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Rogers)로 대표되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해 갈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론.
따라서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는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만 하면 된다고 가정.
이 이론은 비지시적(non-directive) 상담이론, 내담자 중심(client-centered) 상담이론 등으로 불렸으나
현재는 인간중심(person-centered) 상담이론이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음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로저스 이전의 일반적인 인간관은
인간이란 비합리적이고, 사회화하기 어렵고,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파괴적인 존재.
그러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는 그와 반대로
인간이란 기본적으로 합리적이고 건설적이며, 합목적적인 존재.
인간이란 자신의 인생을 자기의 의사에 의해서 자유롭게 창조해 나가는 존재이며,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라는 것.
자아와 자아실현 경향성
자아(self)는 인식될 수 있는 것이며,
자기 자신의 여러 특징이나 능력에 대한 생각이나 지각이 조직화된 것이라고 할 수 O.
이러한 자아는 현실적인 자아(real self)와 이상적인 자아(ideal self)로 구분해 볼 수 O.
현실적 자아는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지각을 의미하며,
이상적 자아는 자신이 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모습으로서의 자신에 대한 지각을 의미.
로저스에 의하면
이러한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간의 괴리가 크면 클수록 부적응 행동이 나타나며,
현실적 자아와 일치하지 않는 자신의 행동, 경험이 나타날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함.
인간은 자기 자신을 향상시키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전시키는 생득적인 경향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자아실현의 경향성.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가치조건
인간은 누구나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긍정적인 대우를 받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음.
즉, 타인으로부터 가치로운 대접을 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타인으로부터 그러한 대접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을 충족시켜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추구하게 된다.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와 가정
로저스는 상담의 과정을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
그리고 발전의 과정으로 이해.
그런데 이러한 상담의 목적은
내담자가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이 되도록 하는 것.
상담자는 상호 신뢰의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가 거리낌 없이 자기를 공개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세계(예: 감정, 욕망, 가치 판단 등)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
이런 관계 속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적 경험과 자아개념 간의 조화를 이루며,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최대한 발휘하는 자아실현을 촉진하게 됨.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
로저스는 상담이 진행되는 과정을 12단계로 나누어 설명.
이 12단계는 내담자의 특성, 문제의 종류, 상담목적, 상담자의 특성 등에 따라
어떤 단계가 생략될 수도 있고 또 순서가 다르게 진행될 수도 O.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도움을 청한다.
-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상담 관계(상담에 대한 정의, 절차 등)가 정의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관련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북돋운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표출하는 부정적 감정을 수용, 인정, 명료화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긍정적 감정을 수용, 인정, 명료화한다.
- 내담자는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을 수용, 인정, 명료화함으로써
자기이해와 자기수용 즉, 통찰이 생긴다. - 내담자는 문제행동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을 탐색한다.
- 내담자는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 내담자는 생활 장면에 대해 더욱 정확하고 완전한 분별을 한다.
- 내담자는 보다 깊은 통찰과 보다 통정된 긍정적 사고와 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된다.
- 내담자 문제의 증상이 감소하고 덜 불편해진다.
- 내담자는 도움을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게 되고,
지각된 자아와 이상적 자아 간의 조화를 얻는다.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기법
인간중심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제공하는 세 가지 태도 조건(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이
성공적인 상담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라고 주장하면서
기법에 관해서는 따로 설명 X.
그러나 로저스의 저서와 상담사례 등을 보면
대체로 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등을 주요 상담기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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