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기본전제
- 학습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이루어짐
- 학습자는 학습을 통해 자기이해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성인의 자기개념은
자기지도가 가능한 성숙하고 독립적인 인간 그 자체 - 학습자는 교사와 타 학습자 간의 상호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음
- 성인의 인생경험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과정에서 풍부한 공헌을 할 수 있다고 기대 - 학습자의 지식과 인생경험은
교사와 학습에서 가치 있는 자원이 됨(세미나 방식) - 학습자는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을 개개인의 관심과 요구에 기초하여 결정 - 교육은 현재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이라고 파악
- 교사(지도자)가 가진 제일의 기능은 학습과정을 지도하는 것
- 학습자는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에 대해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감정은 학습을 지속하는데 중요한 요소 - 학습자는 학습과정의 가치를 부단히 평가하고,
앞으로의 학습이 자신의 요구에 충족되는지 판단
기본원리
- 자발적 학습의 원리
•스스로의 의지에 기초한 학습
•자립적인 자아개념에 입각한 흥미 관심에 기초 -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목적, 방법을 결정하여 학습
•경험에 기초한 자율적 자발적 학습 - 상호학습의 원리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상호학습
•학습자의 경험으로 학습자원 공유 - 생활적응의 원리
•실제 당면문제 중심, 학습 성과 즉각 공유 및 적응
기본 가정
노울즈(Knowles)의 앤드라고지론에서의 성인학습자에 대한 가정
- 인간은 성장해가면서
의존적인 성격에서
자기주도적인 성격으로 변화해간다. - 성인은 많은 삶의 경험을 누적시켜 왔으며,
이 누적된 경험은 자신은 물론
타인에 있어서도 풍부한 학습자원이 된다. -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여러 가지 새로운 사회적 역할수행에서 요구되는 발달 과업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사람은 자신이 배운 지식을 적용하는 시점이
어릴 때에는 먼 미래에 두지만
성장하면서 즉시적인 현재에 둔다.
따라서 어린 시절의 학습은 미래의 준비를 위한 교과중심의 학습이지만
점차 성장함에 따라 현재 당면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한 문제중심의 학습으로 전환하게 된다. - 성인들은 외적 요인보다는 내적인 요인에 의해 동기화된다.
요약하면, 앤드라고지에서는
성인은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고,
성인학습의목표와 내용은 미래를 위한 준비보다는 현재 생활에서의 문제에 치중하고 있으며,
방법상 의존적․수동적이기보다는 자기주도적이고 적극적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실천원칙
교수원칙에 대한 실천 원칙(Brookfield)
- 성인은 자신의 자유의지에 따라 학습함
- 학습참여자 간에 서로 자기 가치감을 가질 수 있는 학습활동 전개
- 반성적 성찰(reflection)을 통한 학습활동 촉진
- 비판적(critical) 반성적 사고 함양
- 학습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권한을 가진 존재가 되어야 함
앤드라고지의 실행 개요
- 학습분위기 형성
- 학습자의 상호구조 및 메커니즘 확립
- 학습요구의 진단
- 학습목표의 공식화
- 학습경험의 패턴 설계
- 학습계획안 및 설계안의 작성
- 학습결과의 평가
앤드라고지의 교수원칙
- 교육자에 대한 의존성은
학습자가 성장하면서 점차적으로 감소 - 교수-학습의 장에서 타인의 경험을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시키고,
타인과의 호혜적인 학습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움 - 학습자의 학습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심리적 요인들을 이해하고,
즉각적으로 인식하도록 함과 동시에
학습요구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 - 학습자들이 그들의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나아가서 학습성과를 적절하게 평가하는 데 필요한
책임감을 고양시킬 수 있도록 도움 - 학습자들의 현재 수준의 개인적인 문제나
관심, 이해의 정도와 관련하여
학습내용 선정 조직 - 학습자로 하여금 적합한 학습경험을 선정하도록 하고,
선택의 범위를 확대하도록 의사결정력 제고.
다양한 대안적인 타인의 의견 수용조장 - 경험에 대한 인식이 자기반성적이고 통합적이 될 수 있도록,
보다 총괄적이고 세분화된 판단 준거활용 - 학습과 사실확인 및 유형화, 관점의 수용 및 선정, 학습습관 및 학습관계가
자기교정적이고 반성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촉진 - 개인 및 집단행동의 이행 시 문제제기식, 문제해결식 방법을 동원하도록 촉진
- 학습자들에게 점진적인 숙지방법을 제공하고, 변화를 추구하고 위험을 감수하고자 하는 노력을 격려
하고 피드백 할 수 있는 지원적인 환경 제공 - 과제달성 정도에 대한 경쟁적인 판단을 하지 말고, 상호지원적인 집단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와 행위자로서 자아개념 강화 - 경험적, 참여지향적 실제지향적인 수업방법 강조. 모델링과 학습계약법을 적절히 사용
320x100
'필기-교양 > 성인학습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방법: 자기주도학습 -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0) | 2021.10.04 |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원리: 안드라고지 -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 (0) | 2021.09.26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원리: 안드라고지 - 앤드라고지의 의미 (0) | 2021.09.26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학습자 교육참여모형 (0) | 2021.09.26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학습자 이해 (0) | 2021.09.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