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과정 및 방법 - 상담학습상담 방법

2021. 12. 14.
320x100

 

 

 

 

 

학습상담

상담방법이 내담자의 문제나 특성에 따라 다양하듯,
성인학습상담의 방법도 다양함.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X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적.

 

그러나 내담자가 정보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었는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직접 정보를 제공하는 등
직접적인 안내를 함.

 

 

 

 

조언

 

성인학습자는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안내해 주는 것이 보편적.

그러나 시간이 많이 소요됨.

 

성인학습자들은 대부분 직업이 있거나 가정이 있는 등

시간적으로 여유롭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조언과 같은 직접적인 방식이 必

 

  • 그러나 상담에서 조언은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 必.
  •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조언이어야 함.
  • 조언의 시기나 절차 기술도 적절해야 함.

 

조언방법

비록 성인학습자의 문제가 구체적이어서 조언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되있다 하더라도
바로 조언을 하기보다는 예비 절차를 거치는 것이 좋다.

예)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동안 어떤 노력을 해왔고
    현재 어떤 해결책을 생각해 놓았는지 등을 확인 必
→ 그동안 노력이 없었다면 문제해결동기가 낮은 상태이므로
    상담자의 어떤 조언도 효과를 보기 어려움.

 

  • 내담자가 조언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 必
  • 아무리 좋은 조언이라도
    내담자가 필요로 하지 않는 시기에 일방적으로 해주는 조언은 받아들일 가능성이 ↓


조언 시 주의점

  • 상담자가 아무리 적당한 시기에 조언을 했다 하더라도 
    조언의 내용과 방식이 내담자의 기대에 부응하지 않으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움.
  • 그래서 상담자는 조언을 한 뒤에 내담자가 그 조언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했는지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이 좋음.
  • 조언을 할 때에는 가능한 간단하면서도 구체적으로.
    • 일반적, 추상적으로 조언을 하면
      상담자가 염두에 두고 있는 것과 내담자가 생각하는 것 사이에 차이가 생길 수 O

 

조언 효과 확인

조언을 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되고 실천되고 있는지 확인 必

  • 조언도 상담의 일반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며 
    상담에서 해결책이 마련되었다 하더라도 내담자가 잘 실천하도록 지속적인 안내 必
  • 알면 행동으로 옮겨질 가능성은 크지만 
    그렇다고 반드시 행동으로 옮겨지는 것은 X
  • 조언한 대로 잘 실행하고 있는지, 효과가 있는지 확인 必

효과가 있으면 → 지속적으로 실행하도록 격려
효과가 없으면 → 문제집을 파악하여 다른 해결책을 모색

 

조언 방향

상담자의 조언대로 내담자가 따르도록 요구.
: 내담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내담자 자신의 특성을 바꾸거나 내담자의 환경을 바꾸어보도록 요구

 

  • 문제해결을 위하여 도움이 되는 환경을 선택해 보도록
  • 내담자로 하여금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 내담자의 문제해 결을 위하여 태 도를 바꿔 보도록 권해 봄

 

 

 

 

지시


상담자는 간혹 성인학습자에게 무엇을 하라고 지시할 필요가 有
이것이 꺼려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지시가 유용한 경우가 有

성인학습자에게 배운 것을 실습하도록 하고
상담에서 배운 것을 실제 장면에서 해보도록 할 때
지시가 必

 

지시방법

  • 직접적 지시
    : 상담자가 성인학습자에게 지시를 할 권위가 있을 경우
    • 지시는 총고나 조언처럼 
      성인학습 상담자로 하여금 상담자가 지시한 내용을 그대로 행하게 하고 싶을 때 함.
  • 간접적 지시
    상담자의 권위가 약하여 성인학습자가 상담자의 지시대로 따를 가능성이 없을 때 
    간접적으로 간접적 지시는 직접적 지시에 비해 스스로 선택할 여지를 더 많이 줌.

 

 

 

 

경험소개


어떤 경우에는 상담자가 과거에 통찰을 한 경험을
내담자에게 소개해 주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O.
일종의 자기개방.

 

자기개방
일반적으로 자기개방은 상담자 자신의 경력이나 자격 등에 대하여 
간접적으로 정보를 드러내고자 할 때 사용하는데 
주로 상담자의 직업적 배경과 훈련 배경에 대한 정보를 간략하게 제공하는 정도가 적절. 

그러나 상담의 통찰단계에서의 자기개방은 내담자의 통찰을 촉진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문제에 대하여 더 깊이 이해하고 자각하도록 하기 위하여 자신의 경험을 드러낸다.

 

내담자는 상담자의 말보다
상담자가 경험한 것을 통해 쉽게 배울 때가 有

 

자기개방은 내담자로 하여금

  •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방향으로 생각하게 하거나
  • 오래되어 굳어진 사고방식을 깨뜨리거나
  • 내담자의 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사용됨

 

자기개방 의의

  • 어떤 경우에는 내담자에게 지시하거나 조언하는 것보다 
    이처럼 상담자가 과거에 성공했던 방법 등에 대한 본보기를 보여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O
  • 이 방식은 성인학습자에게 지시하는 것보다 덜 위협적이면서도
    성인학습자에게 더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
  • 자기개방은 제안이 아니라 대안이어야 한다 
    ex) ~~이렇게 이렇게 해라 X, 이런 방법도 있더라 O

 

자기개방의 특성
자기개방(Open Mind를 갖도록 하는 것)
자기개방은 자기이해를 위해서도 必.
감정노출 사회적 정서적 자기성장을 이룩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

자기이해를 넓고 깊게 하려면 
자기 자신을 드러내어 놓고 표현 必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개방함으로써 
자신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남들과도 가깝고 신뢰로운 관계를 가질 수 O

자신의 감정을 노출하려면
자신의 궁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살필 수 O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있는 그대로 총분히 개방할 수 있고
있는 그대로 수용되며 또한 공감할 수 있는 대상이 있을 때
문제해결과 정신건강 자아실현에 도움을 받을 수 O
상담자와 내담자 간 신뢰가 형성되어있어야 함.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