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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경영론

[사회복지경영론] 경영의 기능과 경영계획 - 사회복지조직의 경영계획 및 전략 수립

2021.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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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조직의 계획화

 

  1. 조직 전체 운영을 위한 계획화
    • 사명
      : 사회복지조직의 존재이유
    • 비젼
      : 사회복지조직의 미래 모습
      • 미션과 비젼 사례: 아름다운재단

        출처: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 미션 - “함께사는 사회로 가는 나눔의 생활화”
        나눔은 물질보다는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생활방식이자 문화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나눔으로 우리의 삶과 공동체가 스스로 가치를 높이고 성장하도록 돕는다.
      • 비젼
        “행동하는 시민기부문화의 확산자”
        나눔은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실천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따뜻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꿈꾸며 
        다양한 방법으로 나눔을 실행하는 기부자들의 가장 성실한 동반자가 되고자 합니다.
        “공익활동의 지속가능모델 인큐베이팅”
        공익활동은 더 좋은 사회를 꿈꾸며 사회전체의 패턴을 바꾸어 가는 일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자신의 삶과 주변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공익활동을 발굴하여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계획화
    사회복지조직의 세부적인 계획화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짐.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내용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이라고 함.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목적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목적은 기관의 사명과 일치
      • 프로그램은 사명에 대한 의도적인 표현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사업방향
      • 목적은 방지, 제거, 개선되어야 할 문제를 다루는 프로그램의 결과기대치를 기술한 것
      • 관념적이고 철학적이며 이상적인 요소가 강함
      • 반드시 측정가능하거나 성취가능할 필요는 없음.
      • 다만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함.

    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목표
      •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설명
      • 가급적 계량화시켜 표현하며,
        계량화할 수 있는 경우 사업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프로그램 만족도, 변화상태등)으로 서술
      • 양적인 목표는 당연히 양적으로 측정가능하겠지만
        질적인 목표는 조작적 정의를 통해 양화시켜 측정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함.
      • 목표의 수립은 1. 달성해야할 결과, 2. 결과가 달성되도록 하는 방법 등 두가지가 중심
        1. 달성해야할 결과
          : 프로그램의 목적이나 기대치를 기술한 것으로 결과목표에 해당
        2. 결과가 달성되도록 하는 방법
          : 서비스 제공에 사용되는 수단의 명확한 표현으로 과정목표
          에 해당

      • 결과목표
        • 결과목표는 측정가능한 결과의 설정만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존재에 근거도 설명한다는 점에서 
          프로그램 기획에서 매주 주요한 부분임.
        • 결과목표는 프로그램 표적집단의 삶의 질을 개선하거나 문제를 감소시키는데 초점을 둠.
          목표는 정밀하고 측정가능한 용어로 만들어져야함.

      • 과정목표
        • 중간적 결과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중대사건을 설명하기 위한 것
        • 과정목표에는 a. 시간의 토대, b. 대상, c. 결과물, d. 기준(결과를 어떻게 측정 또는 문서화할 것인가), e.
          책임(누가 과정목표의 완료를 보장하는데 책임을 지는가)


    3. 목표의 표현방법
      ‘언제까지 누구에게 무엇을 얼마나 달성하겠다’ 식으로 표현

      • 세부목표의 기준: SMART
        1. Specific(구체적이고)
        2. Measurable(측정가능하게)
        3. Attainable(실현가능하게)
        4. Result-oriented(결과지향적으로)
        5. Timeframe(시간구조를 갖도록)

      • 목적과 목표 사례
        적용- 퇴직 적응 프로그램
        • 목적
          제3세대의 퇴직 이후 생활 적응을 돕는다.
        • 목표
          • 결과목표 1
            매 분기별 종료시점까지 ‘퇴직에 대한 태도 척도’를 기준으로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퇴
            직 이후 생활에 대한 태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도로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 과정목표
            1.1. 매 분기별로 노화와 퇴직에 대한 강의를 1회 실시한다.
            1.2. 매 분기별 참여자 20명중 90% 이상에게 노화와 퇴직에 대한 강의를 제공한다.
          • 결과목표 2
            매 분기별 종료시점까지 ‘퇴직 이후 생활준비 척도’를 기준으로 프로그램 참여자들 중
            80% 이상이 퇴직 이후 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 과정목표
            2.1. 매 분기별로 재정, 건강, 주거, 여가, 인간관계에 대한 강의를 1회씩 실시한다.
            2.2. 매 분기별 참여자 중 80% 이상에게 재정, 건강, 주거, 여가, 인간관계에 대한 
                강의와 계획활동을 1회씩 제공한다.
            2.3. 매 분기별 참여자 중 80% 이상이 4개 이상의 주제별 강의를 수강하도록 한다.
          • 결과목표 3
            매 분기별 종료시점까지 ‘사회적 지지 척도’를 기준으로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사회적지지 수준을 20% 이상 향상시킨다.
          • 과정목표
            3.1. 매 분기별 참여자 중 80% 이상이 가족관계에 대한 강의와 계획활동, 
                퇴직기념파티에 참석하도록 한다.
            3.2. 매 분기별 프로그램 종료 후 2주내에 참여자들의 상호 지지집단을 형성한다.

 

 

 

 

3. 사회복지조직의 전략 수립 사례

 

  • 비영리조직의 SWOT 분석
    •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활용되었으나,
      최근 비영리조직에서도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음.
    • 방법은 조직의 내부역량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며,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임.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SWOT 분석 사례
    • 내부역량 SWOT 분석

      구분  강점  약점
      인적자원 - 배분위원회의 높은 전문성
      - 대표지역모금회직원으로서 높은 자부심
      - 위원회가 사회복지계 인사로만 구성되어
        배분영역의 다양성 저하 가능성
      - 위원의 저조한 참여율
      - 비교적 짧은 현장 및 모금회 경력
      조직 및
      시스템
      - 법정기관에서 오는 타기관 대비 경쟁우위
      - 타지역에 비해 높은 배분관련 직원의 비율
      - 배분관련 업무 분화
      - 전국적 조직망의 일원
      - 팀제에 따른 의사결정단계 최소화
      - 배분미션의 구체화, 체계화 미흡
      - 중앙회와의 화학적 융합 부족
      - 중앙회와의 지역적 공존성으로 인한 어려움
      - 사업의 중복성 및 차별성 부재
      - 팀간 연계조정 기능 미흡
      혁신  - 변화에 대한 높은 열망과 의지 - 사업지원시스템 및 
        사업주제 발굴등의체계 미흡
      배분사업 - 모금의 증대에 따른 배분 규모 증가
      - 방대한 지원규모
      - 높은 개인배분 비중과 지원대상의 편중성
      - 단일모금에의 과도한 의존에 따른 
        높은 지정기탁 비중
      - 현장과의 전략적 파트너쉽 부족
    • 외부환경 SWOT 분석

      구분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사회환경 -대도시의 다양한 사회문제 상존
      - 대규모 기구, 조직과 관련된 배분유인증가
      - 시민의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 및 관심 증대
      - 사회적 관심의 증대로 책무성 요구 증가
      - 기술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서울모금회의 역할 감소
      - 시민의 자선적 의미의 이웃돕기성금인식
      사회복지
      현장
      - 높은 인지도
      - 업무수행능력이 우수한 현장기관 다수포진
      - 지역사회중심의 현장밀착성 여건
      - 현장기관에서 관료주의적 기관으로의 인식
      - 지원시설의 서울모금회 지원의미에 대한 
        인식부족
      중앙
      모금회
      - 중앙모금회의 영향력 증대에 따른 
        보호막 역할
      - 중앙모금회 대규모 배분에 따른 
        서울모금회의 영향력 감소
      경쟁기관  - 법정기관으로서의 대표성 - 배분경쟁기관의 확대 및 성장
      - 기부금품모집규제법 개정에 의한 
        배분역량분산 가능성
      지방자치
      단체
      - 사회복지의 지방분권화
      - 지자체의 복지관련 지역문제해결에 
        관심고조
      - 전달체계 개편에 따른 연계접점 확대
      - 모금에 대한 부담과 직접 지원 욕구
    • SWOT 분석결과

      SO전략-> 배분사업의 전략화 WO 전략-> 지역복지 ㅠ책무성 강화
      - 커뮤니티 임팩트 기조위에 대중홍보 및 
        이니셔티브전략 보완 필요
      - 다양한 주체간의 호혜적 네트워크 통한
        커뮤니티 임팩트 강화 모델 정착화
      - 지역사회 문제 해결 중심의 배분전략 개발
      - 지자체 및 타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체계 구축
      ST전략->배분사업의 다양화  WT전략-> 배분운영 및 조직의 체계화
      - 지원대상, 시설특성, 사업유형, 
        사업방식에 따른 발전전략
      - 현장친화적 배분을 위한 적정 포트폴리오
      - 서울모금회의 배분정체성 확립
      - 사무국의 역량강화
      - 의사결정체계의 개편
      - 평가관리 체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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