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학습상담의 의의
-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기회를 제공
- 잠재적 학습욕구를 구체적 학습활동으로 인도하여 학습의 질을 ↗
- 학습활동을 지속시키고 학습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집을 해결하여 학습의욕을 환기
- 학습 욕구를 진단하고 학습계획을 지원
- 학습 저해요인을 제거
학습상담 방법
- 우편
- 전화
- 면접
- 인터넷
학습상담 내용
- 학습상담을 할 때는 우선 학습자가 어떤 상태에 있느냐를 고려 必
- 즉 명확한 목적 의식이 있는지
이미 학습한 내용이나 수준에 불만은 없는지
질적 향상을 바라는지
현재 진행하고 있는 학습에 대한 상담을 다른 곳에서 받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해 고려 必 - 상담자는 학습자의 자발성을 존중하고
학습자의 선택과 판단을 우선시하는 태도 必 - 다양한 학습상담을 한 사람의 상담자가 다 해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상담 내용에 따라 다른 상담창구를 소개하는 것도 必
고려사항
- 학습활동에 대한 자기분석과 자기주도성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개인면접이나 집단면접 능력검사나 적성감사 등을 통해
학습자의 욕구 및 관심을 파악할 필요가 有 - 학습자에게 단계적 학습목표를 섣정할 수 있도록 조력함
- 이용 가능한 학습 자원을 인식하고 연속성 있는 학습활동 계획을 세우도록 할 필요가 有
- 학습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학습자 스스로 평가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 학습상담을 할 때에는 무엇보다 학습자의 사적 비밀을 보호 必
- 학습자의 자주적 학습과정을 존중 必
- 꼭 면접상담이 아니어도 좋다
- 필요시 상담내용에 적합한 상담소를 소개해 주는 것도 좋다
320x100
'필기-교양 > 성인학습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과정 및 방법 - 성인학습상담의 절차 (0) | 2021.12.16 |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과정 및 방법 - 성인학습상담 전개과정 (0) | 2021.12.15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의 과정 및 방법 - 상담학습상담 방법 (0) | 2021.12.14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 이론 - 특성-요인 상담이론 (0) | 2021.11.28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상담 이론 - 인지상담이론 (0) | 2021.1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