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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기업의 CRM추진 동향
- 도입기(1997 ~ 99년)
: CRM에 대한 기대감 고조
- 글로벌 CRM 솔루션 업체들이 CRM의 효과를 집중 홍보하며 국내기업들의 호기심을 자극
- 고객정보를 분석해 찾아낸 새로운 발견들이 신뢰감 조성에 일조
- 고객만족경영의 기치를 드높였던 기업들 CRM을 고객관계를 강화하고 동시에
매출도 증대 시키는 것으로 인식 – 솔루션 도입하면 효과 기대
- 확산기(2000 ~ 02년)
: CRM의 급속한 보급
- 2000년 이후 세계적인 IT붐에 발맞춰 우리나라 기업들도 금융 및 통신업계 대기업을 중심으로 투자를 본격화
- CRM 산업은 성장하고 있는 반면 고객사의 실질적인 CRM활동은 활성화되지 못함.
- 정체기(2003 –07년)
: CRM에 대한 회의론 부상
- 기대에 미치지 못하자 회의론이 대두
- 문제점들 표면화 시작
- CRM에 대한 명확한 전략 수립 기업 가시적인 효과 경험
- 재활성화기(2016 ~ 현재)
-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 빅데이터, IoT, AI,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기능으로 볼 때, 실시간으로 생성된느 다양한 데이터들을 수집 분석하여 고객들에게 과거보다 좀 더 신속하고 개별적인 맞춤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 IT기술을 기반으로 개인화, 맞춤화, 고객만족 등 CRM과 일맥상통한다.
- 수집과 분석의 과정을 거친 유의미한 정보들을 활용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 브랜드인지도를 상승시켜 충성도와 매출상승이라는 결과물을 만들어낼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만들어야 한다.
1.2. CRM 도입에 따른 문제점
- 기업의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 고객에 대한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실제 존재하지 않았다.
-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방법이 없다.
- 전사적이고 고객지향적이지 못하다.
1.3. CRM 성공적 전략
- 성공적 CRM을 위한 5가지 전략
고객 수입성 향상 | ||
3. C(고객) 고객평가의 관점 전환 |
4. R(관계) 고객접촉의 질 향상 |
5. M(관리) 고객가치에 따른 차별적 관리 |
2. CRM 인프라 고객 정보의 비즈니스적 가치를 제고 |
||
1. 자사진단 자사의 업종 및 고객 특성 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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