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1. e-비즈니스 개념
-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는 개방형인 인터넷상의 거래 활동뿐만 아니라,
EDI, CALS와 같은 폐쇄형 네트워크상의 거래를 포함. - 기업과 소비자간,
기업과 기업 간 거래,
기업과 정부 간,
기업과 공공기관 간,
개인과 정부 간,
개인과 개인 간 등
다양한 유형의 사업으로 확대
- 전자상거래는 개방형인 인터넷상의 거래 활동뿐만 아니라,
- e 비즈니스
e 비즈니스는 구매-제조-유통-판매-서비스로 이어지는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전자적 네트워크와 정보기술을 적용하여
경영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e 비즈니스 대상 제품, 서비스, 정보 비즈니스적 프로세스 개방성 개방형+폐쇄형 개방형+폐쇄형 사업 유형 기업과 소비자간
기업과 기업간기업내, 기업간
기업과 소비자간 - e – CRM에 대한 이해
- e – CRM이란
고객 각각의 요구사항에 대해 전자기술에 기반을 둔 전자채널을 이용해 고객과 접
촉을 갖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처리하며 마케팅, 판매, 서비스의 3가지 기업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것
- e마케팅
- 웹을 활용해서 전통적인 마케팅 기능 및 새로운 마케팅 기능을 구현하는 것
- 예를 들면, 온라인을 이용한 광고, 판매촉진, 홍보 및 다이렉트 마케팅을 포함한
시장조사, 고객참여, 가격정보 획득 등
- e판매
- 초기에 고객을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상품 서비스 전달과정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전 구매과정을 웹상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전 구매과정의 셀프서비스화라든지 고객의 구매의사 및 지불능력을 파악하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추천할 수 있고
인터넷에서 주문을 생성할 수 도 있다.
- 초기에 고객을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상품 서비스 전달과정에 이르기까지
- e서비스
- 고객 서비스 및 지원을 하는 용도로 전자채널을 활용하는 것이다
- 고객이 스스로 고객정보를 입력 및 수정하고
서비스 오더 및 고장신고 처리현황을 검색할 수 있으며 - 고객교육 및 사용설명서를 제공함
- EBPP(전자고지&결제 ; Electronic Billing Presentation & Payment)
- e마케팅
- CRM과 eCRM의 차이
CRM eCRM 정보수집방법 고객 정보 수집 창구는
우편을 통한 가입신청서,
전화를 통한 불만제기 이력고객 정보 인터넷 통해 수집
고객의 기본 인적 정보, 주요 관심사, 구매 정보와 불만/문의 정보 등
실시간 수집커뮤니케이션 수단 편지나 전화
이들은 비용이 많이 듬.e메일, 웹사이트, SNS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적게 듬.
- e – CRM이란
2. e 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모델은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돈을 벌기 위한 방법이다.
- e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고객의 니즈(Needs)에 바탕을 두고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해서 고객을 만족시킬 것인가 (What)
제품이나 서비스는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How) - e 비즈니스 모델의 실행에 있어서는
기존의 전략과의 차이나 인터넷 환경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선택해야 하는 전략 유연성의 문제가 대두됨 - 따라서,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방향을 설정하고,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경쟁우위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이를 기초로 다양한 환경의 속성에 따라 e 비즈니스 모델이 달라지게 되며, 사업
전략도 수정되어야만 한다.
모든 e-비즈니스를
대상으로 분류내용,기능 정보 제공 모델,상거래 모델, 커뮤니티 모델 등 -> 최근에는
수익 창출 메커니즘이 명확하지 않은
정보 제공 모델이나 커뮤니티 모델,
지원 모델 등은 e-비즈니스 모델로
인정하지 않는 경향도 있다.목적 지원 모델, 수익 모델 등 고객에 대한 제공가치 상거래 모델, 서비스 모델,
정보 제공 모델 등거래 주체 B2B, B2C, C2C, P2P, E2B,
E2C, B2G 등돈을 버는
e-비즈니스를
대상으로 분류수익의 원천 광고 모델, 회비 모델,
상거래 모델 등가치 사슬 구매 모델, 판매 모델,
정보 중개 모델 등
- 하나의 사이트가 같은 분류 기준 내에서 복수의 모델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다.
320x100
'필기-경영 > 고객관계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관계관리] e비즈니스와 CRM - 상거래모델 (0) | 2021.09.24 |
---|---|
[고객관계관리] e비즈니스와 CRM - e비즈니스 모델의 분류 (0) | 2021.09.24 |
[고객관계관리] CRM과 마케팅 - CRM 추진동향 및 성공전략 (0) | 2021.09.24 |
[고객관계관리] CRM과 마케팅 - 마케팅분야에서의 CRM (0) | 2021.09.24 |
[고객관계관리] CRM과 마케팅 - CRM 마케팅 시행 계획 (0) | 2021.09.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