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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경영론

[사회복지경영론] 경영의 기능과 경영계획 - 조직의 경영계획

2021.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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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획화(planning)의 의미

 

  • 조직경영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해야 하고,
    무엇보다 미래의 환경을 예측하고 
    조직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행동과정을 결정해야 함.
  • 계획화는 ‘무엇을 언제 어떻게 그리고 누가 그것을 할 것인가'를 마련하는 과정’임.
  • 계획수립은 미래에 대한 행동방향을 제시하는 선택적 의사결정의 과정임.
  • 계획화는 조직의 최고 목적을 확인하고
    구체적인 경영목표 및 전략을 수립하고,
    환경적 제약조건을 인식하고, 
    대안을 수립하는 것임

 

※경영활동의 과정

  • 조직화
    : 과업수행을 위한 책임의 할당
  • 지휘화
    : 종업원의 동기유발을 위한 영향력 행사
  • 통제화
    : 제반 활동의 모니터링 및 시정조치
  • 계획화
    : 목표의 수립과 목표의 달성방향 결정

 

 

 

 

2. 계획수립의 중요성

  1.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준비
    • 계획수립은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불확실하고 변화가 심한 환경에 필요
    • 미래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계획이 필요없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오히려 불확실하기 때문에 계획을 세울 필요 있음.
  2. 활동방향의 지침
    • 계획수립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자는 계획을 수립하여 수립된 계획을 구성원들에게 제시해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이에 대한 관심을 집중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함.
  3. 효율성의 원칙
    • 계획이 없는 경영활동은 낭비나 비능률을 가져오기 때문에
      계획을 수립함으로서
      최소의 비용을 투입하여 최대의 산출을 가져오게 하는 
      효율성 원칙이 실현됨.
    • 일정한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을 잘 세워 노력하는 것이 그렇지 않는 경우보다
      그 손실을 극소화할 수 있음.
  4. 통제활동의 기준
    • 조직의 경영자들은 계획을 가지고 경영활동의 결과를 판단하게 됨.
    • 경영자가 계획한 일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이를 시정하는 과정이므로 통제의 기준이 됨.

 

 

 

 

3. 계획의 유형

사용기준, 조직계층, 계획기간 등에 따라 분류

분류기준  내용
사용기준 일시적계획
(single-use plans)
미래에 똑같이 반복될 가능성이 적은 구체적인 것
상시적계획
(standing plans)
일상적으로 계속 사용되는 것으로
목적, 사명, 목표, 전략, 방침, 규칙과 규정, 프로그램, 예산 등
조직계층 전략적계획
(strategic palnning)
최고경영층이 수행
조직의 사명, 전반적인 목표 및 전략, 주요자원의 할당에 관하여 
분석하고 결정하는 과정
전술적계획
(tactical planning)
중간경영층이 수행
좀더 구체적이고 중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마케팅, 생산, 인적자원, 재무관련 전술계획
운영적계획
(operational planning)
일선경영자가 담당
단기적인 실무(업무) 계획
계획기간 단기계획
(short-term plans)
1년미만의 계획
장기계획
(long-term palns)
5년이상의 기간에 걸친 계획





4. 계획수립의 단계

  1. 기회의 인식
    • 미래에 조직의 경영에 유리하게 작용하게 되는 기회요인을
      인식하고 진단하는 것에서 출발
    • 시장구조, 경쟁상황, 고객의 욕구, 자기조직의 강․약점 분석
  2. 목표의 설정
    • 조직이 추구해야 할 계획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설정해야 함.
    • 계획으로서 목표가 설정됨으로서
      미래를 향한 행동방향이 명확히 제시될 수 있음.
    • 조직전체의 목표, 부문별 목표 및 달성기간
  3. 계획 전제의 수립
    • 계획 수립의 기초가 되는 예측, 기본방침, 기존의 계획안 등
      경영전반에 걸쳐 예상되는 제반 제약조건을 사전에 고려하는 일
    • 계획수행에 대한 내 외부 환경의 고려
  4. 대체안의 탐색과 검토
    •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향에 대한 몇가지의 대체안을 탐색하고 검토하는 일임.
      각 대체안의 장단점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함.
    • 브레인스토밍, 벤치마킹 등의 방법 활용
  5. 대체안의 평가
    • 대체안에 대한 탐색과 검토후 대체안을 일일이 평가해야 하는데,
      수학적 기법이나 통계적 기법 활용.
    • 평가기준으로 현실성이 있는가, 계획안의 충족도, 적합성 등
  6. 대체안의 선택
    • 행동과정을 선택하는 것으로
      계획이 결정되는 시점과 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는 단계
  7. 파생계획의 수립
    • 계획이 보다 철저하게 수립되어 실천되기 위해서
      이를 보완하고 지원할 후속적인 계획이 뒷받침되어야 함.
  8. 예산의 편성
    • 예산은 일정기간의 계획된 활동을 재무적인 관점으로 표현한 것으로
      계획의 마지막 단계에서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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