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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획화(planning)의 의미
- 조직경영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해야 하고,
무엇보다 미래의 환경을 예측하고
조직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행동과정을 결정해야 함. - 계획화는 ‘무엇을 언제 어떻게 그리고 누가 그것을 할 것인가'를 마련하는 과정’임.
- 계획수립은 미래에 대한 행동방향을 제시하는 선택적 의사결정의 과정임.
- 계획화는 조직의 최고 목적을 확인하고
구체적인 경영목표 및 전략을 수립하고,
환경적 제약조건을 인식하고,
대안을 수립하는 것임
※경영활동의 과정
- 조직화
: 과업수행을 위한 책임의 할당 - 지휘화
: 종업원의 동기유발을 위한 영향력 행사 - 통제화
: 제반 활동의 모니터링 및 시정조치 - 계획화
: 목표의 수립과 목표의 달성방향 결정
2. 계획수립의 중요성
-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준비
- 계획수립은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불확실하고 변화가 심한 환경에 필요 - 미래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계획이 필요없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오히려 불확실하기 때문에 계획을 세울 필요 있음.
- 계획수립은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 활동방향의 지침
- 계획수립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자는 계획을 수립하여 수립된 계획을 구성원들에게 제시해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이에 대한 관심을 집중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함.
- 계획수립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 효율성의 원칙
- 계획이 없는 경영활동은 낭비나 비능률을 가져오기 때문에
계획을 수립함으로서
최소의 비용을 투입하여 최대의 산출을 가져오게 하는
효율성 원칙이 실현됨. - 일정한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을 잘 세워 노력하는 것이 그렇지 않는 경우보다
그 손실을 극소화할 수 있음.
- 계획이 없는 경영활동은 낭비나 비능률을 가져오기 때문에
- 통제활동의 기준
- 조직의 경영자들은 계획을 가지고 경영활동의 결과를 판단하게 됨.
- 경영자가 계획한 일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이를 시정하는 과정이므로 통제의 기준이 됨.
3. 계획의 유형
사용기준, 조직계층, 계획기간 등에 따라 분류
분류기준 | 내용 | |
사용기준 | 일시적계획 (single-use plans) |
미래에 똑같이 반복될 가능성이 적은 구체적인 것 |
상시적계획 (standing plans) |
일상적으로 계속 사용되는 것으로 목적, 사명, 목표, 전략, 방침, 규칙과 규정, 프로그램, 예산 등 |
|
조직계층 | 전략적계획 (strategic palnning) |
최고경영층이 수행 조직의 사명, 전반적인 목표 및 전략, 주요자원의 할당에 관하여 분석하고 결정하는 과정 |
전술적계획 (tactical planning) |
중간경영층이 수행 좀더 구체적이고 중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마케팅, 생산, 인적자원, 재무관련 전술계획 |
|
운영적계획 (operational planning) |
일선경영자가 담당 단기적인 실무(업무) 계획 |
|
계획기간 | 단기계획 (short-term plans) |
1년미만의 계획 |
장기계획 (long-term palns) |
5년이상의 기간에 걸친 계획 |
4. 계획수립의 단계
- 기회의 인식
- 미래에 조직의 경영에 유리하게 작용하게 되는 기회요인을
인식하고 진단하는 것에서 출발 - 시장구조, 경쟁상황, 고객의 욕구, 자기조직의 강․약점 분석
- 미래에 조직의 경영에 유리하게 작용하게 되는 기회요인을
- 목표의 설정
- 조직이 추구해야 할 계획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설정해야 함.
- 계획으로서 목표가 설정됨으로서
미래를 향한 행동방향이 명확히 제시될 수 있음. - 조직전체의 목표, 부문별 목표 및 달성기간
- 계획 전제의 수립
- 계획 수립의 기초가 되는 예측, 기본방침, 기존의 계획안 등
경영전반에 걸쳐 예상되는 제반 제약조건을 사전에 고려하는 일 - 계획수행에 대한 내 외부 환경의 고려
- 계획 수립의 기초가 되는 예측, 기본방침, 기존의 계획안 등
- 대체안의 탐색과 검토
-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향에 대한 몇가지의 대체안을 탐색하고 검토하는 일임.
각 대체안의 장단점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함. - 브레인스토밍, 벤치마킹 등의 방법 활용
-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향에 대한 몇가지의 대체안을 탐색하고 검토하는 일임.
- 대체안의 평가
- 대체안에 대한 탐색과 검토후 대체안을 일일이 평가해야 하는데,
수학적 기법이나 통계적 기법 활용. - 평가기준으로 현실성이 있는가, 계획안의 충족도, 적합성 등
- 대체안에 대한 탐색과 검토후 대체안을 일일이 평가해야 하는데,
- 대체안의 선택
- 행동과정을 선택하는 것으로
계획이 결정되는 시점과 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는 단계
- 행동과정을 선택하는 것으로
- 파생계획의 수립
- 계획이 보다 철저하게 수립되어 실천되기 위해서
이를 보완하고 지원할 후속적인 계획이 뒷받침되어야 함.
- 계획이 보다 철저하게 수립되어 실천되기 위해서
- 예산의 편성
- 예산은 일정기간의 계획된 활동을 재무적인 관점으로 표현한 것으로
계획의 마지막 단계에서 하는 것.
- 예산은 일정기간의 계획된 활동을 재무적인 관점으로 표현한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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