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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RM 정의
CRM은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를 분석한 후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며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기업 마케팅 전략이
IT기술과 결합한 것이다.
이를 통해 충성고객의 유지 비율을 향상시킬 수 있고,
고객의 이탈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잠재고객의 활성화로 기업의 수익을 증대시키며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 비용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주요 고객 파악 고객 이탈 방지 우수 고객 유지 잠재 고객 활성화 신규 고객 획득 |
-> | 고객 가치 증대 기업 수익 창출 |
- CRM은 고객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는 관리체계
- CRM은 80년대에 등장한 채널에서의 고객관계 유지를 중시하는 관계 마케팅과, CS, DBM 등이 진화하여 출현
- CRM은 기업가치가 고객으로부터 나온다는 기본 인식에 기초
- 마케팅의 패러다임이 제품판매 중심에서
기존의 우수고객을 유지하고 이탈고객을 최소화하는 관계마케팅으로 이동 - 전산시스템 만의 변화가 아니라
경영전략, 조직/프로세스, 고객접점 채널상의 모든 변화를 의미
- CRM의 핵심은 가치 있는 고객을 파악, 획득, 유지하는 활동고객의 평생가치를 극대화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임으로써 기업과 고객이 상생 - CRM의 도입으로 기업가치 창출이 증대
- 주요 고객의 로얄티 강화는 고객당 거래건수, 거래단가, 거래기간 등을 증가
- 핵심고객과 유사한 속성을 지닌 잠재 고객을 선별하여 신규고객으로 유인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
- 성공적인 CRM은 고객관리뿐 아니라
협력업체들과의 원활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도 도움
4. CRM 특징(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CRM의 차이)
- 시장점유율보다 고객점유율에 비중을 둔다.
기존고객 및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유지 및 이탈방지,
타 상품과의 연계판매(Cross-sell) 및 수익성이 높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상향판매(Up-sell) 등을 통해
고객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 필요 - 고객획득보다는 고객유지에 중점을 둔다.
- 마케팅 활동 초기에는 고객 획득에 노력
: 고객들에게 다양한 상품 및 할인 정책을 제시 - 한 사람의 우수한 고객을 통해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고, 유지하는 것에 중점
- 마케팅 활동 초기에는 고객 획득에 노력
- 제품판매보다는 고객관계에 중점을 둔다.
- 기존 대량생산 대량촉진으로 기업의 관점
- CRM은 고객의 입장에 맞추는 작업이며
고객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제품을 만드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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