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APL 이해
APL진단(Aptitude-Personality-Learning Inventory)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APL 이론적 근거
순차적 사고, 변칙적 사고, 추상적 사고, 현상적 사고
전두엽, 후두엽, 측두엽, 두정엽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뇌기능: 전두엽
전두엽의 기능
전두엽의 역할
전두엽 손상
목표장애/언어행동유발/행동계획붕괴/언어행동지시 불이행/단편적 추측/조건 생략
전전두엽
추상적 사고/구체적 사고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뇌기능: 후두엽
후두엽의 일차영역/이차영역 기능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뇌기능: 측두엽
측두엽의 일차영역/이차영역 기능
좌반구 측두엽
우반구 측두엽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뇌기능: 두정엽
두정엽의 기능
두정엽 손상
공간인지과정 및 행동장애/운동감각 상실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APL 특성척도
인지처리평가
APL 방해요인 평가
특성척도(순차처리, 변칙처리, 현상적 사고, 추상적 사고)
감각특성(측두엽, 후두엽, 두정엽, 기능의 발달평가)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순차처리(Sequential Processng)
순차처리(Sequential Processng) 개념
순차처리 적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순차처리 성격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순차처리 학습특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변칙처리(Random Processing)
변칙처리(Random Processing) 개념
변칙처리 적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변칙처리 성격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변칙처리 학습특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현상적 사고(Fact Thinking)
현상적 사고(Fact Thinking) 개념
현상적 사고 적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현상적 사고 성격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현상적 사고 학습특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추상적 사고(Abstract Thinking)
추상적 사고(Abstract Thinking) 개념
추상적 사고 적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추상적 사고 성격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추상적 사고 학습특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개념 및 특성 - 성인학습상담
학습상담
학습성취도
학습부진
성인학습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개념 및 특성 - 상담 외 문제해결기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개념 및 특성 - 상담의 개념
상담의 넓은/좁은 의미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개념 및 특성 - 상담의 특성
상담의 특징
대화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개념 및 특성 - 상담관계 형성 원리
수용(acceptance)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일치(congruence)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 이론 -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Freud)
정신분석이론 모형 (전의식, 의식, 무의식)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성기기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transference)의 분석, 해석(interpretation)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 이론 - 행동수정이론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행동주의 심리학
조건형성이론
작동적 조건 형성이론
강화(reinforcement)
행동수정 상담
도달점 행동(terminal behavior)/기초선 수준(baseline)
체계적 둔감법, 혐오자극의 제공, 상반행동의 육성,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토큰 강화(tokeneconomy) 등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 이론 -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간중심(person-centered) 상담이론
자아(self)
자아실현 경향성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
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 이론 - 인지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인간행동의 ABC모형(외적인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신념체계(Belief system), 정서적․행동적 결과(Consequence))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 이론 - 특성-요인 상담이론
특성-요인상담이론
라포(rapport)
분석, 종합, 진단, 예측, 상담, 추수 지도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과정 및 방법 - 상담학습상담 방법
학습상담
조언
지시
자기개방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과정 및 방법 - 성인학습상담의 특성
학습상담
성인학습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과정 및 방법 - 성인학습상담 전개과정
문제제시
촉진적 상담관계
목표수립
해결방안 탐색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과정 및 방법 - 성인학습상담의 절차
인간관계
수용
공감
학습과정
문제해결과정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
성인학습상담자
이해
수용
인간적 자질
전문적 자질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성인학습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자기이해 (안전감, 신뢰성, 용기)
타인이해 (너그러움, 비판단적 태도, 민감성, 공감력, 객관성)
타인과의 관계발전(진실성, 비지배성, 경청력,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등)
집단상담
창도적 태도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성인학습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상담이론
내담자 이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성인학습상담자의 역할
상담자가 가져야할 3가지 치료적 태도
공감(empathic understanding)
존중, 수용, 신뢰
진실성(genuineness) 혹은 일치성(congruence)
'필기-교양 > 성인학습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성인학습상담자의 역할 (0) | 2021.12.21 |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성인학습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0) | 2021.12.20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성인학습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0) | 2021.12.19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 (0) | 2021.12.18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과정 및 방법 - 성인학습상담의 절차 (0) | 2021.12.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