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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 인지발달

2021.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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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과 지적요인

 

  • 학습 성과의 개인차는 지적 요인
    • 지능은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인식
    • 지능이 학업성취와 가장 높은 상관을 보이는 경우 - 상관계수는 r=0.7 인데
      학업성취를 49% 정도(r²= 0.49) 설명한다는 뜻. 
      유아기,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는 그 정도 되지만 
      연령이 증가할수록 그 상관은 낮아지고
      다른 요인들이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양이 커진다는 뜻이다.

  • 기존의 지능검사는 학업적 지능의 진단에 한정되어 있고,
    -> 인간의 지적 잠재력을 측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cf. 지능의 구조와 측정
      • 스피어만, 비네 -> 단일 요인설
        : 지능은 한 가지 일반요인과 여러 개의 특수요인으로 구성
      • 썰스톤, 길포드 -> 다(多) 요인설
        : 지능은 여러 개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 썰스톤: 7개의 기초정신능력
          : 어휘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지각력, 언어 유창성, 지각속도, 기억력
        • 길포드(Guilford) 
          : 120가지의 요소로 구성.
      • 단일요인, 다요인의 관심은 심리 측정적 관점에
        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제작 위함


  • 성인용 지능검사
    • 웩슬러 성인지능검사(WAIS-R) - 12개의 소검사
      -> 언어, 동작 그리고 전체점수가 제공된다.
    • 샤이 - 주요정신능력 검사지(RMA) - 지능과 노화 연구에 사용한 지능검사
      -> 지능은 다양한 능력으로 이루어졌다는 가정 하에 개발
    • 최근의 지능이론은 기존의 심리 측정적 관점과는 상당히 다른 시각에서
      지능을 개념화
      • 대표적인 이론: 가드너- 중다지능이론, 
      • 스턴버그 : 삼원지능이론


  • 카텔과 혼의 지능이론
    ->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성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
    -> 뇌신경성숙에 의해 발달, 뇌세포 손상과 쇠퇴에 감퇴

    정보처리의 속도, 유연성 -> 새로운 상화에의 적응력관련
    후천적 경험, 학습
    -> 문화적 영향에 의해 습득
    도형관계, 도형분류, 등
    ->관계적사고와 귀납 일반적 추론 능력으로 진단
    언어이해력, 기계적지식, 논리적의미
    관계 추론, 판단력, 경험적 평가 능력

    • 카텔(Cattell) -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분,
      • 유동성 지능(유전의 영향) - 정보처리 속도, 기억력, 귀납적 추리력, 도형 지각능력 등
      • 결정성 지능(경험과 교육) - 어휘력, 일반 상식, 언어 이해력, 판단력 등

    • 혼(Horn) :유동성 지능 – 연령 증가 따라 감퇴
      • 결정성 지능 - 연령 증가 따라 계속 증가
      • 일반 지능 -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 두 지능을 총괄
      • 한편에서는 -> 지적인 훈련과 연습 계속하면 결정성 지능, 유동성 지능도 향상 가능하다 주장

    • 최근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마지막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 이후
      또 하나의 단계가 있다고 주장
      즉, 성인의 경우 -> ‘후(後)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든다는 것이다.

    • 추상적인 수준을 넘어서서 융통성 있고 개방적이며,
      성숙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는데,
      논리나 원칙이 갖는 한계에서 벗어나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능력인 ‘지혜’가 생기는 것

    • 우리의 기억 구조는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 성인 경우 연령이 증가
        -> 특히 장기기억 창고에서 최근의 기억 내용을 인출하는 데 어려움
      • 해소할 수 있는 방법
        : 학습한 자료를 입력시킬 때
        의미 있는 맥락으로
        입력 자료를 여러 번 반복하여 입력시키면 
        오랫동안 기억 창고에 보관할 수 있다.
    • 성인 경우에도 연습과 훈련을 통해
      학습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유지․발달시켜 나갈 수 있다.


  • 데니(Denny)의 모델
    • 연령변화에 대한 정신능력 변화의 기본적인 패턴 -> 20세 혹은 30세 증가 -> 단계적 감퇴
    • 훈련하지 않은 능력과 최대한으로 훈련된 능력사이에 차이가 있다
    • 최대한으로 훈련된 능력에 대한 곡선 -> 개인이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의 상한선 나타냄
    • 도달할 수 있는 최대점이나, 훈련하지 않은 능력 최소점에는 -> 개인차 -> 유전과 환경의 영향

 

 

 

 

성인의 지적능력과 지혜의 발달

 

 

  1. 성인의 지적능력
    • 지적능력은 : 성인 초기나 중기까지 잘 유지
      -> 60대 감퇴하기 시작
      -> 유동적 지능은 일찍 감퇴

    • 지적능력 감퇴는
      -> 신경의 둔화 때문, 훈련된 것을 제외한 모든 지적 활동에 영향
      -> 감퇴 시기와 속도에는 
      -> 개인차가 매우 크다

    •  60대 인지능력 감퇴
      -> 일상생활에 영향이 없으나,
      70. 80대 감퇴는 
      -> 매일 문제를 풀거나,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정보 기억하는 능력에 영향을 줌

    • 성인의 지적 능력의 영향 요인은
      • 교육수준 및 학습활동, 지적 활동(독서, 문화체험, 수강 등) 신체활동(운동), 환경의 복잡성
      • 신체기능과 마찬가지로
        -> 지적인 능력도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그 능력이 유지 된다.


  2. 지혜의 발달
    • 스턴버그
      - 초인지적 스타일

    • 볼테스 & 스미스
      - 일상생활에서 전문가가 되는 것

    • 디트만 콜리 & 볼테스
      - 인생의 중요하면서도 불확실한 사태에 대해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

    • 개념적 모형의 지혜
      - 인생의 복잡. 불확실한 사태 -> 뛰어난 통찰력과 판단력 발휘-> 전문적 지식

    • 동양
      -> 삶의 의미의 직접적이고 경험적인 지식을 강조
    • 서양
      -> 지혜의 지적 능력과 추론의 역할을 강조

    •  독일 Max Planck 연구소 지혜의 개념
      전문적 지식으로서의 지혜
      • 삶의 실용적이고 사실적인 지식,
      • 삶의 기본적이고 실용적이며 방략적인 지식, 
      • 삶의 가치와 목표의 상대성을 고려하는 지식. 
      • 삶과 사회적 변화의 맥락에 있어서의 지식.
      • 삶의 불확실성을 고려하는 지식


  3. 인지변화에 대한 개인차
    • 건강
      : 일반적으로 정신적 능력의 이르거나
      급격한 감퇴는 심각한 건강문제와 관련이 있다.

    • 연습(훈련)
      : 교육, 지적 활동, 신체운동, 환경의 복잡성 등에 의해
      지적 능력이 유지되고 발달 한다.
      • 교육
        : 지적활동을 계속하면 지적능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신체운동
        : 심장혈관과 신경계를 기능적으로 만들고 그것이 지적 능력의 유지와 관련한다.
      • 환경이 복잡하거나 복잡한 일을 하는 사람이
        지적 능력이 더 많이 발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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