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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적에 의한 분류
직접적으로 돈을 벌어들이는 것이 목적이 될 수 있으며,
기존의 오프라인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정보 제공이나
고객 로얄티 확보,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
전체 e비즈니스 | 지원 모델 (=개선모델이라고도 함) (improvement based model) |
커뮤니케이션 모델 | 수익모델에는 없고 지원모델에만 있는 모델 |
정보제공 모델 | 고객에 대한 제공가치에 의한 분류임 |
||
서비스 모델 | |||
커뮤니티 모델 | |||
수익모델 | 수익의 원천에 의한 분류 | ||
고객에 대한 제공가치에 의한 분류 | |||
거래 주체에 의한 분류 |
- 지원모델
기존 오프라인 대기업들의 경우
처음에는 인터넷을 오프라인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고객과 효과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수단으로 생각해 왔고
지금도 여전히 그런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 커뮤니케이션 모델
사 자체 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거나
고객 불만을 접수하는 등
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e 비즈니스,
주된 축은 홍보와 문의/상담이다. - 정보 제공 모델
정보 제공 모델은 자사 제품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받거나
사용법 등 제품 관련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서비스 모델
서비스 모델은 자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무료 e-메일이나 웹OS,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 커뮤니티 모델
- 자사의 고객들을 조직화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 커뮤니티 모델은 기업에 대해 우호적인 고객들을 조직화함으로써
커뮤니티 소속 고객들의 로열티를 높인다.
- 커뮤니케이션 모델
2. 수익의 원천에 의한 분류
- 수익모델
e비즈니스를 통해 직접적으로 돈을 버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익 모델 직접 수익 창출 상거래 모델 이용료 모델 회비 모델 거래 조성에 따른
간접 수익 창출제휴 수수료 모델 광고 모델 - 직접 수익 창출
- 상거래 모델
인터넷을 이용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를 유통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수익을 얻는 모델 - 이용료 모델
인터넷 사이트에서 정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이용료로 비용을 충당하고
이익을 내는 모델 - 회비 모델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을 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하는 대가로 회비를 받는 모델
- 상거래 모델
- 간접 수익 창출
- 제휴 수수료 모델
이 모델은 많은 인터넷 이용자의 방문을 유도한 다음,
이들을 제3의 e 비즈니스 상거래 업체로 연결시켜서
그 수수료를 얻는 모델이다. - 광고 모델
광고 모델은 사이트 운영의 비용과 이익을 광고료에서 충당하는 모델
- 제휴 수수료 모델
3. 고객에 대한 제공 가치에 의한 모델 분류
고객에게 무엇을 주는가에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을 분류할 수 있다.
수익모델 | 상거래 모델 | -> 상세하게 다시 분류할 필요 있음 |
서비스 모델 | - | |
정보제공 모델 | 직접 정보 제공 모델 | |
정보 제공 환경 조성 모델 | ||
커뮤니티 모델 | - | |
복합 모델 | -> 동일한 내용의 사업이 고객에 따라 상이한 형태로 받아들여지는 경우 |
- 상거래 모델
- 인터넷을 통해 제품 혹은 서비스를 판매하는 형태의 사업
- 인터넷은 상품을 판매/구매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유통채널이 되어짐
- 서비스 모델
- 인터넷을 통해 실제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
- 상거래 모델에서는 인터넷이 상품을 유통시키는 채널 기능만 하는 것에 비해,
서비스 모델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자체가 고객이 원하는 궁극적 상품.
예) 인터넷을 통한 전화 서비스, 통합메시징 활용 등
- 정보 제공 모델
정보 제공 모델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공급해 주는 사업
- 직접 정보 제공 모델
사업 주체가 비용과 시간을 들여 정보를 수집한 다음,
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
예) 신문사 사이트 - 정보 제공 환경 조성 모델
사업 주체가 직접 정보를 준비하여 고객에게 제공해 주지는 않지만, 제3의 참여
자가 정보를 공급하고 이를 고객들이 공유하도록 유도
- 직접 정보 제공 모델
- 커뮤니티 모델
- 공통적인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교환하고 의견을 나누는
사이버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 -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커뮤니티 모델의 수익은 광고
- 장기적으로는 단순한 광고보다는
커뮤니티 회원들의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사업에서 수익 창출
-> 정보중개모델
- 공통적인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교환하고 의견을 나누는
- 복합 모델
동일한 사이트가 고객에 따라서
상이한 가치를 제공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모델
4. 거래 주체에 의한 e 비즈니스 모델
- 참여자에 의한 분류
- B2B, B2C, B2G, C2C, P2P, G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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