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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성인학습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2021.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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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상담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기술만 지녔다고 하여
상담자의 자질을 모두 갖춘 것은 X

효과적인 상담관계의 발전에는 상담자의 사람됨 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상담자들은 바람직한 인간적 자질을 갖추어야 함.

 

벨킨(Belkin): 

  • 자기이해
    : 안전감, 신뢰성, 용기
  • 타인이해
    : 너그러움, 비판단적 태도, 민감성, 공감력, 객관성
  • 타인과의 관계발전
    : 진실성, 비지배성, 경청력,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등

 

  1. 내담자를 하나의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또 심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으로서 존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함.
  2. 사람들이 그의 인생경험 행동방식 가치관이나 태도에 있어서 다르다는 것을 너그럽게 대할 줄 알아야 하며
    내담자와의 차이를 깊이 수용할 수 있는 포용성이 있어야 함.
  3. 장기목표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끈기와
    자신이 한 활동의 즉각적인 효과나 즉각적인 보상을 유보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어야 함.
  4. 상담에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주체는 결국 내담자이므로
    상담자는 내담자를 대할 때 어느 정도 수동적인 태도로서 대하는 것으로 만족할 줄 알아야 하고
    적극적으로 내담자를 조정한다는 식의 개입은 덜 해야 함.
  5. 상담의 방법론과 상담 기법의 효율성에는 제한점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함.
  6. 상담자의 인간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
    의, 식, 주, 성의 생리적 욕구와 자존심과 지위 그리고 사랑의 심리적 욕구의 충족이 이루어져야 함.

 

 

 

 

집단상담과 관련된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이형득: 집단상담과 관련된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을 6가지로 구분.

상담에 있어서 상담자의 자질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상담의 성공과 실패에 큰 영향을 줄 수 O.

그러므로 바람직한 상담자가 되기를 바라는 사람은 이를 위하여 전문적 능력과 인간적 자질을 준비해야 함.
현대는 상담이 매우 필요한 시기이며 그 영역은 더욱 확장되어가고 있음.
시대에 발맞추어 상담의 사역을 원하는 학습자들은
상담자의 자질을 연구 및 개발하여 보다 나은 우리 사회를 만들어 나아가야 할 것.

  1. 인간에 대한 선의와 관심
    상담자는 사람을 존경하고 신뢰하며 그 나름으로의 가치를 인정해 줄 수 있어야 함.
    내담자들 중에는 존경하거나 신뢰하기 힘들 것 같아 보이는 사람도 적지 않음.
    그러나 최소한 그들에게 적절한 관심을 기울여 줌으로써 
    그들과 정서적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함.
    그러므로 크게 상심하거나 절망에 빠진 내담자일수록 상담자의 온정과 관심은 더욱더 必

  2. 자신에 대한 각성
    상담자는 자기 자신의 목표, 정체, 동기, 요구, 가치관, 느낌, 장점과 단점 등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지각하고 있어야 함.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하는 상담자는 내담자를 도울 수 X
    때문에 상담자는 항상 새로운 삶의 경험과 여러 가지 삶의 방식에 대하여 개방적인 태도를 가짐으로써
    자신에 대한 각성을 촉진시켜야 함.

  3. 용기
    상담자는 실수나 실패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행동을 모험적으로 시도해보는 용기 있는 사람이어야 함.
    때로는 옳은지 그른지 확실치 않은 일이라도 신념과 육감대로 감행해 볼 수 있어야 함.
    ∵ 모험적 태도는 부당한 취급을 당하는 사람들을 옹호하는 역할도 감당해야 하기 때문.

    또한 상담자는 실수했기나 실패했을 때, 그리고 자신의 지각이나 육감이 부정확하다고 판명되었을 때,
    그것을 솔직히 인정하고 수정할 수 있는 용기도 가져야 한다.

  4. 창도적 태도
    창도적 태도란 모든 일에 주도적인 입장을 취하는 태도를 의미.
    상담사는 항상 참신한 정신괴 태도로 내담자를 상대해야 함.
    끊임없이 새롭고 효과적인 방법을 고안하기 위하여 기존의 방법에 의문을 제기하고
    가능한 한 새로운 경험에 개방적이 되도록 힘써야 할 것.

    내담자의 부정적인 반응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가 없으며
    어떠한 반응에도 한 차원 높은 입장에서 이를 수용한 후 생산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함.

  5. 끈기
    상담활동은 보람되고 즐거울 수도 있으나, 때로는 힘이 들고 고달프기도 함.
    상담이 잘 진행될 때는 힘이 나지만,
    내담자가 반항적이 되거나 도중에 상담을 중단해 버릴 때 쉽사리 사기가 저하되기 쉬움.
    그러므로 상담자는 이와 같은 어려움을 능히 극복할 수 있는 심신의 힘을 길러야 함.
  6. 유머감
    상담은 엄숙하고 힘든 경험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 유머적 차원을 필요로 함.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단순히 고조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가끔 웃음과 유머를 활용해야 함.
    장시간 심각한 문제를 다룬 후에 유머를 통하여 심신의 이완을 도모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의 치료에 도움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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