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방법: 자기주도학습 -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2021. 10. 4.
320x100

 

 

 

자기주도학습의 관점

1960년대 초 시카고대학의 호울(Houle)이
성인교육을 위해 탐구정신(The inquiring mind)이라는 책에서 사용되었다. 
그 후 노울스(Knowles)에 의해 오늘날 평생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부각되었다.

  • 어떤 학습이 자기주도적이 되려면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자신의 학습욕구를 성취 가능한 목표로 설정하며, 
    학습목표에 적합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고, 
    학습활동을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이러한 관점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규정하는데 있어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통제 능력과 실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가 어느 정도 그것을 통제할 수 있느냐 하는 것보다는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심리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관점에 의하면,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가 독립심이나 책임감 등 일련의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임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 즉,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자기주도성을 가진 개인이 학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 이 두 관점은 자기주도성을 서로 다른 측면에서 파악하고 있기는 하지만 
    모두 환경 및 지원체제와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자기주도적 학습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파악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 따라서 ‘능동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다면 
      자기주도성을 성인학습자의 인성 특징으로 이해하기보다는 
      학습과정에서의 학습자의 능력과 기술로 파악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 하지만 이 두 관점 중 어느 하나를 간과할 수는 없으며, 
      따라서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와 긍정적 자아개념, 
      그리고 독립성과 독자적인 협상능력을 가지고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계속적으로 해나가는 학습형태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노울스(Knowles)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개인이 솔선수범하여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탐색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
시행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규정하였다. 

즉 전체적인 학습 과정을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학습으로 
학습경험을 계획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제 일차적인 책임을 학습자가 맡는 과정이라고 정의.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적 내용
개별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서 주도권을 갖고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자신의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실행하여
성취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과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송인섭,2007).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1. 학습에 있어서 주도권을 가진 사람들은
    가만히 앉아서 가르쳐 주기를 기대하는 사람들 보다 
    더 많은 것을 학습하고 더 잘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그들은 뚜렷한 목적의식과 동기를 가지고 학습에 임한다. 
    그들은 또 수동적 학습자 보다 학습한 내용을 더 오래 파지하고 
    그것을 더 잘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2. 자기주도적 학습은 자연적, 심리적 발달 과정이라는 것이다.
    인간이 처음 모체에서 태어날 때는 의존적인 존재에 불과하다.
    그러나, 성숙해지면서 인간은 점차적으로 부모, 교사 및 다른 성인들의 통제로부터 독립해야한다. 
    성숙의 본질은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을 지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 
    즉 점차적으로 자기 주도적 존재가 되는 것이다.

  3. 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발전 예컨대
    새로운 커리큘럼, 개방교실, 무학년제 학교, 학습지원센터, 독학, 비전통적 학습프로그램, 벽 없는 대학등 
    학습자가 그들 자신의 학습에 대해 많은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을 지우고 있다. 

    자기 주도적 탐구 기술을 익히지 않고서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불안, 혼란, 실패를 경험할 수밖에 없다.

  4. 급속한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의 목표는
    이미 알려진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고, 
    새로운 지식을 쉽고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한다. 
    또한 미지의 세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학습을 생활 그 자체로 생각해야 하며, 
    교육은 청소년기의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으로 규정지어져야 한다.

 

 

 


자기주도 학습론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철학적 가정

  • 인본주의적 
    – 학습자의 욕구에 기초, 인간의 본성
  • 진보주의적 
    – 학습자와 학습자의 경험이 학습과정의 중심
  • 행동주의적
    – 계획부터 평가의 전 과정, 정말로 타당하고 유용한 활동인가



연구 형태

성인기 학습의 이해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론의 연구

  1. 학습의 형태 및 과정
    학습과정에 대한 직관을 제공
    • 기존학습과 자기학습의 차이는 1차적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
    • 성인의 학습과정 2가지
      • 선형적이고 단계적 과정
      •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
  2. 학습자의 특성과 선호도
    학습자 특성의 정의와 선호도 논쟁에 영향
    • 4변인 – 학습자의 기술수준, 주제에 대한 친숙도, 학습자의 자신감, 학습의 맥락
  3. 형식적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발성과 자기통제력 키우기
    학습에 대한 사고 확장



자기주도 학습의 의의 (self-directed learning)

  • 학습을 고립화하지 않고 
    다양한 교육자원을 이용하여 
    학습전체의 1차적 책임을 지는 학습형태

  • 주요개념으로 학습의 자기주도성과 학습자의 자기주도가 있음

 

320x100

댓글