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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 이론 - 특성-요인 상담이론

2021.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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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시적 상담 혹은 상담자중심 상담으로도 일컬어지는
특성-요인상담은 윌리엄슨(Williamson)에 의해서 시작된 것으로서 
상담이론으로서는 유일하게 진로 상담을 기초로 출발한 이론.

 

 

 

 

특성-요인 상담이론의 기본 가정

 

특성-요인상담의 주요 가정은
인간의 행동은 어떤 정의된 특성이나 요인의 연속선상에서 자리 매김이 가능하고 
측정도 가능하다는 것.

따라서 이 관점은 지능, 적성, 흥미, 성격건사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한 개인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특정하고, 
그것을 근거로 이 사람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겠다는 예측을 함으로써 
상담에 과학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음.

 

 

 

 

특성-요인 상담의 목표와 가정

 

특성-요인상담의 목표는
삶의 모든 측면에서 수월성을 촉진하는 것.

즉, 자기이해를 넓히고,
삶에서의 적절한 목표를 선택하며, 
합리적인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발달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

이를 위하여 상담자는 상담이라는 학습상황에서
진단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를 분명하게 하는 일 등 
많은 일들을 적극적으로 행함.

상담자의 과제는 내담자에게 그들 자신과 환경에 대해 배우도록 가르치는 것.
과정은 다섯 단계로 구분 가능.

  1. 라포(rapport)의 형성
  2. 자기이해의 증진
  3. 행동 프로그램의 계획,
  4. 계획의 실행
  5. 적절한 곳에 의뢰하기 등

 

 

 

 

특성-요인 상담자의 과업 및 기법

 

윌리암슨은 상담자의 과업을 여섯 과정,
분석, 종합, 진단, 예측, 상담, 추수 지도 등으로 구분.

  1. 분석’은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2. 종합’은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을 알기 위하여
    자료를 요약하고 조직하는 것이다.
  3. 진단’은 문제의 원인과 특성에 대하여
    상담자가 나름대로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4. 예측’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장래 발전이나 진단의 의미를 예언하는 것이다.
  5.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한 발짝씩 적응하고 또 재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6. 추수지도’는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새롭게 발생하거나 재발하는 문제들을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상담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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