시장 내 소수의 거래자만 참여하고 있을 때,
끊임없는 협상과 흥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장거래는 효율적이지 X.
- 시장 내 소수의 거래자만 참여하고 있을 때,
- 자산 특수성 (asset specificity)
- 특정 고객을 위한 투자가 필요한 경우,
시장보다 내부화가 더 유리. - ∵ 기회주의적(opportunistic) 행동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
- 특정 고객을 위한 투자가 필요한 경우,
- 조세정책
- 중간재의 이전가격(transfer price)을 조정하여
세율이 낮은 생산단계에 서 이익이 많이 남도록 조정 가능
- 중간재의 이전가격(transfer price)을 조정하여
시장의 상대적 우위: 조직의 실패
- 유연성(flexibility)의 감소
- 불황기에 계약을 중단할 수 X
- 경영관리의 비효율성 증가
- 핵심역량이 다른 이질적인 사업의 관리
- e.g. 생산업체
: 기술력, 제품개발능력, 생산능력 등 - 유통업체
: 수요대응능력, 교섭능력, 배달능력 등
- 기술혁신 인센티브의 부재
- 개선의 필요성이 낮음
- 자체 생산(안정)과 외부 하청(혁신 인센티브) 병행 必
- 기업은 시장의 거래비용과 조직의 내부화 관리비용을 고려하여
기업 활동의 수준을 선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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