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원리: 안드라고지 -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

2021. 9. 26.
320x100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 비교

  페다고지 앤드라고지
학습자의 단계 의존적 단계 자기주도성 증대
경험의 역할 학습자원으로서 역할 미비 자신과 타인에게도 
풍부한 학습자원이 됨
학습 준비도 생물학적 발달단계.
사회적 압력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 및 
사회적 역할 변화
학습에의 경향성 미래를 위한 준비.
교과중심성
즉시적 활용.
문제 중심성
학습에의 동기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교수설계 및 운영에서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특성 비교

계획요소 페다고지 앤드라고지
학습장면 권위주의, 형식적, 경쟁적, 지시적 상호존중, 상호신뢰, 협조, 쾌적함 비형식적, 지지적
프로그램의 계획 교수자 주도 상호계획하의 기구, 계획에의 참가 및 결정 공유
학습요구의 진단 교수자 주도 요구 및 필요의 자가진단에 대한 원조
학습목표의 공식화 교수자 주도 상호작용에 의한 결정
학습계획안 설계 학습지도 요령,
교과내용 단원의 논리성
학습 준비도에 대응하는 학습과제의 배열 및 
문제단원의 계통성
학습활동 교수 전달의 기술 경험학습의 기술, 탐구학습, 계약학습
평가 교수자 주도 상호작용에 의한 요구의 재진단,
프로그램 결과에 대한 상호평가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