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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학습자 특성

2021.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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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이란

 

  • 자기관리를 통해 자신의 생활에 책임을 질 수 있는 만 18세 이상.
  • 사회적 차원에서 보면 사회적 역할 수용과 책임 수행 능력을 갖춘 사람.
  • 결혼했거나 조직적인 차원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생산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
  • 성인교육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그 대상인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
  • 성인의 특성을 무시하고 아동과 성인을 하나의 학습이론으로 설명하는 것은 문제

 

 

 

성인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 성장의 둔화와 함께 신체적 기능이 서서히 쇠퇴
    • 성인들의 노화는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노화가 진행된다고 해서 학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 성인기의 신체적 노화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성인기의 효과적인 학습환경 조성에 중요.
      • 예) 조명 밝기. 청력감소 문제는 듣기능력의 감퇴라기보다는 지각의 변화.
        따라서 명확한 발음으로 천천히 강의 필요.


    • 지능감퇴 문제
      : 학습능력이 급격히 저하된다는 속설. 최근 지능연구는 이런 통설 부정.
    • Cattel 연구
      • 유동적 지능(fluid intelligence) 
        : 선천적인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지능. 
        주로 수리능력, 공간 지각능력.
        나이가 들어 쇠퇴하는 경향.
      • 결정적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 
        : 언어능력, 문제해결 능력과 같은 
        후천적인 교육과 경험의 영향 받음.
        지속적으로 증가 경향.
      • Guilford, Gardner 등 지능감퇴에 따른 학습능력 저하 통설은 사라지고 있음.


    • 기억:
      1960년대 이후 정보처리 이론으로
      인간의 기억이 단계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됨. 
      기억은 감각등록기, 작동기억, 장기 기억 등 
      투입된 정보가 머무르는 정보 저장소와 이들 저장소 사이에 발생하는 
      정보의 이동에 관여하는 주의집중, 지각, 시연, 부호화, 인출 등의 인지처리 과정.

      • 나이가 들면 저장량이 적고
        저장시간이 짧은 감각 및 단기 기억은 감소,
        일생동안 저장할 수 있는 장기 기억은 안정적.

      • 기존 정보를 수정,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정보를 효과적으로 조직하지 못하며 정보 처리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교재를 잘 조직화해서 전달, 내용 습득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주는 등의 배려가 필요함.

 

 

성인기 가장 뚜렷한 감퇴 기능 -> 시각. 청각

    • 성인기 외모변화
      • 체중과 신장 :
        40세경부터 평균적 2~5cm 신장 감소
        체중: 3,40대-증가, 50대- 4~5kg 감소
      • 신체 :
        코와 귀-70대까지 꾸준히 발달,
        지방-몸의 중심 이동
      • 피부와 머리카락 -
        4,50대 : 피부주름은 지방의 재분배로 부분적으로 기인
        3,40대-머리가 자라고, 
        5,60대- 머리카락이 가늘어진다.

    • 성인기 시각 변화
      • 40~ 49세에 시각 감퇴-
        > 노안이 대표적 징후
      • 나이가 들수록 레티나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감소
        -> 파장이 짧은 색에 대해 민감도 떨어진다.
      • 45~ 50세 정도까지는 나빠지지 않지만
        -> 그 후로 시력이 나빠진다.

    • 성인기 청각의 변화
      • 청각은 감퇴가 가장 빨리 나타나는 감각기능
        -> 40세경 시작
      • 고음에 대한 민감성 감퇴가 먼저 나타나고
        -> 남성이 빨리 나타난다.

    • 노화패턴과 속도의 개인차
      - 소음수준, 정서적 스트레스, 자극수준, 운동 등 특정경험 -> 개인 신체노화 속도, 패턴에 영향





  1. 심리적 특성
    • 성인의 심리적 상태는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줌.

    • 신체에 민감한 반응.
      시간전망이 과거에서 미래 기준으로 변화에 되어 삶의 불안감 경험.

    • 성인이 되면 사회적인 요구 증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강박감으로,
      성인이 되면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이루게 될 것이라는 기대는 신화.

    • 성인의 대표적인 심리상태 및 성격 변화
      • 중심성 경향 및 경직성 : 자기분야에서의 경험의 축적으로 인해 고집이 세어짐
      • 내향성과 조심성의 증가 :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데 대한 두려움
    •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촉진적 자세.
      성인들의 경험을 충분히 고려,
      그들에게 친근한 사물 및 상황을
      교재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학습에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준다.




  2. 사회적 특성
    Erickson(1963), Havighurst(1972) 등의 발달단계 및 발달과업
    변화하는 내적, 외적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는가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따름.

    예) 
    성인초기 : 배우자 선택, 결혼, 자녀양육, 직업적 소양, 시민적 책임 등
    중년기 : 성숙한 시민, 여가생활, 배우자와 인격적 관계 맺기, 중년의 생리적 변화인정.
    노년기 : 체력감퇴 대비, 은퇴와 수입감소 적응, 배우자 사망에 적응, 동년배와 친밀한 관
    계, 생활조건 구비 등

    이런 발달과업에 따라 성인들의 교육적 요구 발생.
    사회경제적 지위변인이 
    한 개인의 성인교육 참여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가장 중요
    [참고: 발달의 의미]


    1. 우리는 인간의 변화와 관련 -> 발달, 성장, 성숙이라는 용어를 혼용해서 사용
      • 발달 = 성장 + 성숙: 통합 이해
      • 성장 - 외형적인 신체의 변화
        -> 크기, 길이, 부피 등의 변화
        -> 키가 컸다, 몸무게가 늘어난 경우
      • 성숙 - 기능적인 측면의 변화
        -> 신경계통이나 내분비선(호르몬) 계통과 관련 호르몬의 영향 
        ->제 2차 성장, 신경계통의 분화로 사고구조가 복잡, 확장되었을 때

    2.  ‘학습’은 ‘변화의 과정’을 의미
      : 학습의 결과 행동상의 변화로 나타난다.
      • 교육적인 의미
        : 어떤 외현적 ․ 내현적 행동의 변화가 함께 나타날 때

    3. 성인의 경우 성장과 성숙은 어느 정도 완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학습이라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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