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은
20세기에 발전된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음.
이 계통의 심리학자들은 실증적 방법에 의해서
인간행동에 관한 일반 이론을 확립하는 데 크게 공헌하였음.
초기에는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의 구축에 그 목적이 있었으나
인간행동의 변화와 관련된 교육학, 심리학, 간호학, 재활의학, 체육심리학, 경영학, 상담 및 심리치료 등의 분야에서,
그리고 정상인, 정신박약자, 성인 및 아동 정신병 환자, 비행 청소년, 알콜중독자 등의 치료에까지
확대되어 나가고 있음.
행동수정이론의 인간관
행동주의(Behaviorism)는 왓슨(Watson)에 의해 주창된 심리학파로서
학습의 중요성,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동물연구의 중요성 강조하고 있는 관점.
스키너(Skinner)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은
우리 안에 내재하는 자아, 무의식,
혹은 내면의 가상적 실체(예: 욕구, 동기 등)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으며
따라서 인간행동을 내적인 것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것을 단호히 부정.
즉,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관찰할 수 없는 정신적인 개념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려 하기보다는
측정과 관찰이 가능한 인간행동의 원인들에 관심을 가짐.
따라서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자율적인 인간이란 없다고 주장.
조건형성이론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인간행동의 원인이 우리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외부에 있다고 주장.
그리고 대부분의 우리의 행동은 학습되거나 또는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고 함.
따라서 학습의 법칙을 밝혀내는 것은
인간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는 첩경이라고 할 수 있음.
스키너(Skinner)는 파블로프(Pavlov), 왓슨(Watson), 쏜다이크(Thorndike)의 연구업적을 토대로
작동적 조건 형성이론이라는 학습이론을 제안.
작동적 조건화의 중요성은
모든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으며,
반면 강화되지 않거나 처벌을 받은 행동은 소멸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에 근거.
강화(reinforcement)
: 어떤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것을 의미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 실제로 이 강화를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가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키는 데 매우 중요.
강화는 그것을 주는 방법에 따라
크게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로 구분할 수 있다.
- 계속적 강화는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초기에 유용한 것으로
그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 - 간헐적 강화는 이미 학습된 행동을 유지시키는 데 유용한 것으로서
그 행동에 대해 가끔씩 강화를 주는 것을 의미.
- 고정비율 강화계획, 고정간격 강화계획, 변동비율 강화계획, 변동간격 강화계획.
행동수정 상담의 목표와 가정
행동수정의 목표
- 부적응 행동을 소거(消去)시키고,
-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학습시키는 것.
이때 상담자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
- 상담자는 자신이 내담자의 행동을 수정하고 통제하고 있으며,
의도적이건 비의도적이건 간에
자신의 행동이 내담자의 행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명심해야 함. - ∵ 내담자는 상담자와 동일시한 나머지
상담자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상담자의 태도, 가치관 신념 등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
행동수정 절차
- 도달점 행동(terminal behavior) 또는 목표행동 세분화
육성하고자 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아주 구체적으로 진술 必. - 기초선 수준(baseline) 설정
어떤 행동의 현재 수준에 대해 구체적으로 진술한 것. - 동기 유발
달리 말하면 강화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 즉각적 강화란
바람직한 행동을 한 바로 그때에 즉각 강화를 주는 것이 효과가 가장 크다는 것. - 넘치지 않게 강화한다는 것은
지나치게 많은 양의 메뉴를 한 번에 제공한다고 그만큼의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
- 즉각적 강화란
- 점진적으로 행동을 육성
행동수정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한순간에 180도 변화된 모습을 나타내 보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며,
따라서 행동의 수정도 학습의 과정을 통해 조금씩 조금씩 변화되어 나간다는 점진적인 접근.
행동수정 주요기법
행동수정의 대표적인 기본 원리는
파블로프(Pavlov)의 수동적 조건형성 이론과
스키너(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 이론에 근거.
대표적인 행동수정기법
- 체계적 둔감법,
- 혐오자극의 제공,
- 상반행동의 육성,
-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 토큰 강화(tokeneconomy) 등
'필기-교양 > 성인학습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 이론 - 인지상담이론 (0) | 2021.11.28 |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 이론 - 인간중심 상담이론 (0) | 2021.11.28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 이론 - 정신분석이론 (0) | 2021.11.28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개념 및 특성 - 상담관계 형성 원리 (0) | 2021.11.21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개념 및 특성 - 상담의 특성 (0) | 2021.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