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학습자 이해

2021. 9. 26.
320x100

 

 

 

 

성인학습자 유형

 

 

성인학습자의 심리. 사회적 특성에 따른 구분

  • 무 목표 학습자
    : 구체적인 목표가 드러나지 않는 것이 특징

  • 사교적(활동 지향적)학습자
    : 학습활동으로 인간으로의 존재감과 타자와의 교류를 넓히는데 주된 목적
    •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관계 및 사회적 교류가 학습참가의 최대이유가 된다.
    • 학습은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다.

  • 자극-탐구적인 학습자
    : 생활에 변화를 줄 수 있는 학습활동을 중시
    • 일상생활로부터 오는 지루함이나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학습활동에 참가

  •  직업 지향적인 학습자
    : 직업생활의 차원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하는 경향이 강함
    • 학습의 즉시적 효과성, 응용 가능성을 중요시,
      학습을 통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현실지향적임.

  • 생활-변혁 지향적인 학습자
    : 학습을 일종의 자기수양과 같은 과정으로 파악

  • 학습에 대한 무관심-거부형의 학습자
    : 학습 자체에 적대감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고, 학습의 효과
    를 거의 믿지 않는 자들도 있다.

 

 

 

 

교육 참여 특성

성인교육 활동
- 상당수의 실질적인 성인학습이 무수히 많은 여러 형태의 학습활동


Johnstone과 Rivera(1965)의 연구
형식적 학습의 44% 
: 직업교육, 가정 또는 가족 문제
47%의 학습자들은 특정 주제를 독립적으로 학습

Valetine(1997)의 연구
설문 응답자의 90.6%가 직업과 직장 관련 이유
9.4%는 개인적 관심 때문에 학습활동에 참여

Aslanian과 Brickell(1980)의 연구
성인의 학습참여 동기 
: 인생의 전환이라는 가설
83%는 삶의 과거, 현재, 미래의 변화 때문에 학습활동 참여
17%는 자신의 정신적 건강과 학습에서 오는 만족감 때문

Houle(1988)의 학습자 유형
목표 지향적 학습자 : 교육을 목표 달성의 수단으로 간주
활동 지향적 학습자 : 활동 자체를 즐기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추구
학습 지향적 학습자 : 지식을 탐구

Boshier(1991)의 교육참여 동기 측정항목 - 48개

- 후에 42개로 개정됨

42개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여섯 가지의 참여 동기를 제시

  1. 어휘와 작문 실력 증진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
  2. 사람들과의 교제, 친구 사귀기 등의 사회적 접촉
  3. 과거에 이루지 못한 교육적 결함을 보완하는 교육참여
  4. 승진이나 이직을 위한 전문성의 향상
  5. 세대 간의 갈등이나 가족관계 개선 등의 가족문제 해결
  6. 지식의 탐구 자체를 즐기는 인지적 관심

 

 

 

 

교육 참여 방해 요소

성인이 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시간 부족경제적 문제-
비용과 시간부족이 가장 큰 요인(Johnstone & Rivera, 1965; Valentine, 1997)


Darenwald & Merriam(1982)

  • 외적 상황적 저해요인
  • 내적 성향적 저해요인
    • 사회심리적 저해요인 
      : 신념, 가치, 태도, 지각 요인
    • 정보적 저해요인 
      : 가능한 교육기회 탐색을 제한하는 요인
  • 제도적 저해요인
    : 일터의 관행과 절차


Johnstone과 Rivera(1965)의 연구
- 학습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응답자의 
43%가 비용문제를, 39%가 시간문제를 꼽음

Valentine(1997)의 연구
- 학습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응답자의 
45%가 직업 관련 교육의 필요성을 알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는 응답
- 직업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프로그램의 경우 
60.1%가 시간부족을 이유로 참여하지 못한다고 응답

 

 

사회학적 관점의 참여문제
Rubenson(1998)의 연구
- 사회적 배경, 학력 등과 교육 프로그램에의 참여를 반영하는 가족 요인
- 투자로서 간주되는 성인교육과 프로그램에의 참여를 반영하는 직업 요인

Boudard와 Rubenson(2003)
- 문해능력이 성인교육의 참여를 결정한다고 예측
- 교육 정도가 성인교육에의 참여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단일요인이라고 주장

Gorard와 Selwyn(2005)
- 부모의 배경이 참여를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