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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경영론

[사회복지경영론] 경영의 기능과 경영계획 - 조직의 전략 수립

2021.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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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략수립의 기초

  • 경영자는 조직의 사명을 정의하고 목표를 설정한 후
    현재의 상황을 분석함으로서
    전략을 개발하게 됨.

  • 전략의 수립은 조직의 현재와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업환경과 일반환경 상의 조직내외의 요인을 분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

 

 

 

 

2. 전략 기획

 

  • 전략기획의 의미
    • 환경의 변화속에서 조직의 존재이유, 현재의 모습이 어떠한가를 살피면서
      조직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왜 그일을 해야만 하는 것인가에 대한 
      논리적 기초를 구성하고 가이드하는
      근본적인 결정과 행동 창출

  • 전략기획은
    • 환경적 변화와 관련하여 우리조직이 현재 갖고 있는 문제
      그리고 앞으로 가질 문제들의 해결에 초점
    • 조직 불안정의 요인인 환경의 분석에 기반
    • 조직이 갖는 문제의 해결과 관련해서
      성공적인 미래의 모습을 제시하고 이에 집중하게 함.
    • 기획의 결과 제시되는 것들을 실제로 이루기 위해
      조직의 역량을 집중시키는 것을 추구하는 기획이다.

  • 전략기획의 강점
    • 전략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 미래의 방향을 선명하게 한다.
    • 우선순위를 만들어 낸다.
    • 의사결정들이 조직의 목적과 전략에 일치되게 만들어질 수 있게 한다.
    • 조직이 갖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한다.
    • 조직의 성과를 증진시킨다
    •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
    • 팀워크와 조직의 전문성 향상을 가져온다.

 

 

 

 

3. 전략 경영

환경의 급변함과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전략기획을 체계적이고 탄력적으로 관리해 가는
경영적 기법의 도입

 

 

 

 

 

4. SWOT 분석

 

  • SWOT 분석은 조직의 내외적 요인을 고려한 경영전략기법임.
  • 외부적 환경의 분석에 의한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를
    조직내부의 자원분석에 의한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에 조화시켜 
    장래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분석 방법

 

  1. SWOT 분석 흐름도

  2. 전략형성을 위한 SWOT 매트릭스

      내부강점S 내부약점W
    조직이 유연성, 
    내부자원의 풍부함, 
    브랜드파워, 
    강력한 조직망,
    우수한 정보력 등
    조직내부의 강점
    조직원의 불만,
    관료제적 절차, 
    기획력의 부족, 
    필요인력의 부족, 
    복잡한 관리체계 등
    조직내부의 약점
    외부기회O 현재 및 미래의 경제적 여건, 
    정치 및 사회적 변화의 기회
    SO전략(Maxi-Maxi) WO전략(Mini-Maxi)
    조직내의 강점과 
    외부의 기회를 이용하는 
    가장 성공할 수 있는 전략, 
    확대전략
    외부기회의 강점을 살리고 
    내부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개발전략, 
    우회전략
    외부위협T 외부자원 부족,
    경쟁력등 외부적 위기의 위협
    ST전략(Maxi-Mini) WT전략(Mini-Mini)
    위협을 피하고 대처하기 위한 
    재무적인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안정적 성장전략
    삭감전략, 청산전략

 

 

 

5. (기업)전략의 수립

 

  1. 단일분야의 집중화 전략
    • 단일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집중화함으로서
      경쟁우위의 확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고자 하는 전략
  2. 다각화 전략
    • 기업이 새로운 제품으로 새로운 사업분야에 진출하여
      시장영역을 넓히는 제품 시장의 확장 전략
  3. 수직적 통합
    • 기업에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하는 투입원천이나 생산제품의 유통경로 등과 같이
      현재의 사업영역에 수직적으로 관련된 활동들을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것을 의미하며, 
      핵심분야의 경쟁지위를 강화하고 적극적 성장 전략임.

 

 

 

 

6. 사업전략

 

  1. 저원가전략
    • 원가우위전략
  2. 차별화전략
    • 해당 산업분야에서 독특한 것을 시장에 도입함으로서
      경쟁우위를 획득하려는 전략
  3. 집중화전략
    • 특정의 고객, 제품 시장, 기술 등
      경쟁우위가 있는 부분에 조직의 노력을 집중시키는 전략
  4. 방어형전략
    • 성장보다 현상을 유지하려는 전략
  5. 탐색형전략
    • 새로운 시장기회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신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험하는 전략

 

 

 

 

7. 기능별 전략 수립

 

  •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의 하위전략으로
    마케팅, 생산, 재무, 인적자원 등의
    기능적 분야의 효율적 경영에 관련된 전략

  • 기능차원의 전략은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금과 인력 등 내부자원의 배분과 
    기능분야의 활동을 조정함으로서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에 주요한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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