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토요타의 수직적 계열화
- 2009년 기준 일본시장 점유율 38%,
미국시장 점유율 15%의 기업 - 2008년 미국 GM을 제치고
세계 최대 자동차업체로 선정 - Toyota를 비롯한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경쟁력의 핵심은
이를 뒷받침해 온 부품생산 하청업체들에 있음
- 자동차의 경우 약 2만 여개의 부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완성차업계의 경쟁력은 부품경쟁력에 의해 결정 - Toyota는 전체 부품의 70% 정도를 외주에 의존하고 있지만
하청기업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높은 품질경쟁력을 유지
- 자동차의 경우 약 2만 여개의 부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토요타의 전통적인 하청업체 관리
- 하청업체에 대한 자금 및 기술지원과 안정적인 구매를 보장
- 기술자를 파견하여 제품개발을 지원하거나
원가절감방식 등을 지도.
- 이 과정에서 자세한 정보교환이 이루어짐
- 결론: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서 하청업체의 비용구조 및 기술역량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자금 및 기술적인 측면에서 부품업체들을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
관리방식의 변화
- 비(非)계열기업과의 거래증가
- 유연한 생산체제의 확립을 위해서 품질 가격, 기술측면에서
경쟁력을 가진 비(非)계열 부품기업들과의 거래허용 - 계열부품회사들의 경우에도 다른 업체에 부품공급이 가능하도록 함
- 유연한 생산체제의 확립을 위해서 품질 가격, 기술측면에서
- 자체생산비중(수직적통합의 비율) 증가
- 핵심부품에 대한 내부의존도를 낮추기 위함
- 이로 인해, 타 산업분야로의 다각화가 진행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 직접투자의 동기와 진출 과정 (0) | 2021.11.08 |
---|---|
[전략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 해외시장 진출 유형 (0) | 2021.11.08 |
[전략경영]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수직적 통합과 전략적 아웃소싱 (0) | 2021.11.01 |
[전략경영]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거래비용 이론에 대한 고찰 (0) | 2021.11.01 |
[전략경영] 기업의 다각화 전략 - 다각화 실패 사례: United 항공사 (0) | 2021.10.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