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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학습자 교육참여모형

2021.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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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지향 교육 참여 모형

 

 

  • 호울(Houle):
    성인의 학습에 대한 의식과 가치 및 신념에 대한 동기를 체계화하고,
    교육 참여 동기를 목표지향성, 활동지향성, 학습지향성으로 구분하였다.
    • 목표 지향성 : 교육을 상당히 명백한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사용 
      - 요구(need) 로부터 출발
    • 활동 지향성 : 활동 그 자체로의 참가. 
      - 외로움, 지루함. 불행한 가정. 직업상황 탈피, 학위취득 등
    • 학습 지향성 : 지식 그 자체를 추구함. 
      - 지속적이고 평생을 간다.


  •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
    • 목표지향적 학습자:
      • 동기: 
        생활 가운데 직면하는 다양한 필요나 문제에 대한 대응을 위해서 학습하려는 동기, 
        일상적 삶의 장면에서 나타나는 해결해야 할 과제
      • 예: 
        대학 졸업 후 취업에 필요한 기술이나 소양을 익히기 위해 노력하는 것,
        한 직장인이 앞으로 있을 승진심사에서 좋은 인사고과를 받기 위해서 
        직무와 관련한 자격증을 이수하는 것

    • 활동지향형 학습자
      학습활동을 통해서 함께하게 되는 동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사람
      • 예: 사회봉사에 참여하면서 접하게 되는 새로운 경험과 함께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동료들과 형성하는 인적 네트워크, 
        동호회 회원들과 더불어서 각종 지역봉사 활동에 참여

    • 학습지향적 학습자
      배우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자기 효능 감 및 성장의 감각에 가치를 두는 사람 
      배움의 즐거움과 같은 학습 자체가 갖는 본질적 가치에 주목하는 사람
      • 예: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회의를 갖는 노인 학습자의 경우
         학습의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스스로 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인식하게 된다.


    • 참여 동기 유형비교
      • Houle
        : 사람들이 평생에 걸쳐 
        학습에 대한 특징적인 지향점에 의해 
        일관적으로 동기화 된다

      • Morstein & Smart
        : 같은 개인이라도
        복합적인 이유들이 존재하고
        동기요인들이 때때로 변한다.

        호울(Houle)  몰스테인과 스마트(Morstein & Smart)
        목표지향성 동기 ①외부적 기대 ②직업적 진보(전문성 향상)
        활동지향성 동기 ③사회적 관계 ④도피/자극 ⑤사회적 복지
        학습지향성 동기 ⑥인지적 흥미

 

  • 우리나라 참여 동기 분석 결과
    : 학습지향형 동기가 가장 높고 > 목표지향형 > 활동지향형 동기 순.
    • 목표 지향형 동기
      : 연령이 높고, 기혼집단일수록, 소득수준 높을수록 감소
    • 활동 지향형 동기
      : 연령이 높고, 기혼집단일수록 증대
    • 학습 지향형 동기
      :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증가


    • 우리나라 성인교육참가자의 교육 참여 동기 성향
      • 학습지향형
        : 이전의 평생교육 참여경험이 있는 사람, 여성은 참여 동기가 높다

      • 활동 지향형 동기
        : 학력 낮을수록 높다

      • 타인 기대 충족 형
        : 학력 높고, 남자일수록 높다

      • 일상으로부터의 탈피동기
        : 여성, 자녀수가 적을수록 높다.

    • 교육에 참여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학습에 대한
        개인적인 동기를 고려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제공한다.
      •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이유를 지적하고 있다.
      • 삶에서 한 사람의 지위를 개선시키는데 있어
        학습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의사결정 교육 참여 모형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를
동기성향과 의사결정 모형(인성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분리)으로 분리하여, 
동기성향보다 참여행동을 이끄는 의사결정
 즉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사회적, 환경적)에 더 관심을 갖는 유형이다.


밀러(Miller)의 힘 : 장 모형(force-field model)
개인의 욕구는 진공상태에서 작동하지 않으며, 
그것은 그것의 표현을 결정하고 공유하는 사회구조 내에 잠재되어 있다.

  • 인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학교와 직업세계를 중요시하고, 중년, 노년기에는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 밀러는 심리학적 모형의 틀 내에 존재하는 사회학적인 개념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위계론
: 기본적인 가정은 생애초기 단계에서 물리적인 생존, 안전 및 애
정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관심 둔다.

 

레빈(Lewin)의 동인(drive)과 억제력(restriction)

: 성인교육 참여는 동인이 억제력을 이길 때 발생하며,
비 참여는 반대 상황일 때 발생한다.

  • 둘 다 낮은 경우에는 동인보다는 억제력이 발생하는데,
    그때 성인교육에 참여하는 유인가가 거의 없게 되어 
    성인교육 참여가 어렵게 된다.
  • 사회적 집단에서 ‘힘’은 그 집단의 교육을 촉진하거나 방해한다.

 

 

 

밀러(Miller)의 모형의 시사점

: 높은 사회계층들이 고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학습에 대한 욕구를 갖는 반면
  낮은 사회계층의 욕구는 맹목적인 생존 욕구에 연계되어 있으며 직업과 노동시장에 연계됨

  • 한계점: 중간계층의 비 참여 현상을 설명하는데
    뚜렷한 부정적인 힘을 제시하지 못했다.
  • 밀러는 학습 욕구와 원인을 설명하는 모형을 만듬
    : 동인과 억제력은 역동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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