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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학습

2021.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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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의 원리

 

 

  1. 자발적 학습의 원리
    : 학습자가 타인으로부터 강제된 것이 아닌
    스스로의 의지에 기초하여 행하는 학습을 의미함.
    • 성인의 ‘자아개념의 변화’로부터 도출되는 것이기도 함.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원리
    :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의 목적 및 방법을 결정하고,
    자신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학습하는 것을 말함.
    • '경험의 역할’이 강조되는 것으로부터 도출되는 원리이다.

  3. 상호학습의 원리
    :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서로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이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할
    뿐 아니라 동일한 목적을 지닌 학습자 상호간에도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 전개된 것을 의미함.
    • 학습자가 전원 동일한 입장에서 상호 학습하는 경우
    • 주제에 따라 학습자 가운데서 특정한 자를 선발하여
      타인으로부터의 도움 없이 학습을 진행하는
      것을 말함.

  4. 생활적응의 원리
    : 성인이 생활 가운데 당면하게 되는 과제 및 요구에 기초하여 학습을 전개하고,
    그 과제 혹은 요구가 충족된 후 생활에 직접 활용하기도 하고 적용하는 것을 말함.
    • 성인발달 특성에서 ‘학습의 준비도’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것으로서 성인의 학습활동이 아동 교
      육과 달리 실제 생활상에 당면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것으로부터 도출된다. 학습준비도는 선
      행학습의 양에 달려있음. 교육의 출발점을 다양하게 해야 함.

 

 

 

 

 

 

성인학습의 특징

 

  • 성인의 행동변화를 꾀함
  • 행동변화를 위해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을 활용
  • 성인들의 변화가 되도록 오래 지속되게

 

 

 

 

성인학습의 의의

 

 

  • 학습자의 제반 경험에 근거한 학습활동 전개
  • 일정한 목적 달성을 위한 특정 계획 과정으로 이뤄지는 의도적 활동
  • 다양한 학습에 의해 자기실현 가능

 

 

 

인간형성과 발달의 특징

타일러(Tyler) - 인간답게 성장 ․ 
발달해 나가는 공통된 특징 - 인본주의적 관점을 반영

 

  • 인간은 여러 가지의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인간은 완성된 모습으로 태어나는 것 아니다.
    • 인간은 다양한 방향으로 발달해 갈 가능성이 있으며,
      발달 초기일수록 더 많은 가능성
    • 성인의 경우에도 무한한 가능성을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발달할 수 있다.
    • 수많은 잠재가능성은 외부의 환경적 조건하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구체적으로 현실화

  • 인간의 형성과 발달은 개인의 구체적 선택에 의해 좌우된다.
    • 선택과 의사결정의 과정에 작용하는 요인
      : 자신과 관련된 요인과 외부의 환경적 요인
    • 인간이 서로 다른 것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결정한 선택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 인간의 형성과 발달에는 자발적 활동이 중요하다.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결정하고 추진하는 주체인 것이다.
    • 인간의 형성과 발달과정에서는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행동이나 활동이 보다 중요하다.

 

 

 

 

성인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체력과 건강 수준은
    보통 20세에서 40세까지 최상의 상태를 나타내 보이지만

    공부(학습활동)라고하는 정신적 활동은 
    엄청난 신체적 에너지를 필요로 하므로 
    체력과 건강의 유지는 성인학습활동을 위한 필요조건

  • 감각기능, 특히 시각과 청각 기능은 40세를 전후하여
    기능상의 효율성이 떨어지기 시작

    노안과 청각장애는 학습에 대한 주의집중력을 떨어뜨리기 쉽고, 
    학습활동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침
    [참고: 신체적 노화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스트레스
    1. 스트레스란
      : 환경. 생활사건으로 신체적. 심리적으로 상당한 정도의 부담을 받아서 생기는 반응
      • 셀리(Selye) : 물리적․심리적 위험에 대한 신체적 반응들을 지칭
        – 스트레스란 용어 최초로 사용
    2.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환경조건이나 사건
      -> 스트레스 원인 ->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도 있다.
      • 직장 동료나 상사, 가족, 친구 등 사람 / 이혼, 전근, 이사, 실직, 결혼, 승진, 임신 등 생활사건,
        질병 등 건강부진 상태도 스트레스 원으로 작용한다. -> 스트레스 원인은 다양
    3. 생활사건은 신체 질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홈즈와 레이 : 스트레스를 주는 43개의 생활사건 리스트를 작성 - 영향력 순위를 매겼다.
        ‘사회적응 평가지수’ - 배우자의 사망 >이혼 >부부간의 별거 순이며 ‘사소한 법률 위반’이 가장 낮
        다.
        • 결혼, 뛰어난 업적 산출, 휴가와 같은 긍정적인 생활사건도
          우리에게 스트레스를 준다.
        • 1년 동안 점수를 합산
          - 점수가 높은 경우에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 가능성 예언을 주장
        • 개인마다 스트레스 대한 내성과 해소 전략의 소유와 실천 유무에는 차이가 있다.
    4. 스트레스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증상:
      •  심장 및 순환기 증상, 호흡기 증상, 소화기 증상, 근육 증상, 피부 증상, 면역시스템의 이상,
        대사증상 고혈압이나 관상동맥경화 및 심장마비,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편두통, 암 등
    5. 보통 20세부터 40세까지가 일생을 통틀어 가장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
      • 신체적인 건강, 정신적 건강에 영향
        -> 그 결과 성인의 학습활동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도 한다.
    6.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 나름대로의 방법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필요.
      • 일반적으로 명상, 요가, 취미활동, 운동 등은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알려져 있다.


  • 운동
    1. 운동은 심장혈관신경계를 기능적으로 만들고, 그것은 지적 능력의 유지와 관련이 있다.
      •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운동은
        노화 속도를 늦출 뿐 아니라
        학습활동의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2. 데니(Denny)에 의하면 모든 신체적․지적 능력은 30대까지는 증가하지만
      그 이후에는 감퇴하는 경향
      • 어떤 기능이나 기술을 사용하고 연습했느냐,
        안 했느냐와 는 상관없이 일정하지만,
      • 기능과 기술을 연습한 경우
        더 높은 수준의 기능과 기술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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