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거래비용 이론에 대한 고찰

2021. 11. 1.
320x100

 

 

 

거래비용이론

 

  • 경제활동의 조직방법
    • 시장을 통한 거래관계
    • 기업의 내부조직이 시장을 대신하는 방법
  • 시장과 기업 중에서 무엇이 더욱 효율적인가?
    • 경제 활동과 관련된 시장 및 조직의 선택이
      시장 및 내부화에서 발생되는 상대적인 거래비용에 따라서 결정됨.
    • 기업 내부의 활동에도 관리비용 및 조직 내 비효율성을 유발함.
  • 거래비용이론의 정의
    •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시장과 내부조직의 선택이
      시장과 내부화에서 발생되는 상대적인 비용에 따라서 결정된다는 이론
    • 기업 내부의 경제활동도 관리비용 및 조직 내의 비효율성이 발생
  •  거래비용 관점의 기업의 존재하는 이유
    •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기업조직을 통한 경제활동비용에 비해 훨씬 더 높기 때문.
      즉, 시장실패 때문

 

 

 

 

거래비용에 대한 이해

 

  • 계약의 유형
    • 예: 부동산 계약, 보험 계약, 고용 계약
  • 거래비용
    : 수많은 계약의 작성, 이행 감독, 불이행 제재 어려움
    • 예: (계약) 입증 비용, 감시 비용, 잔여 손실
    • 당사자 A <-> 당사자 B

 

 

 

 

조직의 상대적 우위 : 시장 실패

 

  • 소수 거래관계 (small numbers bargaining condition)
    • 시장 내 소수의 거래자만 참여하고 있을 때,
      끊임없는 협상과 흥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장거래는 효율적이지 X.
  • 자산 특수성 (asset specificity)
    • 특정 고객을 위한 투자가 필요한 경우,
      시장보다 내부화가 더 유리.
    • ∵ 기회주의적(opportunistic) 행동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
  • 조세정책
    • 중간재의 이전가격(transfer price)을 조정하여
      세율이 낮은 생산단계에 서 이익이 많이 남도록 조정 가능

 

 

 

 

시장의 상대적 우위: 조직의 실패

 

  • 유연성(flexibility)의 감소
    • 불황기에 계약을 중단할 수 X
  • 경영관리의 비효율성 증가
    • 핵심역량이 다른 이질적인 사업의 관리
    • e.g. 생산업체
      : 기술력, 제품개발능력, 생산능력 등
    • 유통업체
      : 수요대응능력, 교섭능력, 배달능력 등
  • 기술혁신 인센티브의 부재
    • 개선의 필요성이 낮음
    • 자체 생산(안정)과 외부 하청(혁신 인센티브) 병행 必
  • 기업은 시장의 거래비용과 조직의 내부화 관리비용을 고려하여
    기업 활동의 수준을 선택 가능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