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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RM의 영역
CRM | ||||||||||
공급자 | <- | 백오피스 | <- | 프론트 오피스 | <- | 데이터 웨어하우스 |
<- | 고객 상호작용 채널 | <-> <-> <-> <-> <-> <-> |
고객 |
개발 생산 유통 경리 |
마케팅 세일즈 서비스 |
POS 콜센터 인터넷 우편 키오스크 ... |
||||||||
데이터 마이닝 |
- 고객접점
기업과 고객의 모든 접점에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된 정보를 이용하여
고객의 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실질적인 활동 - 프론트 오피스
- 영업, 마케팅,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영업은 영업사원이 현장에서 직접고객과 만나서 이루어지는 부분과
웹상에서 이루어지는 인터넷 세일즈 및 콜센터의 상담원들의 텔러 세일즈 등 - 마케팅은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거나 캠페인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부분
- 서비스는 고객의 불만사항이나 요구사항들을 처리해 주는 부분
- 백오피스
기업 레거시 시스템, 전사적 자원관리, 데이터 웨어하우스 등과 통합되어 운영
2. CRM 정보기술
데이터 영역 | 기능영역 | ||||
운영계 | ------------------> | 운영적 CRM 기능 |
고객 접점 자동화 시스템 개인화 시스템 |
||
고객 데이터 거래 데이터 웹 로그 데이터 |
--- ETT ---> | 정보계 | -> -> |
-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 일대일 추천 - 웹컨텐츠 개인화 - 캠페인 관리 |
|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마트 |
|||||
분석적 CRM 기능 |
OLAP(다차원 분석) 데이터마이닝 |
||||
- 고객행태 분석 - 고객세분화 - 제품 및 서비스의 고객 맞춤화 - 모델링 |
- 데이터 영역
- 운영계
- 정보계
- 데이터웨어하우스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과의 거래 데이터와
고객서비스, 웹 사이트, 콜센터, 캠페인 반응 등을
생성된 고객 반응정보 그리고 인구 통계학 데이터가 통합된 것 - 기업이 매출 및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필요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의 저장소 역할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과의 거래 데이터와
- 데이터 마트
특정 목적을 위한 작은 규모의 데이터 웨어하우스
- 데이터웨어하우스
- 운영계
- 기능영역
- 운영적 CRM 기능
- 고객과의 접점을 자동화함으로써 고개관리를 효율화하는 것을 목적
- 고객에게 차별화된 웹 콘텐츠를 제시하는 개인화 시스템
- 영업원의 고객 접촉 효율을 높이기 위한 모바일 컴퓨팅
- 전화를 통한 고객을 관리하는 CTI/ 콜센터
- 영업활동 자동화 시스템(SFA:Sales force automation)
- 분석적 CRM 기능
- 고객 데이터를 저장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 분석도구
- OLAP(On line Analytical Processing)
OLAP는 주로 데이터 웨어하우스 안에 구축된 자료를 대상으로
기업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분석을 한다. - 데이터마이닝
- 데이터마이닝이란 많은 거래 데이터 중에서
여러 계량적인 기법 또는 기계학습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고객에 대한 지식을 찾아내는 과정을 말한다. - 대용량의 데이터에 숨겨져 있는 데이터간의 관계, 패턴을 탐색하고
이를 모형화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
- 데이터마이닝이란 많은 거래 데이터 중에서
- OLAP(On line Analytical Processing)
- 고객 데이터를 저장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 운영적 CRM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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