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성인학습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2021. 12. 20.
320x100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전문적 자질이란 상담자가 상담분야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훈련하여 
자기 자신의 이론적 위치를 다지는 것.

 

일차적 목표는
증상 또는 문제 해결을 목표로
내담자가 호소하는 심리적 불편이나 증상을 경감시켜주는 것.

이차적 목표는 
성장 촉진적 목표로 
내담자가 내면적인 자유를 회복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가능성과 잠재력을 드러낼 수 있도록 성격을 재구조화하여
인간적 발달과 인격적 성숙을 이루도록 하는 것과 관련됨

 

 

 


상담이론 이해

상담자에게 있어서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길은
먼저 상담에 관한 자신의 이론적 틀을 개발하는 것.

 

∵ 만약 상담에 관한 아무런 기반도 없이 상담에 임하는 상담자가 있다면
그는 전문가 일 수 없으며
오히려 내담자에게 상처를 입히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

 

상담이론에 관한 이해가 必

  1. 인간에 대한 기본적 관점.
    즉 인간을 어떻게 볼 것인지에 대한 내용
  2. 이상 행동 또는 정신 병리의 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과 관련됨.
  3. 상담 이론은 변화를 일으키는 구체적 방법들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즉, 내담자가 호소하는 심리적 증상 이나 부적응 행동을 완화 또는 경감시키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상담 기법들과
    전반적인 상담 진행 전력, 내담자와 신뢰로운 상담 관계를 맺는 방법, 상담에서 부딪치는 여러 가지 난관들을 극복
    하는 방법들이 담겨 있음

 

 

 

 

내담자 이해

  • 내담자는 타인으로부터 사랑을 받고자 하는 기본 욕구 有.
  • 내담자는 자기가 가치 있고 능력 있는 인간임을 인정받고자 함.
  • 내담자는 각종 두려움에 직면하기를 두려워하거나 회피.
  • 내담자의 두려움이나 공포의 대상은 특정 사건이나 인간관계 자체가 아니고 
    그에 수반되어있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 내담자의 불안은 과거의 것이 아니고 
    장차 일어날 사태에서의 실패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일 경우가 多
    즉 장래의 것에 대한 공포.
  • 내담자의 갈등은 환경적 여건이나 자기 능력의 제한성을 무시하려는 데서 초래되는 수가 多.
  • 내담자의 문제행동은 자기성장을 자승자박하는 것이지만
    자기 나릅대로의 최선의 생활 수단이나 안전수단일 경우가 多.
  • 내담자 문제의 해결은 자율성과 (자신과 남에 대한) 책임감의 향상으로 이루어짐.

 

 

 

 

전문성 개발

개인적 상담이론의 개발을 위한 방법이나 절차에 관해서는 

학자에 따라 약간씩 견해를 달리하고 있으나 

이들의 생각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인간의 본성과 그 속에 내재된 여러 가지 경향성
  • 성격의 구조와 발달 또는 발달 과정
  • 상담의 궁극적 목적과 이에 따른 여러 가지 구체적 목표들
  • 상담의 진행과정과 효과적인 여러 전략 및 기술들
  • 상담자가 상담 중에 감당해야 할 바람직한 역할들에 관한 자신의 관점 확립 必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체계화된 이론적 틀을
다양한 상담의 실제에 적용해봄으로써
피드백을 받아야 함.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지도아래 끊임없는 실습, 실험 및 연구를 통하여
그 이론을 수정하고 보완함으로써 실제적 능력을 터득해야할 것.

이러한 의미에서 훈련을 통한 실제 상담능력의 터득이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에 필수적인 요건이 됨.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