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 유형
성인학습자의 심리. 사회적 특성에 따른 구분
- 무 목표 학습자
: 구체적인 목표가 드러나지 않는 것이 특징 - 사교적(활동 지향적)학습자
: 학습활동으로 인간으로의 존재감과 타자와의 교류를 넓히는데 주된 목적
-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관계 및 사회적 교류가 학습참가의 최대이유가 된다.
- 학습은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다.
- 자극-탐구적인 학습자
: 생활에 변화를 줄 수 있는 학습활동을 중시
- 일상생활로부터 오는 지루함이나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학습활동에 참가
- 일상생활로부터 오는 지루함이나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학습활동에 참가
- 직업 지향적인 학습자
: 직업생활의 차원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하는 경향이 강함
- 학습의 즉시적 효과성, 응용 가능성을 중요시,
학습을 통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현실지향적임.
- 학습의 즉시적 효과성, 응용 가능성을 중요시,
- 생활-변혁 지향적인 학습자
: 학습을 일종의 자기수양과 같은 과정으로 파악 - 학습에 대한 무관심-거부형의 학습자
: 학습 자체에 적대감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고, 학습의 효과
를 거의 믿지 않는 자들도 있다.
교육 참여 특성
성인교육 활동
- 상당수의 실질적인 성인학습이 무수히 많은 여러 형태의 학습활동
Johnstone과 Rivera(1965)의 연구
형식적 학습의 44%
: 직업교육, 가정 또는 가족 문제
47%의 학습자들은 특정 주제를 독립적으로 학습
Valetine(1997)의 연구
설문 응답자의 90.6%가 직업과 직장 관련 이유
9.4%는 개인적 관심 때문에 학습활동에 참여
Aslanian과 Brickell(1980)의 연구
성인의 학습참여 동기
: 인생의 전환이라는 가설
83%는 삶의 과거, 현재, 미래의 변화 때문에 학습활동 참여
17%는 자신의 정신적 건강과 학습에서 오는 만족감 때문
Houle(1988)의 학습자 유형
목표 지향적 학습자 : 교육을 목표 달성의 수단으로 간주
활동 지향적 학습자 : 활동 자체를 즐기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추구
학습 지향적 학습자 : 지식을 탐구
Boshier(1991)의 교육참여 동기 측정항목 - 48개
- 후에 42개로 개정됨
42개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여섯 가지의 참여 동기를 제시
- 어휘와 작문 실력 증진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
- 사람들과의 교제, 친구 사귀기 등의 사회적 접촉
- 과거에 이루지 못한 교육적 결함을 보완하는 교육참여
- 승진이나 이직을 위한 전문성의 향상
- 세대 간의 갈등이나 가족관계 개선 등의 가족문제 해결
- 지식의 탐구 자체를 즐기는 인지적 관심
교육 참여 방해 요소
성인이 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시간 부족과 경제적 문제-
비용과 시간부족이 가장 큰 요인(Johnstone & Rivera, 1965; Valentine, 1997)
Darenwald & Merriam(1982)
- 외적 상황적 저해요인
- 내적 성향적 저해요인
- 사회심리적 저해요인
: 신념, 가치, 태도, 지각 요인 - 정보적 저해요인
: 가능한 교육기회 탐색을 제한하는 요인
- 사회심리적 저해요인
- 제도적 저해요인
: 일터의 관행과 절차
Johnstone과 Rivera(1965)의 연구
- 학습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응답자의
43%가 비용문제를, 39%가 시간문제를 꼽음
Valentine(1997)의 연구
- 학습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응답자의
45%가 직업 관련 교육의 필요성을 알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는 응답
- 직업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프로그램의 경우
60.1%가 시간부족을 이유로 참여하지 못한다고 응답
사회학적 관점의 참여문제
Rubenson(1998)의 연구
- 사회적 배경, 학력 등과 교육 프로그램에의 참여를 반영하는 가족 요인
- 투자로서 간주되는 성인교육과 프로그램에의 참여를 반영하는 직업 요인
Boudard와 Rubenson(2003)
- 문해능력이 성인교육의 참여를 결정한다고 예측
- 교육 정도가 성인교육에의 참여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단일요인이라고 주장
Gorard와 Selwyn(2005)
- 부모의 배경이 참여를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
'필기-교양 > 성인학습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원리: 안드라고지 - 앤드라고지의 의미 (0) | 2021.09.26 |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학습자 교육참여모형 (0) | 2021.09.26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 인지발달 (0) | 2021.09.26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학습 (0) | 2021.09.26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학습자 특성 (0) | 2021.09.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