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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과 지적요인
- 학습 성과의 개인차는 지적 요인
- 지능은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인식
- 지능이 학업성취와 가장 높은 상관을 보이는 경우 - 상관계수는 r=0.7 인데
학업성취를 49% 정도(r²= 0.49) 설명한다는 뜻.
유아기,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는 그 정도 되지만
연령이 증가할수록 그 상관은 낮아지고,
다른 요인들이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양이 커진다는 뜻이다.
- 기존의 지능검사는 학업적 지능의 진단에 한정되어 있고,
-> 인간의 지적 잠재력을 측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cf. 지능의 구조와 측정
- 스피어만, 비네 -> 단일 요인설
: 지능은 한 가지 일반요인과 여러 개의 특수요인으로 구성 - 썰스톤, 길포드 -> 다(多) 요인설
: 지능은 여러 개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 썰스톤: 7개의 기초정신능력
: 어휘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지각력, 언어 유창성, 지각속도, 기억력 - 길포드(Guilford)
: 120가지의 요소로 구성.
- 썰스톤: 7개의 기초정신능력
- 단일요인, 다요인의 관심은 심리 측정적 관점에
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제작 위함
- 스피어만, 비네 -> 단일 요인설
- cf. 지능의 구조와 측정
- 성인용 지능검사
- 웩슬러 성인지능검사(WAIS-R) - 12개의 소검사
-> 언어, 동작 그리고 전체점수가 제공된다. - 샤이 - 주요정신능력 검사지(RMA) - 지능과 노화 연구에 사용한 지능검사
-> 지능은 다양한 능력으로 이루어졌다는 가정 하에 개발 - 최근의 지능이론은 기존의 심리 측정적 관점과는 상당히 다른 시각에서
지능을 개념화
- 대표적인 이론: 가드너- 중다지능이론,
- 스턴버그 : 삼원지능이론
- 웩슬러 성인지능검사(WAIS-R) - 12개의 소검사
- 카텔과 혼의 지능이론
->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성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
-> 뇌신경성숙에 의해 발달, 뇌세포 손상과 쇠퇴에 감퇴
정보처리의 속도, 유연성 -> 새로운 상화에의 적응력관련후천적 경험, 학습
-> 문화적 영향에 의해 습득도형관계, 도형분류, 등
->관계적사고와 귀납 일반적 추론 능력으로 진단언어이해력, 기계적지식, 논리적의미
관계 추론, 판단력, 경험적 평가 능력
- 카텔(Cattell) -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분,
- 유동성 지능(유전의 영향) - 정보처리 속도, 기억력, 귀납적 추리력, 도형 지각능력 등
- 결정성 지능(경험과 교육) - 어휘력, 일반 상식, 언어 이해력, 판단력 등
- 혼(Horn) :유동성 지능 – 연령 증가 따라 감퇴
- 결정성 지능 - 연령 증가 따라 계속 증가
- 일반 지능 -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 두 지능을 총괄
- 한편에서는 -> 지적인 훈련과 연습 계속하면 결정성 지능, 유동성 지능도 향상 가능하다 주장
- 최근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마지막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 이후
또 하나의 단계가 있다고 주장
즉, 성인의 경우 -> ‘후(後)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든다는 것이다. - 추상적인 수준을 넘어서서 융통성 있고 개방적이며,
성숙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는데,
논리나 원칙이 갖는 한계에서 벗어나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능력인 ‘지혜’가 생기는 것 - 우리의 기억 구조는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 성인 경우 연령이 증가
-> 특히 장기기억 창고에서 최근의 기억 내용을 인출하는 데 어려움 - 해소할 수 있는 방법
: 학습한 자료를 입력시킬 때
의미 있는 맥락으로
입력 자료를 여러 번 반복하여 입력시키면
오랫동안 기억 창고에 보관할 수 있다.
- 성인 경우 연령이 증가
- 성인 경우에도 연습과 훈련을 통해
학습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유지․발달시켜 나갈 수 있다.
- 카텔(Cattell) -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분,
- 데니(Denny)의 모델
- 연령변화에 대한 정신능력 변화의 기본적인 패턴 -> 20세 혹은 30세 증가 -> 단계적 감퇴
- 훈련하지 않은 능력과 최대한으로 훈련된 능력사이에 차이가 있다
- 최대한으로 훈련된 능력에 대한 곡선 -> 개인이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의 상한선 나타냄
- 도달할 수 있는 최대점이나, 훈련하지 않은 능력 최소점에는 -> 개인차 -> 유전과 환경의 영향
성인의 지적능력과 지혜의 발달
- 성인의 지적능력
- 지적능력은 : 성인 초기나 중기까지 잘 유지
-> 60대 감퇴하기 시작
-> 유동적 지능은 일찍 감퇴 - 지적능력 감퇴는
-> 신경의 둔화 때문, 훈련된 것을 제외한 모든 지적 활동에 영향
-> 감퇴 시기와 속도에는
-> 개인차가 매우 크다 - 60대 인지능력 감퇴
-> 일상생활에 영향이 없으나,
70. 80대 감퇴는
-> 매일 문제를 풀거나,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정보 기억하는 능력에 영향을 줌 - 성인의 지적 능력의 영향 요인은
- 교육수준 및 학습활동, 지적 활동(독서, 문화체험, 수강 등) 신체활동(운동), 환경의 복잡성
- 신체기능과 마찬가지로
-> 지적인 능력도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그 능력이 유지 된다.
- 지적능력은 : 성인 초기나 중기까지 잘 유지
- 지혜의 발달
- 스턴버그
- 초인지적 스타일 - 볼테스 & 스미스
- 일상생활에서 전문가가 되는 것 - 디트만 콜리 & 볼테스
- 인생의 중요하면서도 불확실한 사태에 대해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 - 개념적 모형의 지혜
- 인생의 복잡. 불확실한 사태 -> 뛰어난 통찰력과 판단력 발휘-> 전문적 지식 - 동양
-> 삶의 의미의 직접적이고 경험적인 지식을 강조 - 서양
-> 지혜의 지적 능력과 추론의 역할을 강조 - 독일 Max Planck 연구소 지혜의 개념
전문적 지식으로서의 지혜
- 삶의 실용적이고 사실적인 지식,
- 삶의 기본적이고 실용적이며 방략적인 지식,
- 삶의 가치와 목표의 상대성을 고려하는 지식.
- 삶과 사회적 변화의 맥락에 있어서의 지식.
- 삶의 불확실성을 고려하는 지식
- 스턴버그
- 인지변화에 대한 개인차
- 건강
: 일반적으로 정신적 능력의 이르거나
급격한 감퇴는 심각한 건강문제와 관련이 있다. - 연습(훈련)
: 교육, 지적 활동, 신체운동, 환경의 복잡성 등에 의해
지적 능력이 유지되고 발달 한다.
- 교육
: 지적활동을 계속하면 지적능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신체운동
: 심장혈관과 신경계를 기능적으로 만들고 그것이 지적 능력의 유지와 관련한다. - 환경이 복잡하거나 복잡한 일을 하는 사람이
지적 능력이 더 많이 발달한다.
- 교육
-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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