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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다각화 실패 사례: 토요타(Toyota)

2021.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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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의 수직적 계열화

 

  • 2009년 기준 일본시장 점유율 38%,
    미국시장 점유율 15%의 기업
  • 2008년 미국 GM을 제치고
    세계 최대 자동차업체로 선정
  • Toyota를 비롯한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경쟁력의 핵심은
    이를 뒷받침해 온 부품생산 하청업체들에 있음
    • 자동차의 경우 약 2만 여개의 부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완성차업계의 경쟁력은 부품경쟁력에 의해 결정
    • Toyota는 전체 부품의 70% 정도를 외주에 의존하고 있지만
      하청기업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높은 품질경쟁력을 유지

 

 

 

토요타의 전통적인 하청업체 관리

 

  • 하청업체에 대한 자금 및 기술지원과 안정적인 구매를 보장
  • 기술자를 파견하여 제품개발을 지원하거나
    원가절감방식 등을 지도.
    • 이 과정에서 자세한 정보교환이 이루어짐
  • 결론: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서 하청업체의 비용구조 및 기술역량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자금 및 기술적인 측면에서 부품업체들을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

 

 

 

관리방식의 변화

 

  • 비(非)계열기업과의 거래증가
    • 유연한 생산체제의 확립을 위해서 품질 가격, 기술측면에서
      경쟁력을 가진 비(非)계열 부품기업들과의 거래허용
    • 계열부품회사들의 경우에도 다른 업체에 부품공급이 가능하도록 함
  • 자체생산비중(수직적통합의 비율) 증가
    • 핵심부품에 대한 내부의존도를 낮추기 위함
    • 이로 인해, 타 산업분야로의 다각화가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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