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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략수립의 기초
- 경영자는 조직의 사명을 정의하고 목표를 설정한 후
현재의 상황을 분석함으로서
전략을 개발하게 됨. - 전략의 수립은 조직의 현재와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업환경과 일반환경 상의 조직내외의 요인을 분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
2. 전략 기획
- 전략기획의 의미
- 환경의 변화속에서 조직의 존재이유, 현재의 모습이 어떠한가를 살피면서
조직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왜 그일을 해야만 하는 것인가에 대한
논리적 기초를 구성하고 가이드하는
근본적인 결정과 행동 창출
- 환경의 변화속에서 조직의 존재이유, 현재의 모습이 어떠한가를 살피면서
- 전략기획은
- 환경적 변화와 관련하여 우리조직이 현재 갖고 있는 문제
그리고 앞으로 가질 문제들의 해결에 초점 - 조직 불안정의 요인인 환경의 분석에 기반
- 조직이 갖는 문제의 해결과 관련해서
성공적인 미래의 모습을 제시하고 이에 집중하게 함. - 기획의 결과 제시되는 것들을 실제로 이루기 위해
조직의 역량을 집중시키는 것을 추구하는 기획이다.
- 환경적 변화와 관련하여 우리조직이 현재 갖고 있는 문제
- 전략기획의 강점
- 전략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 미래의 방향을 선명하게 한다.
- 우선순위를 만들어 낸다.
- 의사결정들이 조직의 목적과 전략에 일치되게 만들어질 수 있게 한다.
- 조직이 갖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한다.
- 조직의 성과를 증진시킨다
-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
- 팀워크와 조직의 전문성 향상을 가져온다.
3. 전략 경영
환경의 급변함과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전략기획을 체계적이고 탄력적으로 관리해 가는
경영적 기법의 도입
4. SWOT 분석
- SWOT 분석은 조직의 내외적 요인을 고려한 경영전략기법임.
- 외부적 환경의 분석에 의한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를
조직내부의 자원분석에 의한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에 조화시켜
장래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분석 방법
- SWOT 분석 흐름도
- 전략형성을 위한 SWOT 매트릭스
내부강점S 내부약점W 조직이 유연성,
내부자원의 풍부함,
브랜드파워,
강력한 조직망,
우수한 정보력 등
조직내부의 강점조직원의 불만,
관료제적 절차,
기획력의 부족,
필요인력의 부족,
복잡한 관리체계 등
조직내부의 약점외부기회O 현재 및 미래의 경제적 여건,
정치 및 사회적 변화의 기회SO전략(Maxi-Maxi) WO전략(Mini-Maxi) 조직내의 강점과
외부의 기회를 이용하는
가장 성공할 수 있는 전략,
확대전략외부기회의 강점을 살리고
내부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개발전략,
우회전략외부위협T 외부자원 부족,
경쟁력등 외부적 위기의 위협ST전략(Maxi-Mini) WT전략(Mini-Mini) 위협을 피하고 대처하기 위한
재무적인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안정적 성장전략삭감전략, 청산전략
5. (기업)전략의 수립
- 단일분야의 집중화 전략
- 단일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집중화함으로서
경쟁우위의 확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고자 하는 전략
- 단일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집중화함으로서
- 다각화 전략
- 기업이 새로운 제품으로 새로운 사업분야에 진출하여
시장영역을 넓히는 제품 시장의 확장 전략
- 기업이 새로운 제품으로 새로운 사업분야에 진출하여
- 수직적 통합
- 기업에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하는 투입원천이나 생산제품의 유통경로 등과 같이
현재의 사업영역에 수직적으로 관련된 활동들을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것을 의미하며,
핵심분야의 경쟁지위를 강화하고 적극적 성장 전략임.
- 기업에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하는 투입원천이나 생산제품의 유통경로 등과 같이
6. 사업전략
- 저원가전략
- 원가우위전략
- 차별화전략
- 해당 산업분야에서 독특한 것을 시장에 도입함으로서
경쟁우위를 획득하려는 전략
- 해당 산업분야에서 독특한 것을 시장에 도입함으로서
- 집중화전략
- 특정의 고객, 제품 시장, 기술 등
경쟁우위가 있는 부분에 조직의 노력을 집중시키는 전략
- 특정의 고객, 제품 시장, 기술 등
- 방어형전략
- 성장보다 현상을 유지하려는 전략
- 탐색형전략
- 새로운 시장기회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신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험하는 전략
- 새로운 시장기회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7. 기능별 전략 수립
-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의 하위전략으로
마케팅, 생산, 재무, 인적자원 등의
기능적 분야의 효율적 경영에 관련된 전략 - 기능차원의 전략은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금과 인력 등 내부자원의 배분과
기능분야의 활동을 조정함으로서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에 주요한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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