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과정 및 방법 - 성인학습상담 전개과정

2021. 12. 15.
320x100

 

 

 

 

문제제시

상담자는 먼저 내담자에게 도움을 필요로 하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는데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을 주의깊게 경청 必

경청이란 내담자의 말의 내용에 대해서뿐 아니라
내담자의 말 속에 숨어있는 마음의 소리까지도 함께 듣는 것.
경청은 이 단계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전 상담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함.

 

 

촉진적 상담관계

상담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좋은 관계가 형성 必

이러한 생각은 정신분석 이론에서 뿐아니라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도 마찬가지이고 
모든 종류의 상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

흔히들 라포 를 잘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상담자와 내담자는 정서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할 뿐 아니라 
상담목표 및 상담과제에 대하여 서로 합의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일이 또한 성공적 상담을 위해서 중요.

 

 

목표수립

상담목표란 상담을 끝내기 위한 하나의 기준을 말함
서로 만나서 마냥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언젠가 상담을 끝낼 때가 오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했을 때 상담을 끝낼 수가 있게 됨.

따라서 목표의 섣정은 내담자에게 상담을 통해서 
내가 변화될 수 있구나 하는 희망을 보여 주는 효과를 가지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 바로 후속되는 상담의 과정이 될 것.

  • 목표는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정해야 함
  • 목표는 가능한 한 구체적이고 작아야 함.

 

 

해결방안 탐색

내담자의 문제가 해결된 상태가 바로 상담의 목표라면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방안들이 있을 수 있는지를 상담자와 내담자가 탐색해 나가는 것이 必

문제해결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해서 대처할 행동들에 대해서 논의

이때 가능한 해결방안은 여러 상담이론에서 이야기하는 거창한 상담기법 만이 유용한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변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놓치지 말고 탐색하는 것이 중요.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