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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치사슬에 의한 분류
가치 창출 과정 중의 어느 단계에서 상거래가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판매모델, 구매모델, 장터모델, 정보중개모델 등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 판매모델
- 판매모델은 현실의 시장점포를 그대로 인터넷 상에 올려놓은 형태
- 직접판매모델과 판매중개모델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CRM 포인트
- 거래 프로세스 추적관리
- 판매 모델의 핵심은 뛰어난 상품을 고객에게 전달해 주는 것
- 서비스의 구매 및 사용이 고객 만족으로 바로 연결되도록 할 수 있는
추적형CRM이 필요하다. - 즉, 주문에서 납품, AS에 이르는 전 과정이 막힘없이 잘 흐르도록 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켜 로열티를 제고하고,
추가적인 판매로 연결될 수 있게 해야 한다.
- 고객의 핵심 고려 사항 충족
- 구매에서 결재, 배송, 사용으로 연결되는 프로세스 중
특정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어느 단계인지,
어느 단계에서 주로 문제가 발생하는지,
또 그런 문제는 모든 고객에게 발생하는지,
아니면 어떤 특징을 가진 고객에게 발생하는지
등을 파악해서 고객별로 차별화된 대응 노력이 필요 - 배송시간에 대해 자주 문의한 고객에게는 우선적으로 처리
- 배송과정 불만고객에게 배송에 관한 만족도를 확인
- 구매에서 결재, 배송, 사용으로 연결되는 프로세스 중
- 구매에 대한 확신 부여
- 고객의 심리는 구매 후 자신의 선택이 올바른 것이었다고
스스로 믿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때 조그만 자극을 더한다면
고객의 확신은 더욱 굳어지고 반복 구매로 이어진다. - 사용법과 AS 등 구매 후 사용에 관한 내용 전달
- 구매 시 강조한 자사의 강점을
새롭게 포장해서 다시 한 번 전달해 주는 것도 효과적
- 예) 가격이 강점인 경우, 구매 시점의 타사의 가격이나
현재 시점의 자사의 가격정책 등에 관한 정보 제공
- 예) 가격이 강점인 경우, 구매 시점의 타사의 가격이나
- 고객의 심리는 구매 후 자신의 선택이 올바른 것이었다고
- 주문 처리의 반응성 제고
- 쇼핑몰의 구매 추적 기능은 정형화된 몇 개의 주문 처리 단계 중에서
나의 주문이 어디에 있는지를 표시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다. - 만일 어떤 단계에서 지체되는 경우
지체의 이유나 지체의 해결방법 해결 시기 등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쇼핑몰은 드물다.
- 쇼핑몰의 구매 추적 기능은 정형화된 몇 개의 주문 처리 단계 중에서
- 책임 있는 사후 관리
사후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고객과의 호의적인 관계가 형성되지 않는다.
- 거래 프로세스 추적관리
- 구매모델
구매모델은 인터넷을 통해 구매를 효율화하기 위한 것으로 B2B가 주종
- 직접구매모델
- CRM 포인트
- 공급업자에 대한 차별적 보상
- 판매모델에서 고객의 우량성에 따라 차별적 대우를 하는 것처럼
직접 구매 모델에서는 공급업자에 대한 차별적 대우가 필요하다.
- 판매모델에서 고객의 우량성에 따라 차별적 대우를 하는 것처럼
- 파트너십 부여
- 직접구매 모델에서 공급업자는 고객인 동시에
함께 사업을 엮어 나가는 파트너다. - 우량 공급업자에 다양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심리적 만족감을 높이고
이를 파트너십으로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직접구매 모델에서 공급업자는 고객인 동시에
- 공급업자에 대한 차별적 보상
- CRM 포인트
- 구매중개모델
- CRM 포인트
- 긴급 상황 대응 체제 구축
- 구매 모델 사업에서는 불량, 거래 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 구매 중개 모델의 불량이나 거래 사고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공급업자에게 있겠으나,
구매 중개 기업도 완전히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 - 그러므로 구매 중개 기업은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 긴급 상황 대응 체제 구축
- CRM 포인트
- 직접구매모델
- 장터모델
- CRM 포인트
거래의 위험성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 긴급상황 대응 체제 구축
-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
- 판매모델은 백화점에서 물건을 파는 것처럼,
보통 어느 정도 재고를 가지고 장사한다.
따라서 배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부 문제를 제외하면 거래 문제가 많지는 않다. - 장터모델은 거래할 수 있는 판만 벌여 놓은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공급업자들
이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가장 높다.
- 판매모델은 백화점에서 물건을 파는 것처럼,
- 문제 발생시 고객이 받는 영향
- b2b의 경우 생산라인이 멈추게 되는 등 타격이 크다. 대체품을 조달하기도 어
렵다. - b2c의 경우 b2b에 비해 타격이 상대적으로 적다.
- b2b의 경우 생산라인이 멈추게 되는 등 타격이 크다. 대체품을 조달하기도 어
-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
- 상품 정보 제공
- 장터모델은 고객의 구매 또는 판매 이력을 분석하여
적합한 판매 기회 혹은 구매 기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장터모델은 고객의 구매 또는 판매 이력을 분석하여
- 긴급상황 대응 체제 구축
- CRM 포인트
- 정보 중개 모델
- CRM 포인트
- 고객 분석 정보 제공
- 적절한 수준의 분석 정보를 제공하면
고객 기업이 사업 계획 수립이나 신제품 개발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고객 기업이 일정한 정보를 제공받으면
정보의 가치를 더 크게 느끼게 되고,
그 결과 정보 중개 모델을 계속적으로 이용하는 우량 고객이 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 적절한 수준의 분석 정보를 제공하면
- 차별적 가격 책정
- 우량 고객 또는 잠재적 우량 고객에 대해서는
차별적인 가격을 책정함으로써
이용 빈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
- 우량 고객 또는 잠재적 우량 고객에 대해서는
- 고객 분석 정보 제공
- CRM 포인트
2. 제공 가치의 차별성에 의한 분류
- 가격 지향형 모델
- CRM 포인트
- 구매시점의 타사 상품 가격이나 현재 시점의 자사의 가격 정책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기존 구매 시 저렴한 가격이었다는 확신을 심어 줄 수 있다.
- 구매시점의 타사 상품 가격이나 현재 시점의 자사의 가격 정책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 CRM 포인트
- 편의/신속성 지향형 모델
- CRM 포인트
- 강점이 편리함과 신속함인 경우,
우량 고객에 대해서는 이러한 강점을 증폭해서 전달하는 노력이 필요
예) 우량고객 오토바이 택배, 일반고객 일반 택배 배송
- 강점이 편리함과 신속함인 경우,
- CRM 포인트
- 맞춤 상품/ 서비스 지향형 모델
- CRM 포인트
- 고객이 원하는 맞춤 상품을 낮은 가격에 제공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필요
- 이 모델의 핵심은 고객의 개별적 니즈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시스템과
그에 대응해서 맞춤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
- CRM 포인트
3. 거래 대상 상품에 의한 분류
- 제품 거래 모델
유형의 제품을 거래하는 모델
- CRM 포인트
- 거래 포인트, 사후 관리 강화
- 거래 포인트, 사후 관리 강화
- CRM 포인트
- 서비스 거래 모델
- 서비스 상품 특성
: 재고가 없다.
품질의 통일이 어려우며,
불량 발생시 교체나 수리에 의해 원상 회복이 불가능 - CRM 포인트
- 기업이 고객에게 신뢰를 심어주는 노력이 필요
- 서비스 상품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불량을 예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서비스 불량 발생시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장치도 필요
- 서비스 상품 특성
`
4. 거래 프로세스상 역할에 의한 분류
- 탐색모델
- CRM 포인트
-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원하는 상품 혹은 거래 상대방을 찾아내는 것이 핵심
- 구매자와 판매자의 기존 거래 이력을 바탕으로
적합한 상품 또는 거래 상대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활동이 필요
- CRM 포인트
- 탐색 & 거래 모델
- CRM 포인트
- 거래 대상 상품의 불량을 방지하고,
거래 당사자간에 원활하고 안전한 거래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 핵심이 된다. - 거래의 안전이 위협받는 긴급상황에 대응하는 체제의 구축도 필요
- 거래 대상 상품의 불량을 방지하고,
- CRM 포인트
- 거래 프로세스 효율화 모델
- CRM 포인트
- 판매자와 구매자의 정보 시스템이 이질적인 체계를 갖고 있는 경우
이를 연계시켜서 정보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것이 핵심
- 판매자와 구매자의 정보 시스템이 이질적인 체계를 갖고 있는 경우
- CRM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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