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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차판매와 업셀
- 교차판매(Cross-selling)
교차판매란 또 다른 구매의 결과로 고객에게 다른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행위 - 업셀(Up-selling)
기존 고객들이 이윤을 많이 내는 제품들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
2. 고객유지
-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기존의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보다 더 많이 든다.
- 고객 이탈을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누가 이탈했는지 아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지식을 전략에 적용해서 고객의 이탈을 막는 것이다.
- 고객유지의 어려움은 이탈할 고객을 찾은 다음, 이들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에 있다.
3. 행태 예측
-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인 행태 예측은 고객들이 앞으로 할 행동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 정교화된 모델링과 데이터 마이닝 기술들로서 과거 고객 행태를 토대로 향후 행태를 예측하는 것이다.
- 변형된 분석
- 구매성향 분석 : 특정 고객들이 구매한 경향이 있는 제품들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는 것
- 연속구매 : 고객이 다음으로 구매할 경향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예측하는 것
- 제품 친화력 분석(장바구니 분석) : 어떤 제품들이 다른 어떤 제품들과 함께 구매될 것인지를 이해하는 것
- 가격탄력성 모델링과 역학적 가격 책정 : 해당 고객 또는 고객층을 위한 해당 제품의 최적 가격을 책정하는 것
- 전략 구상
- 이탈 위험이 있는 기존 고객들에게 할인이나 수수료 면제를 미리 제안하는 것
- 소규모 고객층이나 특정 제품에 대해 정교화된 타깃 마케팅 캠페인을 시행하는 것
-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하고 이윤을 높이기 위해 특정 제품들을 패키지화하고 가격을 고정시키는 것
- 함께 판매될 확률이 높은 제품들을 교차 판매하는 것
4. 고객 수익성과 가치모델링
- 고객가치는 고객의 평생가치, 잠재가치, 상대적 가치를 포괄함
- 기업들이 가치 모델링의 관행을 형식화하여 이제 고객이 오랜 시간에 걸쳐 그 기업에게 주는 가치에 따라 고객의 점수를 매길 수 있게 되었다.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정교화 하는데 다양 하게 활용
- 고객 데이터가 풍부할수록 또한 분석이 통계학적으로 강력할수록 정확하다.
- 과거 고객 행태, 제품 비용, 지원비용, 고객 수익성, 채널 활용도 등이 고객 가치전반을 측정하는 데 포함
5. 채널최적화
- 마케팅 자동화의 목표는 적절한 고객에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광고를 전달하는 것
은행 <-> 텔레뱅킹
ATM/키오스크
개인 은행가
온라인 뱅킹
지점 내 출납원 - 특정 고객이 어떤 채널을 통해 기업과 상호작용하기를 선호하는지 이해
즉, 기업은 고객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최선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6. 개인 맞춤화
- 개인 맞춤화란 개인화라고도 하는데 고객과 상호작용을 하고있는 기간 동안 알게 된 고객의 기호나 행태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대화를 맞춤화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개인 맞춤 기술을 통해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쌓이는 최신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별 고객에게 맞춤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이트에 뿌려지는 콘텐츠 내용도 맞춤화할 수 있다.
- 고객을 장시간에 걸쳐 다양한 채널을 통해 분석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고객 프로필 정보, 과거 구매 내역, 클릭내역, 웹 설문 응답 등을 통해 그 고객이 다음에 어떤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은지 고객의 이탈 확률이 높아 그 고객을 유지하려면 할인을 제공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클릭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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