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기업의 다각화 전략 - 다각화 실패 사례: United 항공사

2021. 10. 30.
320x100

 

 

“여행슈퍼마켓”전략 추진
예약시스템을 통한 한 번의 예약으로 비행기, 렌터카, 호텔예약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함

 

 

 

이를 위해 1985년부터 적극적인 인수를 추진
• Hertz인수(1985년)
• Pan American Airline태평양 노선 인수(1986년)
• Hilton International인수(1987년)

  • 이를 통해, 항공사(United), 렌터카(Hertz), 호텔체인(Westin, Hilton),여행예약(Covia), 마케팅(MPI) 등에서 
    계열사 간 시너지를 창출하고자 하였음
  • 이를 위해 기업명도 Allegis로 변경

 

 

Allegis의 문제점

  • 단기간의 대형인수로 인한 자금사정 악화로
    노후화된 비행기를 교체하지 X
  • ∵ 가격경쟁을 통한 경쟁사의 반격으로
    8개 도시에 대한 운항취소결정 및 이로 인한 노동조합과의 관계 악화
  •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의 실패
    • Hertz의 고객들 중 단지 18%만이 United를 이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호텔 및 항공사들과
      우호관계를 유지
    • 유연성이 낮은 인수전략을 채택함으로써 불리한 조건에 내부 계열사와 계약을 체결함
  • 경쟁사인 American항공사는 AVIS와 전략적 제휴를 추진함으로써 United의 전략에 대응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