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성인학습상담자의 역할

2021. 12. 21.
320x100

 

 

 

 

상담자의 역할

 

  1. 통찰(insight)과 자각(perception)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함.
    이에는 심리적심성 즉, 인간의 정신기능, 심리적 과정, 심리적 표시에 대한 관심의 흥미가 요구되며
    어느 정도 객관성이 요구됨.

  2. 공감하는 역량을 길러야 함.

  3. 관찰력이 있어야 함.
    이는 내담자의 말을 경청할 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적 표현, 사고과정의 순서, 내담자가 생각하고 있는 문제,
    또 상담자 자신 및 자신의 반응까지도 미시적인 동시에 거시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능력.

  4. 미성숙한 사람은 여러 가지 사고의 장애나 왜곡을 경험하게 되므로 
    상담자도 그러한 방식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상담자 자신이 심리적으로 퇴행할 수 있어야 함.
    또한 이 퇴행을 다시 역전시켜 퇴행적 사고 동안의 경험을 합리적인 사고에 의해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함.

  5. 상담자는 면접에 임하는 데 있어서 내담자가 자신의 마음을 다 털어놓을 수 있게끔 
    잘 들어주는 환기(feedback)적 경청 必.

  6.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불안과 죄책감을 야기시키는
    괴롭고 고통스러운 기억이나 경험을 촉발시킬 수 있어야 함.

  7. 내담자는 전이반응으로 인해서 상담자를 그릇되게 지각하거나
     왜곡된 상담자 영상을 갖는 경우가 多.
    이러한 경우 상담자는 자신의 왜곡된 영상이나 지각을 고쳐주려고 하는 개인적인 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불쾌감이나 불안감 없이 내담자의 전이를 참고 견딜 수 있어야 함.

  8. 내담자가 일반적인 요구나 비현실적인 기대를 해 올 경우에 
    내담자가 퇴행하여 자기 자신에만 사로잡혀 다른 사람을 고려하는 것이 어럽게 되었기 때문임을 인식하고 
    내담자의 그러한 요구나 기대를 수용하고 인내할 수 있어야 함.

  9. 상담의 미시적 기술에 능통해야 함.
    관심기울이기 행동, 가벼운 격려, 바꾸어 말하기, 요악하기, 질문하기(개방형과 폐쇄형, 혼합형 질문), 감정을 반영하기, 생각과 의미를 반영하기, 해석해 주기, 피드백하기, 자기노출, 직면화 하기, 논리적 유추, 정보 제공과 충고, 무조건적 존중과 진실성, 구체성의 기술을 발휘.

 

 

 

 

상담자가 가져야할 3가지 치료적 태도

상담자가 가져야할 3가지 치료적 태도(Rogers)

 

공감(empathic understanding)

상대방의 생각이나 경험하는 감정을 나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경험 세계 안으로(internal frame of reference) 들어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말함.

또한 자신이 느낌이나 이해한 바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까지를 포함.

∴ 공감은 감수성과 의사소통이라는 두 가지 요소 有.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정확하게 알아주고 이해해주는 사람이 있을 때,
우리는 소외감에서 벗어날 수가 있으며
자신에 대한 이해와 탐색이 깊어질 수 O

공감은

  • 제 3의 귀를 가지고 상대방의 가슴의 소리, 소리 없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
  •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삶의 방식이며
    상대방을 성장하게 하는 원동력이며
    상대방에게 줄 수 있는 최상의 선물.

 

공감의 수준

  • 자기 입장에서의 이해
  • 상대방에 대한 피상적 이해
  • 상대방에 대한 심층적 이해


공감(empathy)동감(agree)의 차이

  • 타인을 진정으로 공감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감정에 대한 자각과 공감이 必
    (self-empathy)

 

 

존중, 수용, 신뢰

내담자에 대한 따뜻함, 수용, 비소유적 배려, 소중히 여김 등.
상담자가 내담자에 대해서 긍정적이며 비판적이지 않고
수용적인 태도를 경험할 때에
치료적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有
∴ 혼란이나 적개심 분노 불안 미움 등의 내담자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게 하고 함께하는 것.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수용할 수 있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수용 가능

  • 나는 한 인간으로서 이정도면 만족한가
  • 나는 아들 딸로서 이정도면 만족한가
  • 나는 학생으로서 이정도면 만족한가

 

 

진실성(genuineness) 혹은 일치성(congruence)

상담자가 상담자로서의 권위나 체면에 얽매이지 아니하고 
상담관계에서 느껴지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인정하고 
가식적이지 않은 상담자의 태도를 말함.

이와 같은 상담자의 진실한 태도는 내담자와의 순수한 대인 간 만남을 가능하게 하고
내담자의 개방적인 자기담색을 촉진, 격려하게 됨.
나는 평소에 느끼는 감정을 자각하며 솔직 하게 표현하고 있는가.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