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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조직의 계획화
- 조직 전체 운영을 위한 계획화
- 사명
: 사회복지조직의 존재이유 - 비젼
: 사회복지조직의 미래 모습
- 미션과 비젼 사례: 아름다운재단
출처: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 미션 - “함께사는 사회로 가는 나눔의 생활화”
나눔은 물질보다는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생활방식이자 문화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나눔으로 우리의 삶과 공동체가 스스로 가치를 높이고 성장하도록 돕는다. - 비젼
“행동하는 시민기부문화의 확산자”
나눔은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실천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따뜻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꿈꾸며
다양한 방법으로 나눔을 실행하는 기부자들의 가장 성실한 동반자가 되고자 합니다.
“공익활동의 지속가능모델 인큐베이팅”
공익활동은 더 좋은 사회를 꿈꾸며 사회전체의 패턴을 바꾸어 가는 일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자신의 삶과 주변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공익활동을 발굴하여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미션과 비젼 사례: 아름다운재단
- 사명
-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계획화
사회복지조직의 세부적인 계획화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짐.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내용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이라고 함.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목적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목적은 기관의 사명과 일치
- 프로그램은 사명에 대한 의도적인 표현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사업방향
- 목적은 방지, 제거, 개선되어야 할 문제를 다루는 프로그램의 결과기대치를 기술한 것
- 관념적이고 철학적이며 이상적인 요소가 강함
- 반드시 측정가능하거나 성취가능할 필요는 없음.
- 다만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함.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목표
-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설명
- 가급적 계량화시켜 표현하며,
계량화할 수 있는 경우 사업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프로그램 만족도, 변화상태등)으로 서술 - 양적인 목표는 당연히 양적으로 측정가능하겠지만
질적인 목표는 조작적 정의를 통해 양화시켜 측정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함. - 목표의 수립은 1. 달성해야할 결과, 2. 결과가 달성되도록 하는 방법 등 두가지가 중심
- 달성해야할 결과
: 프로그램의 목적이나 기대치를 기술한 것으로 결과목표에 해당 - 결과가 달성되도록 하는 방법
: 서비스 제공에 사용되는 수단의 명확한 표현으로 과정목표
에 해당
- 달성해야할 결과
- 결과목표
- 결과목표는 측정가능한 결과의 설정만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존재에 근거도 설명한다는 점에서
프로그램 기획에서 매주 주요한 부분임. - 결과목표는 프로그램 표적집단의 삶의 질을 개선하거나 문제를 감소시키는데 초점을 둠.
목표는 정밀하고 측정가능한 용어로 만들어져야함.
- 결과목표는 측정가능한 결과의 설정만이 아니라
- 과정목표
- 중간적 결과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중대사건을 설명하기 위한 것
- 과정목표에는 a. 시간의 토대, b. 대상, c. 결과물, d. 기준(결과를 어떻게 측정 또는 문서화할 것인가), e.
책임(누가 과정목표의 완료를 보장하는데 책임을 지는가)
- 목표의 표현방법
‘언제까지 누구에게 무엇을 얼마나 달성하겠다’ 식으로 표현
- 세부목표의 기준: SMART
- Specific(구체적이고)
- Measurable(측정가능하게)
- Attainable(실현가능하게)
- Result-oriented(결과지향적으로)
- Timeframe(시간구조를 갖도록)
- 목적과 목표 사례
적용- 퇴직 적응 프로그램
- 목적
제3세대의 퇴직 이후 생활 적응을 돕는다. - 목표
- 결과목표 1
매 분기별 종료시점까지 ‘퇴직에 대한 태도 척도’를 기준으로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퇴
직 이후 생활에 대한 태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도로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 과정목표
1.1. 매 분기별로 노화와 퇴직에 대한 강의를 1회 실시한다.
1.2. 매 분기별 참여자 20명중 90% 이상에게 노화와 퇴직에 대한 강의를 제공한다. - 결과목표 2
매 분기별 종료시점까지 ‘퇴직 이후 생활준비 척도’를 기준으로 프로그램 참여자들 중
80% 이상이 퇴직 이후 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 과정목표
2.1. 매 분기별로 재정, 건강, 주거, 여가, 인간관계에 대한 강의를 1회씩 실시한다.
2.2. 매 분기별 참여자 중 80% 이상에게 재정, 건강, 주거, 여가, 인간관계에 대한
강의와 계획활동을 1회씩 제공한다.
2.3. 매 분기별 참여자 중 80% 이상이 4개 이상의 주제별 강의를 수강하도록 한다. - 결과목표 3
매 분기별 종료시점까지 ‘사회적 지지 척도’를 기준으로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사회적지지 수준을 20% 이상 향상시킨다. - 과정목표
3.1. 매 분기별 참여자 중 80% 이상이 가족관계에 대한 강의와 계획활동,
퇴직기념파티에 참석하도록 한다.
3.2. 매 분기별 프로그램 종료 후 2주내에 참여자들의 상호 지지집단을 형성한다.
- 결과목표 1
- 목적
- 세부목표의 기준: SMART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목적
3. 사회복지조직의 전략 수립 사례
- 비영리조직의 SWOT 분석
-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활용되었으나,
최근 비영리조직에서도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음. - 방법은 조직의 내부역량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며,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임.
-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활용되었으나,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SWOT 분석 사례
- 내부역량 SWOT 분석
구분 강점 약점 인적자원 - 배분위원회의 높은 전문성
- 대표지역모금회직원으로서 높은 자부심- 위원회가 사회복지계 인사로만 구성되어
배분영역의 다양성 저하 가능성
- 위원의 저조한 참여율
- 비교적 짧은 현장 및 모금회 경력조직 및
시스템- 법정기관에서 오는 타기관 대비 경쟁우위
- 타지역에 비해 높은 배분관련 직원의 비율
- 배분관련 업무 분화
- 전국적 조직망의 일원
- 팀제에 따른 의사결정단계 최소화- 배분미션의 구체화, 체계화 미흡
- 중앙회와의 화학적 융합 부족
- 중앙회와의 지역적 공존성으로 인한 어려움
- 사업의 중복성 및 차별성 부재
- 팀간 연계조정 기능 미흡혁신 - 변화에 대한 높은 열망과 의지 - 사업지원시스템 및
사업주제 발굴등의체계 미흡배분사업 - 모금의 증대에 따른 배분 규모 증가
- 방대한 지원규모- 높은 개인배분 비중과 지원대상의 편중성
- 단일모금에의 과도한 의존에 따른
높은 지정기탁 비중
- 현장과의 전략적 파트너쉽 부족 - 외부환경 SWOT 분석
구분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사회환경 -대도시의 다양한 사회문제 상존
- 대규모 기구, 조직과 관련된 배분유인증가
- 시민의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 및 관심 증대- 사회적 관심의 증대로 책무성 요구 증가
- 기술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서울모금회의 역할 감소
- 시민의 자선적 의미의 이웃돕기성금인식사회복지
현장- 높은 인지도
- 업무수행능력이 우수한 현장기관 다수포진
- 지역사회중심의 현장밀착성 여건- 현장기관에서 관료주의적 기관으로의 인식
- 지원시설의 서울모금회 지원의미에 대한
인식부족중앙
모금회- 중앙모금회의 영향력 증대에 따른
보호막 역할- 중앙모금회 대규모 배분에 따른
서울모금회의 영향력 감소경쟁기관 - 법정기관으로서의 대표성 - 배분경쟁기관의 확대 및 성장
- 기부금품모집규제법 개정에 의한
배분역량분산 가능성지방자치
단체- 사회복지의 지방분권화
- 지자체의 복지관련 지역문제해결에
관심고조
- 전달체계 개편에 따른 연계접점 확대- 모금에 대한 부담과 직접 지원 욕구 - SWOT 분석결과
SO전략-> 배분사업의 전략화 WO 전략-> 지역복지 ㅠ책무성 강화 - 커뮤니티 임팩트 기조위에 대중홍보 및
이니셔티브전략 보완 필요
- 다양한 주체간의 호혜적 네트워크 통한
커뮤니티 임팩트 강화 모델 정착화- 지역사회 문제 해결 중심의 배분전략 개발
- 지자체 및 타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체계 구축ST전략->배분사업의 다양화 WT전략-> 배분운영 및 조직의 체계화 - 지원대상, 시설특성, 사업유형,
사업방식에 따른 발전전략
- 현장친화적 배분을 위한 적정 포트폴리오- 서울모금회의 배분정체성 확립
- 사무국의 역량강화
- 의사결정체계의 개편
- 평가관리 체계화
- 내부역량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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